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원리
그렇다면 교회교육에서 교육과정을 어떻게 수립할 것인가입니다. 여전히 어려운 질문일 수 있고 과제일 수 있습니다. 시간과 노력 그리고 지식의 한계로 인해 고민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회교육을 책임지는 사람들은 반드시 자신들의 교육과정에 대해 그림을 그릴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일에 교사도 관심과 전문성을 가지고 동참해야 합니다 특별히 교육과정의 원리에 대해서는 학자들마다 여러 가지 견해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것은 교회학교에서 시행할 때에 고려해야 하는 교육과정의 원리들입니다.
①종합성의 원리
종합성의 원리는 삶과 경험 그리고 그리스도인의 삶에 필요한 모든 영역들의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어야 함을 말합니다. 지나치게 내용만 강조되어서도 안 되며. 내용이 없는 경험 중심이나 활동 위주로만 이루어져서도 안 됩니다. 흥미 위주로 학습자들의 관심만 유발하기 위해 활동 위주의 교육만 시행하게 되면 교회교육의 본질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내용은 없고 모양만 남게 됩니다.
②균형성의 원리
모든 교육과정의 요소는 교육과정 안에서 적당히 강조되어져야 합니다. 교회에서의 교육은 주로 공과를 다루는 공부가 이루어집니다. 여기에서 가르치는 내용과 시간 등을 잘 배열하여야 하며 어느 한 부분에 편중되어져서는 안 됩니다.
③조사의 원리
계획은 조사 후에 시행되어야 합니다. 교회의 교육적 상황을 고려하는 것과 학습자의 이해를 고려하는 것 그리고 교사의 능력을 고려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조사의 원리에서 이런 부분들을 충분히 다루어야 합니다.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라는 교육할 내용과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과정은 상황을 고려한 다음 이루어져야 합니다.
④연속성의 원리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이어지는 교육은 논리성을 갖추어야 하고 연속되는 교육과정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교육과정은 프로그램의 진행과 연령 그리고 단계와 수준에 따라 연속성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영아부에서 유년부, 유년부에서 초등부, 초등부에서 중등부, 중등부에서 고등부 그리고 청년부로 이어지는 교육이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유년부에서 다루었던 내용이 다시 초등부에서 다루어진다거나 어느 한 부분에서만 집중적으로 교육되어져서는 안 됩니다.
⑤유연성의 원리
교육과정은 변화할 수 있습니다. 한 번 정하게 되면 고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변해야 합니다. 교육적 배경에 따라 프로그램의 실제적 조정이 가능합니다. 개인과 공동체 그리고 문화적 차이나 혹은 필요에 따라 변화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교육과정의 유연성의 원리입니다. 단 유연성의 원리에서 유의해야 할 것은 급속한 변화나 자주 변화를 시도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⑥정책결정의 원리
정책결저으이 원리는 교회학교가 지니고 있는 문제를 인지하고 그에 따른 다양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며 현 상황에서 우리교회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 하는 대안을 모색하고 평가하여 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교회교육에서도 프로그램의 계획은 정책적이어야 합니다. 교육의 목적을 고려해야 하며 초점과 방향을 분명하게 명시해야 합니다. 개교회의 상황과 교육조직, 인적자원, 교육시설 등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교회학교의 규모나 수준 그리고 인적자원에 따라 적당한 교육과정을 수립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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