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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의 선택 유형

예림의집 2018. 6. 5. 16:38

교육과정의 선택 유형


교회교육에 실제적 과정을 위해 수용하는 여러가지 채널이 있습니다. 교단의 입장을 그대로 수용하는 것과 교회가 필요한 것을 가감하거나 혹은 거부하는 것과 교회가 독자적으로 수립하는 것입니다. 즉 교단 중심 교육과정을 수용하거나, 혼합해서 사용하거나 혹은 개교회 중심의 교육과정을 만들어 이행하는 것입니다.


①교단 중심의 교육 과정

이 과정은 교단의 교육과정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유형입니다. 보편적으로 많은 교회에서 실시하는 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단의 교육전문가들에 의해 주도되며 제작된 교육과정을 수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선택은 주로 교회의 담임목사가 결정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교회에서 결정자의 자리에 있는 사람은 담임목사입니다. 담임목사의 신학적, 교육적 관심도나 배경에 따라 결정이 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종종 교육담당 사역자가 결정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교육담당 사역자가 결정하는 경우는 미미합니다.

교단 중심의 교육과정의 선택은 학년 중심 교육을 하겠다는 의도입니다. 대부분의 교단이 학년별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교회가 교육과정에 대한 고민이나 어려움에서 자유할 수 있습니다. 교수 활동이나 다른 교육적 활동들에 대해 필요성을 느끼지 못합니다. 그러나 교단 중심의 교육과정은 개교회의 교육적 의지나 교수계획의 자유에 제약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학년별 교육과정의 교육이 어려운 교회들이 더 많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교단 중심의 교육과정을 선택하되 어느 학년을 기준으로 하여 시행하는 경우가 효과적입니다. 다른 학년의 과정은 다른 시간을 통하여 보충하거나 특별활동을 통하여 교육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②혼합된 교육 과정

이 교육과정은 교다느이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운영하되 교회가 약간의 변화를 시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교단의 교재를 주교재로 하여 사용하면서 부수적으로 다른 교육과정의 요소들을 부분적으로 수용하여 시행하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교회학교가 교과과정의 장단점을 수용하여 효과적으로 시항할 수 있습니다. 교회와 교사가 요구하는 과정을 도입하여 시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르러나 자칫 교육과정의 일관성이 저해되거나 혼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혼합된 교육과정을 시행하는 경우 거의 대부분의 교회들이 교단 이외의 교육 전문 단체의 교재를 사용하고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③개교회 중심의 교육 과정

이것은 교단이나 다른 교육 전문 단체의 교과과정을 도입하지 안혹 개교회가 중심이 되어 독자적으로 만든 교과 과정을 말합니다. 이 경우 개교회가 속한 상황과 거기에 맞는 구체적인 교과 과정을 만들어 시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교육과정의 유연성과 개교회의 독특성을 적극적으로 수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교단 교육이나 신학적 정체성과의 연계성에 많은 문제점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신학적 실수나 착오로 인해 교육이 시행되는 경우 그 영향은 매우 큽니다. 또한 교육 전문 인력이 부족하거나 전문성, 통일성, 일관성, 연속성의 문제에서 많은 어려움이 따를 수 있습니다. 인적, 물적 자원이 있는 대형교회에서는 가능하나 중소형교회나 소형교회에서는 시행하기가 어렵습니다. 더 나아가서 잘 준비되지 못하고 훈련되지 못한 지도자가 교육을 책임질 경우 교회의 교육 과정이 자칫 혼란에 빠질 위험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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