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이란?
교육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말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들여다보는 것이 소중한 일입니다. 교육과정이란 무엇일까요? 이 말은 보비트가 쓴 <교육과정>에서 처음으로 사용하며서부터 의미가 깊고 넓게 확장되었습니다. 이 말은 라팅어 '쿠레레'에서 파생된 말로서 내용과 활동을 뜻합니다.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말이 달리는 경마장의 '길'과 '달리다'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교육의 활동을 하기 위해 달려가는 길입니다.
다른 말로 하면 교육과정이라는 것은 일정한 교육의 목적에 맞추고 교육 내용과 정해진 수업의 교육 및 학습을 종합적으로 계획한 것을 말합니다. 즉 교육과정은 교회에서 학습자에게 가르쳐야 할 내용입니다. 그리고 교수와 훈련의 총체적 프러그램이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독교교육 학자들은 교육과정을 어떻게 말할까요? 우선 컬리는 교육과정이란 "기독교 종교교육을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명문화된 학습과정을 뜻한다"라고 말합니다. 어떤 과정은 계단식으로 되어 있다면 이것을 근거로 하여 1년이나 혹은 장기적으로 교육을 위해 사용하는 학습과정을 말합니다. 와이코프는 교회교육의 과정이란 교회가 자신의 교육적 명령을 성취하려고 시도하는 계획 및 프로그램으로 보았습니다. 여기에서의 계획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구속의 목적을 인지하고 받아들이며 성취하는 것에 도움을 주기 위해 선별되고 활동된 교육자료로 구성된다. 프러그램은 아동과 청소년, 성인가족 그리고 회중들을 위한 교회의 전체 교육사역을 구성하는 활동 및 사업입니다.
교육과정의 개념은 바라보는 관점과 시대나 사회의 변천에 따라서 달리해 왔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교육과정의 연구영역이나 연구방법 그리고 연구대상에 따라서 그 의미는 매우 다양하게 변화되어 왔습니다. 이처럼 교육과정의 개념은 신학적 입장과 교단의 상황에 따라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교육과정의 개념은 신학적 입장과 교단의 상황에 따라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개교회에서도 교육과정이 한 번 정해지면 영구적인 것이 아닙니다. 학숩자나 환경 그리고 필요에 따라 계속적으로 재정립될 수 있는 개연성과 다양성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자주 바뀌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분명한 것은 교육과정이라고 하는 핵심가치의 회복 없이는 교회교육의 임기웅변식으로 이루어지는 교회교육이 발전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교육과정이 없는 교회교육이란 이루어져서도 안 됩니다. 교육과정의 계획과 실행을 반드시 촉진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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