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실천신학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

예림의집 2015. 7. 7. 09:44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


1.이론적 배경
가네의 이론은 학습자가 유의미한 자료를 학습하는 동안 겪는 내적인 인지과정과 학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요구되는 외적인 교수사태, 다양한 학습의 결과에 초점을 둔다.
가네의 이론은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원리의 절충주의적 입장에서 출발한다. 가네는 교수의 목적을 학습의 과정을 도와주기 위한 것으로 보았다. 따라서 학습자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학습자 내부에서 발생하는 학습의 과정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수업사태들을 제공해야 한다고 보았다.


2.학습의 과정
가네는 정보처리이론에서 설명하는 학습 과정을 받아들인다. 즉 학습은 자극의 수용에서부터 행동의 결과에 이르는 인지적 과정을 거쳐 발생한다.

1)주의
-학습자가 자극에 주의를 기울이고 자극이 수용될 때 학습이 시작됨

2)동기화
-동기부여를 위해서는 학생들이 결과에 대한 기대를 갖게 해야 함

3)선택적 지각
-주요한 요점과 덜 중요한 요점을 구별 할 수 있어야함
-선택적으로 지각된 정보는 단기기억 장소에 저장된다
-> 단기 기억 장소에서는 정보가 약 20초, 약7개의문항까지 기억 될 수 있는데 -시연, 단위정보, 정보분활을 통해 이러한 제한을 극복 할 수 있다.

4)의미적 부호화
-새로운 정보를 더 잘 기억하기 위해서 유의미하게 조직하는 과정으로 단어를 연결하거나 그림을 제공하는 것들을 예로 들 수 있다.

5)장기기억에 저장
-의미적으로 부호화된 새로운 정보는 장기 기억 장소로 들어간다. 복습과 연습을 통해 정보가 오래 유지 될 수 있다.

6)탐색과 회상
-기억을 회상하는 것을 장기 기억 장소에서 찾는 것을 돕기 위해 단서가 제공 될 수 있다.

7)수행
-수행은 실제적인 학습 결과 반영한다.
-학습자들이 다양한 맥락에서 학습한 것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수행항솽은 학습 상황과 똑같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이는 중요한 학습목표 중의 하나로 다양한 상황에서 수행 할 수 있는 능력이다.

8)피드백
-피드백은 수행의 적절성 또는 부적절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강화를 나타내기도 한다.


3.수업사태
학습이 일어나는 내적 과정은 외적인 조건이나 상황에 의해 유발 될 수 있다. 가네는 내적 과정을 유발하게 위한 9가지 외적 상황을 제시하고 있다.

사태1: 주의력 획득하기
-수업을 시작할 때 학습자들의 주의력을 획득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이루어 져야 하는데 이는 말, 강한 자극, 시청각적 자극을 통해 이루어 질 수 있다.
-학습자의 흥미 유발하기 위해 질문을 던질 수 있다.

사태2: 수업목표 알리기
-수업 목표는 학생들에게 기대되는 최종적인 행동으로서 수업 목표의 제시를 통해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이 끝났을 때에 대한 기대감을 형성시킬 수 있다.
-학생들은 학습 활동이 목표와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명활히 알려 줄 때 더욱 노력하게 된다.

사태3: 선수학습의 회상 자극
-학습자가 새로운 저옵를 학습하는데 미리 필요한 기능을 호가인하는 것이다.
-새로운 학습은 선수학습에 기초하므로 새로운 학습의 성공은 필요한 선수 학습의 완료도에 달려 있기에 새로운 학습과 관련된 선수 학습 회상이 매우 중요하다.

사태4: 자극 제시
-새로 학습할 내용 제시할 때  독특한 특징 제시를 통해 학습자들이 기억하기 쉽게 도울 수 있다.

사태5: 학습 안내 제시
-이전 정보와 새로운 정보 통합 후 장기 기억에 저장할 수 있도록 도울 때 통합된 정보가 유의미하게 부호화되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하는데 이를 통합 교수라 부른다
-교사는 암시나 단서주기를 통해 학생들을 도울 수 있다.

사태6: 수행 유도
-통합된 학습의 요소들이 실제로 학습자에 의해 실행되는 단계로 학습자가 실제로 새로운 학습을 했는지 증명할 기회를 제공한다.

사태7: 피드백 제공
-수행이 얼마나 성공적이었고 정확했는지에 대한 결과를 알려준다.
-수앵이 성공적이었을 때는 긍정적 피드백이 제공되어야 하는데 이는  수행과 연습을 강화한다.
-피드백을 통해 학생들은 목표 달성 여부 점검할 수 있다.

사태8: 수행 평가
-다음 단계의 학습이 가능한지 결정하기 위한 평가를 실시하는 것으로 수행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진다.
-이전에 주어진 상황과 유사한 문제사태를 제공한 뒤 평가해야 한다.

사태9: 파지와 학습의 전이 증진
-반복과 적용을 통해 새로운 학습이 다른 상황으로 일반화되거나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실제상황에 적용 가능 하게 하기 위한 전이를 촉진키기 위해 새롭게 배운 기능을 언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가르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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