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 사역†/강한별

위협받는 여성의 자존감

예림의집 2020. 6. 29. 19:48

위협받는 여성의 자존감

 

성경은 남자와 여자 사이에 어떠한 차별도 두지 않습니다. 모두 다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 받은 하나님의 피조물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요사이 많은 여성들 가운데 자존감의 결핍 때문에 고통받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자, 이렇게 여성의 자존감이 도전받는 이유가 무엇이겠습니까?

​남편을 돕는 배필로 지음 받은 여성들의 전통적인 가치관이 흔들리게 된 데에는 대략 세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그 첫 번째 이유는 오랫동안 존경과 사랑의 상징이었던 아내와 어머니라는 전통적인 가치관이 점점 흔들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집에서 자녀를 키우고, 가정을 돌보는 일은 능력 없는 여성이나 하는 일이라는 잘못된 가치관이 여성들의 자존감에 상처를 입힌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많은 여성들이 가정을 떠나 밖으로 나가려는 노력을 그치지 않습니다.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그리고 신문이나 여성 잡지와 같은 대중매체들이 손짓하는 그 미지의 세계를 막연히 동경하면서 말입니다. ​그렇지만 우리가 경험하는 대로 많은 아내들이 사회로 진출하면서 남편과의 관계나 자녀와의 관계에서 더 많은 문제점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여성의 자존감이 흔들리는 두 번째 이유는 우리 사회에서 아름다운 용모가 차지하는 역할과도 관계가 있습니다. ​육체적인 매력은 여성의 자존감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이것은 잘못된 관점임에 틀림없습니다만, 이 육체적인 매력이 주는 자존감과 인간의 기본적인 자존감 사이에서 많은 사람들이 혼란에 빠져 버립니다.

​그래서 자신의 외모에 자신감을 갖지 못하는 여성들이 확실한 열등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지요. ​더욱이나 그 사회의 정신세계가 타락하면서 껍데기뿐인 세속 문화가 지배하게 될 때에는 성적인 매력을 갖지 못하는 여성들이 사회의 경쟁에서 이길 자신감을 잃고 신음하게 되는 거지요.

마지막으로 여성들의 자존감이 위협받는 세 번째 이유는 여성의 지능과 관계됩니다. 지난 수십 년간에 걸친 심리학자들의 연구결과 남성과 여성 사이에는 서로 다른 장점과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지능 수준에서는 차이가 없다는 것이 정설입니다. ​다만 남성은 수학과 논리에 강한 반면, 여성은 언어와 예술에 뛰어납니다.

​그러나 개별적인 능력들을 통합해 보면 남녀 모두 서로 간에 특별한 우월성이 발견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명백한 사실에도 불구하고 여성들은 남성보다 자기의 정신적 능력에 대해 훨씬 더 회의적인 경향을 보여줍니다. ​여성의 자존감이 결핍된 원인이 지금까지 말씀드린 대로 이러한 근거 없는 세 가지 원인 때문이라면 이것을 하루속히 고쳐서 건강한 자존감을 형성해야 할 것입니다.

​가정의 건강 없이는 교회와 사회의 건강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가정의 건강은 어머니이자 아내인 여성의 건강한 자존감 위에서 자라납니다. ​바로 이 여성의 건강한 자존감이 확립될 때 가정에서의 올바른 자녀교육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크리스천 힐링캠프』라고 하는 한 권의 책을 권해드립니다.

 

'†찬양 사역† > 강한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의 젊은 시절..  (0) 2020.07.16
전처와 그 아이들에 대한 죄책감과 후회  (0) 2020.07.04
가지치기 하시는 하나님  (0) 2020.06.25
리 하비 오스왈드  (0) 2020.06.24
당신의 생각을 점검하라  (0) 2020.0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