ε♡з예림의집으로ε♡з/예림가족 이야기

하나씩 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예림의집 2023. 3. 21. 11:02

하나씩 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저의 의식(意識) 문제는 아주 심각한 수준이었습니다. 저는 이 세상을 끊임없이 비틀어진 시각으로만 바라봤습니다. 저에게 세상이란, 좋은 것이 하나도 없고, 오로지 나쁜 것만 존재하는 부조리한 곳이었습니다. 제가 똥밭에서 굴러다니는 삶을 살게 된 이유는, 그런 부조리한 현실 때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계속해서 세상을 마구 욕하면, 세상은 제가 욕한 딱 그만큼씩 나빠졌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그대로, 저는 더 망가져갔습니다. 돈이 없다고 화를 낼수록 재정 상태는 나빠졌고, 우울하다고 생각할수록 우울증은 더 깊어져갔습니다.

믿을 사람이 하나 없다고 말하다 보면, 사람들과의 관계는 더없이 악화되어 갔습니다. 말하자면, 현실은 제가 생각하는 것과 말하는 것을, 거울처럼 그대로 반영했습니다. 바라보는 시각과 사고방식을 입력하면, 현실은 프린터처럼 제 생각을 고스란히 출력해서 보여주었습니다. 즉, 현실은 고통의 원인이 아니라, 생각의 결과였습니다. 프린터가 뽑아내는 결과물이 엉망이라면, 컴퓨터에서 원인을 제거해야 증상이 사라집니다. 결핍이란 다름 아닌 저 자신의 인식문제라는 사실을 깨달은 후, 세상의 해로운 면은 지극히 일부에 불과하다는 것을 끊임없이 기억하면서,

저의 인식문제를 하나씩 바로잡기 시작했습니다. 결과는 놀라웠습니다. 저의 삶 속에 포진해 있던 똥 덩어리도 하나씩 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왜곡된 생각을 제거해 나가자, 살아가면서 술을 마실 이유도 하나씩 사라졌습니다. 이것이 바로, 알코올 중독을 근본부터 없앨 수 있는 유일한 방법(기술)입니다. 무언가에 의존하는 증상은 단순히 의지로 이겨낼 수 있는 게 아닙니다. 그 의지의 시발점(발원지), 즉 지금 이 순간의 인식의 샘이 맑은지 탁한지 돌아보고, 그 샘을 정성 들여 아주 깨끗이 청소해 나감으로써 극복할 수 있습니다.(강승희 정신의학과 교수)

그렇습니다. 앞선 글에서 "계속해서 세상을 마구 욕하면, 세상은 제가 욕한 딱 그만큼씩 나빠졌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그대로, 저는 더 망가져갔습니다."라는 내용이 제 마음에 와닿았습니다. 그리고 "돈이 없다고 화를 낼수록 재정 상태는 나빠졌고, 우울하다고 생각할수록 우울증은 더 깊어져갔습니다. 믿을 사람이 하나 없다고 말하다 보면, 사람들과의 관계는 더없이 악화되어 갔습니다."라는 내용도, 그냥 지나칠 수 없는 글인 듯합니다. 현실은 제가 생각하는 것과 말하는 것을, 거울처럼 그대로 반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생각과 말을 잘 다스려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