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현대신학

목회자의 소명 의식과 가치관

예림의집 2021. 9. 2. 21:09

목회자의 소명 의식과 가치관

 

사람은 누구나 한 세상을 살면서 두 가지 물음에 분명한 대답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첫째는 "나는 누구인가?"라는 물음이고 둘째는 "나는 무엇을 위해 사는가?"입니다. 평생 동안 "나는 누구인가?"라는 자기 정체성에 대해서 무관심한 사람이 있다면 그는 이미 이성적인 사람은 아닙니다. 또한 "내가 무엇을 위해 사는가?"에 대한 가치관이 분명하지 못한 사람은 지도자가 될 자격이 없습니다. 어는 집 개가 "나는 개다."라고 주장한다면 그는 이미 개가 아닙니다. 왜냐하면 오직 만물의 영장인 인간만이 "나는 사람이다."라는 자기의 정체성과 "나는 이 일을 이해 산다."라는 가치관을 밝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세상에는 자기의 정체성과 가치관을 모르고 사는 사람이 많습니다.

예수님은 일생 동안 자아의식을 갖고 살았습니다. 이 자아의식은 그가 십자가에서 돌아가시는 순간까지 잠시도 그의 생각에서 떠나지 않은 것은 자기를 세상에 보내신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야 한다는 "메시아 의식"이었습니다. 이런 메시아 의식이 일생 동안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확신과 능력을 가지고 사명을 완수하신 비결이었습니다.

오늘의 교회 목회자도 모든 것에 앞서 소명 의식이 분명해야 합니다. 자신이 영적 지도자가 된 것은 자천에 의함도 아니요, 사람이 세운 것도 아니요 하나님이 세우신 것입니다. 하나님이 나를 불러 세우셨다는 소명 의식은 헌신 생활의 기초가 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불러 세운 지도자는 소명 의식이 분명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소명 없이 예언자가 될 수 없고 전도자가 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일꾼이 되는 것은 자천에 의해서가 아니라 타천에 의해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