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실천신학

평가와 ICT

예림의집 2015. 7. 7. 09:48

네 번째 파트 <평가유형>

Q.. 학습목표 영역에 따른 평가유형을 서술하시오. : 블룸, 리저와 딕

 

(1) 블룸의 분류: 교육목표를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으로 나누었다.

1. 인지적 영역:

지식: 아이디어나 자료 또는 사상을 기억해내는 행동

이해: 어떤 자료의 내용을 해득하는 능력으로서, 번역, 해석과 추론 능력

적용: 특정한 구체적 사태에 추상적 개념을 사용하는 능력

분석: 자료를 상대적인 위계가 뚜렷해지도록 나누는 능력

종합: 요소나 부분을 하나로 모으는 능력으로 생성, 계획 및 단계 설정의 능력 포함

평가: 어떤 목적에 비추어 자료의 가치를 판단하는 능력

 

2. 정의적 영역:

주의: 특정 현상의 존재를 인식하는 태도 (선택적 주의 집중 태도)

반응: 특정 현상에 대해 나타내는 태도 (자진반응, 만족감)

가치화: 어떤 행동에 대해 일관성과 안전성을 보이는 태도 (가치 수용 및 채택)

조직화: 여러 가치를 하나의 체계로 조직(가치의 개념화, 가치 체계의 조직화)

인격화: 개인의 세계관으로 표현되는 태도

 

3. 심동적 영역:

반사동작: 어떤 자극에 대해 무의식적으로 반응

기본동작: 단순동작 (팔 다리 펴기, 걷기, 달리기)

지각능력: 주변의 자극을 해석하여 환경에 적응하고자 하는 능력 (미끄러운 길 조심)

신체능력: 필수적인 기관이 하는 기능적인 능력 (멀리던지기, 무거운 물체 들어올리기)

숙련동작: 단순 동작을 기초로 복잡한 동작을 효율적으로 수행 (각종 구기 운동, 수영, 무용)

동작적 의사소통: 신체적인 동작에 의한 의사소통 (무용에서 기쁨, 슬픔을 표현하는 것)

 

(2) 리저와 딕의 분류:

1. 지식 목표

평가 유형: 선다형(객관식), 완성형

학생들이 이미 배운 정보를 인식하거나 회상할 수 있는 지를 평가 (정보진술, 설명, 열거등)

학습 상황에서 경험한 수준과 유사한 정확성을 유지해야 하며 학생에게 전혀 새로운 유형은 안 된다.

 

2. 지적 기능 목표

평가 유형: 선다형, 완성형(논문형, 점검표)

목표가 개념에 관한 것이면, 그 개념의 예를 고르도록 선다형 문제를 낸다

규칙, 원리에 의한 것이면 완성형으로 올바른 규칙을 고르게 한다

문제 해결학습에 관련한 것이면 방법을 서술하도록 하는 완성형 문제를 낸다

 

3. 운동 기능

평가 유형:점검표, 등급

비교적 비형식적인 방법(교사의 관찰과 점검표를 이용)이 사용된다.관찰표에 들어갈 내용으로는 그 운동기능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단계를 열거한다

 

4. 태도

평가 유형:행동의 관찰, 행동에 관한 질문지

태도란 주어진 상황에서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려는 경향을 반영하는 느낌, 의지

태도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목표 행동이 적합하게 나타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해주고 그 상황에서 학생이 어떤 행동, 태도를 취하는 지 관찰

한 편, 태도와 관련된 상황에 대한 학생의 지식을 평가할 수 도 있다.

예를 들어, 자선에 대한 태도를 평가하기 위해 자선의 의미에 관한 학생의 지식을 평가함으로 태도와 연관시킨다. (태도와 태도에 관련한 지식과는 괴리가 있음을 유의해야한다)

 

 

다섯 번째 파트 <ICT>

활용해야 하는 필요성과 활용방법(3가지)를 설명하시오.

 

(1) ICT의 정의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의 약자로, 정보기술과 통신기술을 합한 것이다. 정보기기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와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전달하는 모든 방법을 말한다.

 

(2) ICT활용 교육의 필요성

1. 사회적 측면

ICT의 급속한 발달과 정보와 지식의 폭증은 학교에서 가르치고 배워야 할 내용과 수업 방법, 학습 자료의 변화를 불가피하게 한다.

지식 정보 사회에서 활동할 유능한 인재를 양성해야 하기 때문에 변화를 받아드려야 한다.

정부에서 정책적으로 ICT활용교육을 권장하고 있다

학생들도 이미 일상생활에서 컴퓨터, 휴대폰과 같은 정보통신기술에 익숙해지고 있다.

, 학교에서 학생들이 ICT활용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준비해야하는 의무가 있다.

 

2. 실용적 측면: 교육의 질을 개선할 수 있다.

학습자의 동기유발: 텍스트, 그래픽, 애니메이션, 동영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이용해 학생들의 주의를 집중하고 호기심을 자극한다. 학생들의 능동적인 반응을 유도한다.

학습의 개별화: ICT로 인해 학습자의 수준과 능력에 따라 개별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학습의 효과가 뛰어나진다.

, 공간을 초월한 교육의 장 확대: 교사와 학생들은 인터넷을 통하여 전 세계에 퍼져 있는 학습자료를 공유할 수 있으며 전문가와 대화를 하고 자료를 교환할 수 있다.

다양한 교수, 학습 활동 촉진: 지식 전달 위주의 교육방법을 넘어 문제해결학습, 프로젝트학습, 상황학습, 협동학습 등 다양한 수업활동을 지원해 다양한 학습경험을 제공한다.

문제해결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스스로 정보를 검새갛고 수집, 분석하고 종합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정보 창출 과정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문제해결력, 창의력이 높아진다. 또한 학습자의 주도적역할을 지원함으로써 자기주도적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3) ICT의 활용방법 (3가지)

1.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

그래픽, 사운드, 동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 요소들을 독립적으로 사용 또는 전통적인 매체와 결합하여 복합적 시스템으로 사용

교육) 전달 매체에 따라 CD-ROM이나 DVD로 보급되는 교육용 타이틀이나 인터넷으로 전달되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등을 의미

예시:

-개인교수형: 교수가 수업을 하는 것처럼 컴퓨터가 알려준다 (웹비중이 점차 늘어간다)

-반복연습형: 한컴타자연습, 이미 배운 지식을 연습을 통해 숙련도를 높이기 위해 시행

-모의실험형: 과학과 수업, 실제적인 상황과 매우 유사한 학습환경을 제공

-게임형: 반복, 단순한 학습과제를 재밌게 학습하도록 하는 형태

 

2. 응용소프트웨어 활용 수업

일상적인 소프트웨어를 활용: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등

교육) 컴퓨터는 사람의 인지적 기능을 연장시키는 도구로서 사용하는 방법

예시:

-의미망프로그램: 마인드맵핑, 인간의 기억구조를컴퓨터를 통해 시각화하는 과정을 지원한다.

 

3. 인터넷활용수업

인터넷을 교수, 학습과정에 활용하는 방법

ICT교육에서의 인터넷활용 e-learning: e-learning은 교실 밖, ICT에서의 인터넷활용은 교실 안에서 사용

예시:

-탐구형: 인터넷에 있는 정보를 검색, 비교, 분석함으로 스스로 탐구학습해 간다

-토론학습형: 인터넷 토론방, 채팅룸을통해 토론을 유도

-문제중심형: 실제 문제를 중심으로 학습자들이 해결방법을 탐색하고 결과를 발표, 평가하는 단계를 거친다. 가장 종합적인 형태로,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이 있다.

-협동학습형: 꼭 실생활 문제는 아니더라도, 학습자간 의견이 공유되고 집단 의사결정과에 이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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