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실천신학

롸이겔루스의 교수설계전략

예림의집 2015. 7. 7. 09:55

롸이겔루스의 교수설계전략

이론의 개발 배경과 주요 요소

롸이겔루스는 가네의 주요수업사태의 특성을 개략적으로 제시한 것에 그치면서 구체적인 방법들을 충분하게 제시하지 못한 한계점을 지적하였는데 예컨대 가네의 4단계 자극 제시하기5단계의 학습안내 제시하기등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는 지 충분한 안내를 하지 못하였다. 이러한 문제를 보강하기 위해서 롸에겔루스는 교수설계 자체의 핵심적 특성으로 체계성과 처방성을 확립하려 하였다.

처방성은 교수목표, 즉 결과와 그리고 주어진 조건에 따라서 상이한 교수전략과 방식이 처방되어야 한다는 점을 의미한다. , 교수목표로서 학습과제의 유형에 따라서 교수전략과 방법이 다르게 처방되어야 한다는 방식으로 구체화하고 있다.

체계성은 교수 방법의 구성 요소를 가능한 모두 고려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수 방법은 크게 전략과 방식으로 구분되며, 전략은 다시 조직전략, 전달전략, 그리고 관리전략의 세 가지 전략으로 구성된다. 그리고 조직전략은 미시전략과 거시 전략으로 구분된다.

 

조직 전략

관리 전략

전달 전략

미시전략

거시 전략

일상적 방식

심화 방식

제시

필요시 제시

위계*순서

조직전략*전달 전략의 관리: 개별화 등

내용의 전달*제시방법: 매체,

연습

피드백

조직전략은 수업 내용을 조직하기 위한 기본 방법을 다룬다.

미시전략은 단일한 아이디어(개념, 원리등)에 관한 수업을 조직하는 기본적인 방법이다.

거시 전략은 여러 주제들 간의 순서와 계열성에 관한 방법을 다룬다.

전달전략은 학생에게 수업 내용을 전달하고 또한 전달된 내용에 대하여 반응하게 하는 기본적인 방법이다.

 

미시 조직전략: 개념 학습을 중심으로

롸이겔루스의 교수이론은 학습과제 유형에 따라서 체계적으로 처방적 전략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가장 종합적이다. 그 중 본 교재에서 다루고 있는 것중 중요한 것은 개념학습의 종류이다.

 

개념 학습의 종류

개념 획득

개념 적용

개념 이해

의미

개념의 정의와 몇 가지 사례를 통하여 개념의 특성을 파악하게 된 상태

새로운 사태에 대하여 획득한 개념의 사례인지 여부를 구분하는 상태

해당 개념과 관련된 다른 여러 개념 드의 지식과의 종합적인 연관성을 파악하는 상태

(교과서)

장마의 주요 특성 인식

지난 몇 년 사이의 강우형태 중에서 장마를 구분하는 것

장마와 다른 강우 형태와의 특성 비교, 장마의 환경에 미치는 영향 분석

(교수님 설명)

삼각형, 사각형, 원의 특성을 학생들이 인식

삼각형, 사각형, 원을 구분할 수 있음

어떠한 상황에서든지 삼각형, 사각형, 원을 분류해낼 수 있는 능력 혹은 다양한 시각으로 분류해 내는 능력

 

교수님 설명에 따르면, 롸이겔루스는 학생이 개념을 알고있는지의 여부를 바로 개념 이해로 구분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리고 교사의 역할은 학생들이 바로 개념 획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롸아넬루스는 이러한 적용을 가네의 이론에서는 불가능하다고 주장하였다.

교과서에 따르면, 개념 적용을 위한 교수 원리들은 기본적으로 개념 적둉학습이 어떤 과정으로 일어나는가에 바탕을 둔다. 그러한 과정은 전형의 형성, 변별, 일반화의 3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전형의 형성: 교수의 차원에서 전형적 사례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전형을 형성할 수 있도록 촉진시킨다.

변별: 학습자가 한 가지 개념의 사례들이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특성들을 학습하여야 한다. 이 과정을 거치면 개념에 속하는 것과 속하지 않는 것을 구분하게 된다. 즉 교사는 개념의 일반성을 획득하도록 도와준다.

일반화: 이제 학습자는 전형으로부터 다른 모든 사례들로 일반화하는 것을 학습하여야 하는데, 다양한 사례들이 어떻게 한 개념의 사례가 될 수 있는가를 학습하는 것이다.

 

(이 부분부터 교수님이 수업시간에 언급하지 않고 그냥 켈러로 넘어간 것 같은데 (내 필기에 안적혀 있는거보니까...-_-;; 혹시 교수님이 수업시간에 수업하고 넘어가셨으면 말 좀 해주시길 그래서 간단하게 책에 나와있는 표로 정리했음)

이상에서 살펴본 개념학습을 위한 교수 원리를 일상적 방식과 심화 방식으로 구분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전략

일상적 방식

심화 방식

제시

일반성(정의)

이름, 상위 개념, 결정적 속성

주의 집중, 표현의 다양성, 일고리즘(파악단계)

결정적 속성을 지니고 있는 새로운 것

사례의 숫자, 난이도 증가 순서, 주의 집중, 표현의 다양성, 대응적 비사례

연습

연습

결정적 속성을 지니고 있는 새로운 것 (다양성)

연습문항의 숫자, 난이도 증가 순서

피드백

피드백

정보제공

주의집중, 표현의 다양성

동기유발

칭찬 혹은 격려

 

위에 표는 아까 제시한 미시 조직전략에 해당하는 것이다. 항상 정의, 사례, 연습의 순서로 학습하는게 효과적인 것은 아니다. 대체로 먼저 전형 형성이 이루어지도록 수업을 이끌어 나가는 것이 효과적이다. 따라서 전형적 사례를 제시하면서 동시에 정의를 제시하도록 한다. ‘심화 방식은 학습 내요잉 어려울 때 선택적으로 제시된다.

 

거시조직전략: 정교화 이론

롸이겔루스는 미시적 좆기 전략이외에도 여러 아이디어들을 어떤 순서로 가르칠 것인가에 활용할 수 있는 거시적 조직 전략에 관한 이론을 정립하였는데, 정교화 이론이 바로 그것이다. 정교화 이론은 기본적으로 네 가지 영역에 일명 4S [선정(selection), 계열화(sequencing), 종합(synthesizing), 요약(summarizing)]라 불리우는 문제 영역에 대한 대답을 제시하고 있다. 정교화 이론의 의의는 위계성을 강조하였다. 특정의 학습 과제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반드시 학습해야 하는 내용이 있다는 점을 내적 학습의 조건으로 제시하였다. 정교화 이론의 핵심적인 아이디어는 바로 정수(epitome)를 확인하는 과정과 이후 정교화 과장에 있다. (예시 경제학 수요공급의 법칙이 핵심). 하지만 이러한 위계적 분석은 최종적인 단계에 이르기까지는 전체 내용의 구조를 파악할 수 없다는 한계점을 드러내었고, 이후 브루너에 나선형 교육과정에 의해서 보완되었다.

 

 

문제중심학습

문제중심학습(PBL)의 개념 및 배경

PBL(Problem-Based Learning)이 나오게 된 배경은 의과대학 학생들이 오랜 시간동안 매우 힘든 교육을 받으면서도, 인턴이 되어서는 실제 환자들을 진단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을 보고, 전통적인 의과대학 교수들이 교육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의대생들이 갖추어야 할 지식이나 기능이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학생시절에 엄청난 양의 지식을 암기하면서도 실제 환자와 직면했을 때는 단순한 기억정보보다는 훨씬 더 고차원적인 문제 해결기능이 요구된다. 이러한 문제 상황은 비구조화된 문제상황에서 발생하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 상황에 직면하게 될 때 필요한 두 가지 요구사항이 바로 추론기능(reasonsing skill)자기주도적 학습 기능(self-directed learning skill)이다. 의사들이 실제 상황에서 복잡한 문제에 직면하여 문제를 진단하고 처방을 할 때 활용하는 추론기능 중 한 가지는 가설 연역적 추론기능이다 (가설 설정 -> 자료 수집 -> 자료 분석, 종합 -> 최종 진단 및 처방). 자기주도적 학습기능은 의사 자신들이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지식들을 이해해야 하는데 이러한 요구는 끊임없는 학습과정을 통해서 해소될 수 있으며, 스스로 학습을 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 기능은 매우 중요한 것으로 간주된다.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PBL의 특징은 의과대학의 PBL 수업과정에 잘 나타나 있다. 학생들은 문제가 제시 될 때까지는 어떤 문제를 다루게 될지 알지 못한다. 학생들은 문제에 대해 토론하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경험에 비추어 가설을 세우고, 관련된 사실을 확인하고, 학습 문제를 확인한다. 학습 문제는 이 문제와 관련된 모든 종류의 주제들이고 학생들은 알지 못하는 것들을 확인하게 된다. 학생들에게는 어떤 특정한 목표도 사전에 제시되지 않는다. 학생들은 자신들의 분석에 근거해서 학습 문제(목표)를 생성해낸다. 수업은 모든 학생들이 현재 진단에 대해 가지고 있는 자신의 생각을 발표할 때까지 진행된다.

한 과정이 끝난 후 학생들은 모두 자기주도적 학습에 참여한다. 자료나 정보의 수집등 모든 과정은 학생들의 선택에 달려있다.

자기주도적 학습이 끝난 후에 학생들은 다시 모인다. 그들은 어떤 자료가 가장 유용하고 어떤 자료가 유용하지 않은지 자료를 평가하기 시작한다. 그 다음에 새로운 수준의 이해도로 그 문제를 학습하기 시작한다.

문제해결 과정이 끝난 후 실행되는 평가는 동료나 자기 자신에 의한 평가만으로 이루어진다.

 

PBL의 일반적인 특징은 문제’, ‘학생’, ‘교사의 측면에서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1) 문제중심학습은 문제로 시작한다. 이 문제는 지식간의 관계가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다양한 접근이 가능하며, 실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비구조화되고 실제적인 문제이다.

(2) 문제중심학습은 학습자 중심 학습환경이다. 학생들은 문제해결자로 학습에 참여하게 되는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관련된 개념과 원리를 학습하게 되며, 필요한 넝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정보처리 능력을 배양하게 되며, 수집된 정보를 종합하고, 정리함으로써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게 된다.

(3) 문제중심학습은 교사의 역할을 지식 전달자에서 학습 진행자 또는 촉진자로 전환시킨다. 학습의 과정은 학습자 중심으로 진행되므로,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을 설계하고, 보조하며, 촉진하는 촉진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

 

PBL의 절차

1) 문제 제시 단계: 문제 제시 단계는 문제를 확인하고 가능한 해결안을 찾기 위한 첫 번째 시도를 하는 단계이다. 문제해결을 위해서 학생들은 크게 아이디어, 사실, 학습과제, 향후 계획의 4 가지 관점에서 문제를 검토한다. 아이디어는 문제의 원인, 결과, 가능한 해결안에 관한 학생들의 가설이나 추측을 포함한다. 사실은 문제에서 제시되거나 이미 학생들이 알고 있는 문제해결과 관련된 사실을 확인하는 것이다. 학습과제는 문제해결을 위해 필요한 학습내용을 말한다. 향후 계획은 문제해결을 위해 학생들이 이후에 해야 할 일을 말한다.

2) 문제 재확인 단계: 문제 제시 단계에서 확인된 자료를 중심으로 문제에 대한 재평가를 실시한다. 개별학습 후 팀별로 다시 모여 첫 단계에서 확인한아이디어, 사실, 학습과제, 향후 계획을 재조정한다.

3) 발표 단계: 발표 단계에서는 팀별로 진행된 공동 학습 및 최정 결론을 전체 학생 앞에서 발표하고 다른 팀들과의 비교하고 최종 해결책을 모색한다.

4) 문제 결론 단계: 학습 결과를 정리하며 학습 결과 및 수행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는 단계이다. 이 때 자기평가 혹은 동료평가를 받게 된다.

 

* 구체적인 예는 p233~237페이지에 3가지 사례가 나와 있는데 위의 4 단계를 적용하기 쉬운 한 가지 예를 대충 기억하고 있으면 시험문제에 혹시나 예를 들어 설명하는 문제가 나오면 기억하고 있는 예를 적용해서 쓰면 될 것 같아욤!


'서울신학·총신신대원 > 실천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장 교육공학의 심리학적 기초  (0) 2015.07.07
구약의 가난한자와 부한자  (0) 2015.07.07
평가와 ICT  (0) 2015.07.07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  (0) 2015.07.07
목회와 기도   (0) 2015.07.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