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실천신학

공교육의 미래

예림의집 2015. 7. 9. 15:33

공교육의 미래



***들어가는 말
   현재 학교 교육은 총체적으로 붕괴되고 있다. 기본적인 학교 질서와 사제 관계가 무너지고 공동체 의식이 깨어져 구성원 간에 신뢰보다는 불신이 압도하고 있다. 정치, 경제 논리에 기반을 둔 교육개혁이 추진되면서 학교 교육은 붕괴되기 시작했다. 교직원들이 교권을 박탈당하고, 권위를 상실하고, 의욕을 잃게 되었으며, 결과적으로 교육력을 발휘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되었다. 학교교육이 붕괴된다는 것은 우리의 미래가 무너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러한 공교육 자체가 지닐 수밖에 없는 한계 때문에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한 교육이 등장하게 되었다.


*대안교육이란?
   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써 인간간의 유대를 단점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대안교육-홈스쿨링의 정의
   학교에 가는 대신에 집에서 부모한테 교육을 받는 재택 교육이다. 자녀들을 학교에 보내지 않고 집에서 직접 교육하는 방식. 미국의 5∼17세 어린이와 청소년 중, 학교에 전혀 다니지 않고 집에서만 교육받는 경우 그리고 학교에 가더라도 일주일에 25시간미만의 수업에만 참석하고 나머지는 부모의 가르침을 받는 경우를‘홈스쿨링’이라고 한다. 한편, 학교교육을 받지 않는다는 뜻에서 언스쿨링(Un-Schooling)이라 불리기도 한다. 홈스쿨링은 홈(Home)과 스쿨링(Schooling)의 합성어 이다. 이 용어는 미국에서 주로 사용되는데 자녀를 학교에 보내지 않고 부모와 아이가 함께 가정을 중심으로 배움과 가르침을 찾아나가는 경우를 말한다. 홈과 스쿨링은 가정과 학교교육을 조합함으로써 이미 제도화된 학교 교육 내에 대안적인 교육활동을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아웃스쿨링 이라는 말과 달리 홈스쿨링은 가정이라는 한정된 공간 내에서 학교 교육이 이루어진다는 의미이다.
   미국의 홈스쿨링의 이념적 실천적 지도자였던 홀트는 자녀를 학교에 보내지 않고 교육 시키는 것에 대해서 원래 언스쿨링(Unschooling)이라는 용어를 사용했지만 그것은 바로 홈스쿨링과 동의어가 되었다. 그러나 현재의 언스쿨링이라는 용어는 보다 범위를 좁혀 홀트가 주장한 ‘자녀중심의 홈스쿨링’을 지칭하는 의미가 되었으며 일반적으로는 ‘학교’와 같은 제도화된 시스템이 아닌 일반 가정에서 부모가 직접 교육자가 되어 가르치는 것으로 정의했다.
   학교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대안 중의 하나도 바로 홈스쿨링이다. 홈스쿨링은 공교육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다. 홈스쿨링의 모습은 우리 공교육이 부족한 것을 보완할 수 있는 또 다른 방식이며,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우리의 아이들이 모두 함께 행복한 삶을 자기 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길, 그것이 바로 홈스쿨링의 길이다.


*홈스쿨링의 필요성과 효과
   홈스쿨링을 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하지만 그 중 가장 큰 이유는 공교육에 대한 불신이다. 그러한 불신 또한 부모의 교육관에 따라 다르다. 어떤 부모는 공교육이 시대가 변화하는 것에 따라가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소위 지식정보화 시대에 필요한 교육을 공교육이 빠르게 제공하지 못한다고 믿는다. 어떤 부모는 공교육이 제공하는 세계관을 불신한다. 특히 기독교적인 종교관에 투철한 부모에 있어서의 그러한 성향은 더욱 두드러진다. 또 다른 부모는 교사의 자질을 믿을 수 없다고 한다. 이들은 많은 교사들이 어떤 아이들의 지적, 감성적인 교육을 제대로 가르칠 수 있을만한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고 본다. 그리고 학교교육이 교육의 본질을 외면하고 있어 믿을 수 없다는 부모도 있다. 이들은 공교육이 지향하는 경쟁위주, 입시위주의 시험, 교육방식을 거부 한다. 이러한 이유들로 홈스쿨링은 부모들에게 있어 새로운 교육체계의 한 수단이 되었으며, 그 효과 또한 다양하다.
홈스쿨링은 학생들의 학습을 성공적으로 개선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한 조사에 의하면 가정에서 배운 아이들이 전 과목 표준화 검사에서 매우 좋은 성적을 얻었으며, 전반적으로 백분위 점수 87을 얻었다고 한다. 또한 부모의 교사 자격증 소지 여부와 관계없이 모두 동일하게 좋은 성적을 얻었으며, 홈스쿨링 아동들이 받은 점수는 부모의 교육 수준에 양향을 받지 않았다. 또한 홈스쿨링은 인종 및 성과 관련된 점수의 차이를 낮추었다. 이러한 자료는 공립학교의 학생들에게서 일반적으로 발견되는 학생들의 배경에 따른 차이를 홈스쿨링이 극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기술 자격증
   최근 기술단체에서 컴퓨터와 관련된 직업이 요구하는 기술능력의 숙달을 증명하는 시험을 개발함으로써 자격증을 획득하는 과정이 단축되었다. 자격증 프로그램은 고등학교와 대학에서 이론에 치중하여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대안적인 전문 학위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자격증 프로그램은 고등학교 졸업장이나 대학학위가 할 수 없는 방식으로 학생들이 습득해야 할 기술을 정확하게 특정할 수 있다. 또한 자격증은 매우 특정적이기 때문에 어떤 교육 프로그램이라도 거기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  이는 기술 분야에서 가르치는 내용과 평가내용을 더욱 단단하게 연결시킬 수 있을 것이며, 더 나아가 학교와 대학이 결코 성취할 수 없었던 방식이 될 것이다.


***나가는 말
   우리의 교육개혁은 정치권의 기류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위로부터의 제도개혁 위주로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이제는 이전의 방식대로는 한계에 다다르게 되었다. '경쟁' 자체를 부정하지는 않는다. 경쟁은 더 나은 발전을 가져다주기도 한다. 그러나 많은 경우 불필요한 경쟁을 매우 당연한 것으로 받아있다는 데 문제가 있다. 또한 학교는 그 모양새를 바꾸어 가고 있을 뿐이지, 본질에 있어서는 학생들에게 '무조건 승리주의'를 신봉하게끔 몰아 붙여왔다. 그러한 위기에 직면한 우리의 교육을 바로 잡아 우리 자신과 우리 자손들의 미래를 가꾸어 보자는 자각과 실천에서 생겨난 것이 '대안 교육'이다.
   필자는 대안교육의 한 체제인 특성화 고교를 졸업하였다. 특성화 고등학교는 인문계의 공교육의 폐해인 입시 위주의 시스템을 부정하며, 학생들에게 기술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을 제공한다. 현재 대학 동기들과 다른 고교시절을 보낸 필자가 느낀 것은 공교육의 한정적인 교육제도와 달리 대안 교육은 학생에게 더욱 풍부한 정보와 지식을 제공한 다는 것이다. 고등학생 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다는 점에서 필자는 특성화 고교의 교육방식이 학생에게 이롭다는 생각이 들었다.
   대안교육의 추세가 늘고 있다고는 하나, 공교육이 보편적인 이 시대에서 대안교육을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사람들이 분명 존재한다. 다른 사람과 다른 길을 걸어갈 뿐이지 그 길은 결코 틀린 길이 아니며, 때로는 그 다른 길이 나에게 지름길이 될 수 있다. 그런 의미로 필자는 대안교육을 절대적으로 지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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