ε♡з하나님께로..ε♡з/그리스도인의 삶

양심의 모양

예림의집 2021. 3. 30. 13:21

양심의 모양

 

우리 안에는 두 개의 마음이 숨어 있습니다. 바로 "양심과 앙심"입니다. 그중 양심은 하나님이 창조하신 선하고 착한 마음입니다. 인간이 하나님을 알아 가며 창조의 목적대로 살아가도록 기능해 주는 것입니다. 타락으로 파괴되어 처음처럼 온전하지는 않지만 양심은 여전히 인간 내면에서 기능하며 삶의 옳은 방향을 가리켜 줍니다. 누구에게 양심은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 양심이 살아 꿈틀 되느냐, 아니면 거의 혼수상태에 있느냐입니다.

어느 아메리칸 인디언 부족은 양심을 인간의 마음속에 있는 삼각형으로 형상화했습니다. 나쁜 짓을 했을 때 가슴이 떨리고 불편한 것은 삼각형이 회전하면서 모서리가 심장 벽을 마구 찌르기 때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인생을 살면서 양심에 반하는 일을 반복하다 보면 날카로운 모서리가 모두 닳아 둥글어지고, 심장 벽에도 굳은살이 생겨 아픔을 느끼지 못하게 된다고 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이 현상은 점점 심해져 갑니다.

그래서 그들은 어린아이의 양심은 삼각형으로, 어른의 양심은 원형으로 표시했다고 합니다. 참된 믿음의 삶이란 선한 양심을 따라 결단을 내리고 행동하는 삶입니다. 선한 양심이 최종 판단을 내리도록 하려면 십자가 위에서 예수님의 죽음을 함께 경험하고 새 생명을 얻어 양심이 살아나야 합니다. 성령의 역사로 양심을 따르는 담대함을 회복해야 합니다. 주님께서 주신 최고의 선물 양심을 그 역할대로 돌려놓는 것이 우리가 해야 할 일입니다.(이재훈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