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극적 대안: 근원적 쾌락
도로시 세이어즈는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엄청난 물질적 풍요를 누리면서도 정작 포르노와 음란한 것들에 더 탐닉하고 더 큰 지루함과 싫증을 느끼는 원인을, 참된 즐거움을 차단하는 영적 빈곤에 있다고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지 못한 채 정욕이라는 문제에 대해 내놓는 그 어떤 표면적 대응책도 성공할 수 없다고 역설했습니다. 토마스 아퀴나스 역시, 사람들은 인생에서 진정한 기쁨과 만족이 없을 때 그 허전함을 달래고 채우기 위한 방편으로 정욕을 추구한다고 보았습니다. 성적으로 문란한 젊은 시절을 보내다 회심한 후 정욕에서 벗어난 아우구스티누스의 이야기는 매우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회심 이후 계속 독신으로 살았는데, 하나님과 함께하는 삶이 그에게 훨씬 큰 기쁨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는 사람이 영적인 즐거움을 얻지 못하면 육체적 쾌락에 빠질 수밖에 없고, 육체적 쾌락을 아무리 많이 즐기더라도 그것이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근원적 기쁨을 대체할 수 없기 때문에 여전히 허전하고 불만족스러울 수밖에 없다는 중요한 진리를 사람들에게 전해 주었습니다. 성은 결코 하나님의 대체물이 될 수 없습니다. 인간이 누려야 할 가장 근원적인 쾌락은 바로 하나님에게서 오며, 정욕은 하나님께로 나아가는 길을 잃어버린 인간이 선택한 왜곡된 쾌락의 길일 뿐입니다.
1. 정욕과 자연스러운 성욕, 그리고 사랑은 각각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
2. 삶의 의욕, 곧 활력이 없는 때일수록 더 정욕에 빠지기 쉽다는 주장에 동의하는가? 당신의 생각을 정리해 보라.
3. 정욕은 그 자체로도 죄지만, 다른 죄들과도 연결되어 있다. 정욕의 원인이 되는 죄와, 정욕에서 비롯되는 죄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4. 여성의 경우, 정욕의 동기와 형태는 남성과 어떻게 다른가? 이를테면, 성적 매력에 미덕과 능력으로 여겨지는 시대에, 여성에게 육체적인 쾌락을 넘어 다른 욕구가 있지는 않은가?
5. 당신은 어떤 상황에서 정욕의 유혹을 받는가? 그 유혹을 어떻게 이겨 낼 수 있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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