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척후원 사역†/신앙생활 가이드

순종의 삶

예림의집 2023. 3. 16. 11:11

순종의 삶

 

십계명은 우리에게 대단히 소중하고 중요한 규범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께 우리의 절대적이고 영적이며 지속적이고 규칙적이며 순종적인 경배를 드릴 것을 요구하며, 또한 우리 이웃과 삶과 가정, 재산 그리고 좋은 명성을 보존하는 데 관심을 가질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산상수훈에서 계시해 주신 바, 이 계명들 속에 담긴 근본적인 의미들을 이해하고, 그것이 바로 전심으로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자신의 몸처럼 사랑하라는 요구라는 것을 깨달을 때, 우리는 절망감에 사로잡힐 수밖에 없습니다.

사실 이것이 바로 하나님이 우리에게 율법을 주신 첫 번째 목적이었습니다. 우리의 죄를 폭로하고 정죄함으로써, 스스로 자식을 구원할 수 있으리라는 희망을 송두리째 빼앗아 가시는 것이 바로 그 목적이었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하여 율법은 우리를 그리스도, 즉 유일하신 구원자이시며 절대 없어서는 안 될 구원자이신 예수님께로 인도해 간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단 율법이 우리를 의롭게 하기 위하여 그리스도께로 보내고 나면,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거룩하게 하시려고 다시 우리를 율법에게로 돌려보내십니다.

단, 율법을 우리 마음에 새겨서 우리로 하여금 그것에 순종할 수 있도록 하시는 분은 오직 성령님이심을 잊지 않는다는 것을 조건으로 하여 그렇게 하십니다. 우리는 내주 하시는 성령님께서 주시는, 값으로는 따질 수 없는 은사를 소중히 여겨야 합니다. 그러고 나서 성령님께서 우리에게 충만하시고 또 우리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날마다 그리스도께 나아가서 그분께 인격의 문을 다시 열어 드릴 것입니다. 또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하나님이 자신의 거룩케 하시는 은혜를 베풀어 주시는 특별한 통보를 그분이 직접 세우셨다는 사실입니다.

이 통로를 일컬어 "은혜의 방편"이라고 부르는데, 여기에는 성경 읽기, 기도, 경배, 교제 및 성만찬이 포함됩니다. "은혜의 방편의 부지런한 사용"이라고 부르던 그 일을 우리도 해야만 합니다. 그 이유는 "고통 없이는 소득이 없다"라는 사실 때문입니다. 우리의 신체적 건강이 좋은 예가 됩니다. 건강을 지키고 질병의 감염을 막을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은, 유행병이 돌고 세균에 감염되었을 때 부랴부랴 특허 있는 의약품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평소에 식사와 수면 및 운동 습관을 훈련함으로써 저항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악에 맞서 싸우고 경건을 더욱 발전시키는 진짜 비법은, 유혹이 닥치는 순간에 무언가를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평소에 성령님 안에서 훈련된 삶을 살아감으로써 영적인 힘을 키우는 것, 그것이 진짜 비법입니다. 그래서 제가 늘 강조하는 구호가 있습니다. "말씀과 기도와 찬양으로 영적 무장하자!"입니다. 이제부터는 은혜의 방편으로 우리의 관심을 돌려보기로 하겠습니다!

'†개척후원 사역† > 신앙생활 가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왜 성경을 믿어야 하는가?  (0) 2023.03.20
성경 읽기와 기도  (0) 2023.03.17
이웃을 향한 사랑⑦  (0) 2023.03.14
이웃을 향한 사랑⑥  (0) 2023.03.13
이웃을 향한 사랑⑤  (0) 2023.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