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현대신학

목회자와 교회

예림의집 2021. 6. 27. 18:32

목회자와 교회

 

한 마디로 요약하면 목회자는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섬기는 자입니다. 즉 교회에서 하나님으로부터 위탁받은 양 떼를 먹이고 인도하고 다스리는 일을 합니다. 이것이 목회자의 직분입니다. 비록 목회자는 지극히 약하고 무능한 존재라 할지라도 그의 사명은 진리와 구원과 능력의 생명체인 하나님의 교회를 섬기는 자입니다. 그렇다면 교회란 무엇입니까? 

첫째로 교회는 진리의 말씀을 선포하는 생명체입니다. 고로 한순간도 거기에는 정지가 있을 수 없고 정체가 있을 수 없습니다. 그것은 작은 겨자씨가 위대한 생명력을 가지고 자라듯이 우리에게 주신 복음이 푸르고 장엄하게 그리고 권위 잇게 자라야 합니다.

둘째로 교회는 구원의 말씀을 선포하는 생명체이기 때문에 한순간도 악의 세력이 이끄는 대로 맡겨버릴 수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교회는 거룩한 부름을 받은 자들이 모여서 이루어진 구원의 공동체이기 때문에 피 흘리기까지 죄와 더불어 싸워야 하고, 복음이 주는 평화와 행복을 모든 사람에게 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셋째로 교회는 능력의 말씀을 가진 생명체입니다. 고로 한순간도 위로의 메시지를 전하는 일을 게을리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혼돈한 세계를 복음의 빛 아래 정복시켜서 십자가의 주님이 역사와 세계의 주로 높임을 받으시도록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