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갈보리십자가

갈보리 십자가

예림의집 2018. 9. 18. 15:16

갈보리 십자가


나는 최근에 포사이스 박사가 쓴 「십자가의 중요성」이라는 책을 읽고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그 책에서 그는 "십자가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게 되면 비로소 그 시대에 필요한 영적 권위를 얻게 되고, 미래에 대한 올바른 방향을 제시할 수 있으며, 그 시대가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므로 십자가는 우리의 부족함을 완성으로 이끌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나는 이 말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우리에게는 삶의 중심이며 목표로서의 구심점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갈보리 십자가'는 이 시대의 참된 방향과 목표를 가르쳐주는 구심점이며 또한 과거로부터 시작해서 현재와 미래를 이끌면서 인류의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 사역의 중심축입니다. 그런데도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진리에 대한 바른 시각을 잃어버린 채 고통 속에서 절망하는 이유는 삶의 중심이어야 할 십자가로부터 너무나 멀어졌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더 깊이 알고 체험하기 위해서는 진리의 중심인 십자가 앞으로 나아가야만 합니다. 그러면 성령께서는 십자가를 통해 우리의 신앙생활과 관련된 다른 여러 진리들을 깨달을 수 있도록 내면의 눈을 열어주십니다.

로마서 4:25는 "예수는 우리가 범죄 한 것 때문에 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시기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라고 말씀하는데, 바울 서신 전반에 걸쳐 우리는 이러한 말씀이 반복적으로 선포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 말씀을 통해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가 죽으신 것이 우리의 죄를 용서하기 위한 것임을 깨닫게 됩니다. 그러므로 십자가는 우리가 죄 사함 받았고 의롭다 함을 얻게 되는 '칭의'에 대한 결정적인 매개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로마서의 말씀을 읽어봅시다.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하지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의 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받을 것이니"(로마서 5:6-9).

이 말씀은 너무나 간단하고 그 의미가 명확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향해 마음이 열린 자라면 누구든지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돌아가셨고, 우리는 그의 피로 의롭게 되었으며,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과 우리가 화목하게 되었고, 그의 부활이 생명에 동참함으로 구원받게 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죽음은 죄인이었던 우리를 위한 대속의 죽음이었고, 죄인들과 화목을 이루게 하신 죽음이며, 부활하셔서 모든 인류의 구원을 성취하신 죽음이라는 기독교 신앙의 기본적인 세 가지의 핵심임을 개닫게 해줍니다. 그러므로 죄와 세상과 육체와 사탕에 대한 승리의 구실점으로서의 십자가 개념이 기독교 신앙이 핵심임을 깨닫게 됩니다.


-제시펜 루이스의 「갈보리 십자가」, 미션월드라이브러리 펴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