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팀의 조직과 운영
찬양팀원의 자격 조건
1. 본 교회 성도
2.
3. 음악적 전문성을 갖춘 사람
4.
5. 가족의 지원을 받는 사람
6.
찬양팀원의 기본 업무
1. 수습 기간(3개월)
2. 정기 연습과 예배 찬양 인도
3. 기타 세미나, 수련회 찬양 인도
4. 영적인 준비를 위한 노력
5. 음악적 완성을 위한 노력
6. 영적 성장을 위한 노력
7. 팀의 하나됨을 위한 노력
동역에 필요한 요소들
1.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노력
2. 격려와 권면
3. 징계
찬양팀의 구성
* 어떠한 음악을 만들 것인가에 따라 달라짐
1. 찬양 인도자
자격
1)
2) 음악적 자질이 있는 자
3)
4)
5) 훈련할 수 있는 자
2. 반주 악기(피아노 혹은 신시사이저)로 시작
3. 리듬 밴드의 구성
1) 피아노/신시사이저, 기타, 베이스 기타, 드럼(작은 교회에서는 피아노, 드럼, 베이스 기타)
2) 플루트, 바이올린, 색소폰 등의 추가
3) 금관 악기의 추가: 트럼펫, 트롬본, 호른
4) 시퀀싱(일종의 녹음장치)의 사용
4. 싱어
1) 다양한 음색과 음역을 가진 사람들을 고루 사용(SATB 구성)
2) 개인 마이크가 필요
5. 보조 사역자: 음향 담당, 프로젝터 담당(악보 담당), 조명 담당, 기타 스태프
연습 시간의 진행
1. 예배
2. 기도
3. 새 찬양 연습
4. 기존 곡 연습
5. 지난 예배에 대한 평가
6. 행사, 스케줄에 대한 논의
무대 Set-up
1. 건반악기는 서로 가깝게 배치
2. 드럼은 악기 연주자들, 특히 베이스 기타와 아주 가깝게, 그리고 찬양 인도자가 잘 볼 수 있는 위치에 배치
3. 나머지 리듬 밴드 멤버들도 서로 잘 볼 수 있는 위치에 배치
4. 찬양 인도자는 회중과 가까이 위치해야 함
* 서로 커뮤니케이션을 잘 할 수 있는 위치에 배치
찬양 인도의 흐름 (시 95:1-7)
1. 초대(1):
2. 동참(2):
3. 높임(3-5): 하나님을 높임. 직접적이고 수직적이며 객관적인 가사
4. 경배(6):
5. 친밀함(7):
선곡
1. 가사
1) 성경말씀과 잘 일치하는가?
2) 가사 내용 그대로를 진실로 고백할 수 있는가?
3) 내용적으로나 문법적으로 훌륭한가?
4) 가사 내용을 성도들이 체험할 수 있거나 이해할 수 있는가?
5) 가사가 멜로디와 정확하게 맞는가?
6) 누가 누구에게 말하고 있는가?
2. 음악
1) 작곡이 잘 된 곡인가?
2) 멜로디를 성도들이 좋아할 수 있고 또 잘 이해할 수 있는가?
3) 멜로디가 가사의 내용을 잘 전달해 주고 있는가?
3. 음악적 다양성
1) 서로 다른 종류의 찬양
2) 다양한 방법으로 찬양: 전조, 빠르기와 리듬 변화, 찬양주체의 변화
4. 새로운 찬양
5. 작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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