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신약신학

가나 싸이클

예림의집 2014. 5. 5. 13:51

 

☆(2;1-10:42) 표적과 말씀

-예수님의 정체성이 무엇인가?

 

1. 가나 싸이클(2:1-4:54)

-갈릴리 가나에 들어가신 것은 한 번이다.

-가나 혼인잔치, 왕의 신하를 고침은 시간상 같은 시간대 같은 장소이다.

-가나에서 가나의 단락을 통해서 사건들을 통해서 예수님이 누구신지를 드러낸다.

*a(2:1-12) 혼인 사건(가나)

-물이 포도주가 된 사건

-남자랑 신부의 아버지를 연결(정혼)

-지참금(열 드라크마)->약혼이 곧 결혼

-열 드라크마에서 한 개를 잃어버리면 이혼의 사유가 된다.

-신부를 대리고 신랑의 집으로 가서 혼인잔치를 한다(일주일).

-포도주가 없어짐

-어머니의 요청

-거절

-종들

-돌 항아리: 정결법(6개: 율법의 숫자)-물이 가득 차 있어야 한다.

-비어 있었다. -> 물을 채워라(돌 항아리의 기능을 완성)

-연회장에게 갖다주니 포도주로 바뀜

-표적으로 본다.

-예수님이 하나님으로 나타내시는 하나의 증거

-혼인잔치의 상징적 의미는 구원의 잔치이다.

-아무런 기능을 못하는 빈 돌 항아리를 깨뜨려 버리는 것이 아니라 물을 채움으로 그 기능을 완성

-새 시대의 축복을 만들어 가신다. 물: 옛시대 -> 포도주: 새시대

-유대의식의 정결법을 완성시키심

*a'(2:13-25) 성전 정화 사건

-유대인들의 두 번째 정체성

-유월절, 오순절, 초막절, 속죄일

-전역에 흩어져 있는 유대인들이 다 모여야 한다.

-여러보암의 종교개혁(3대 종교 악법)

-성전의 시장화

-성전의 본 기능을 잃어버림

-성전을 정화시킴-성전의 성전 기능을 회복시킴

-예배 장소의 문제

☆2장 사건:율법의 기능을 회복하고 예수님이 하나님임을 나타내심

-율법의 완성이신 하나님

 

*b(3:1-21) 니고데모와의 대화

-밤에 찾아옴

-어떻게 해야 영생을 얻습니까?

-거듭나지 않으면 천국에 들어갈 수 없다.

-사람이 어찌 다시 모태에 들어가서 태어날 수 있습니까?-다시 태어남

-하늘로부터 나지 않으면

-니고데모의 오해를 교정해 주면서 자기 자신을 하늘로부터 오신 분임을 증거

*b'(3:22-36) 세례요한의 증거

-하늘로부터 오신 하나님의 어린 양

☆예수님의 정체성을 확인하심

-하늘로부터 오신 예수 그리스도

 

*c(4:1-45) 사마리아 여인의 구원

-앗수르의 통혼 정치로 인해 북 이스라엘의 정체성을 잃어버림

-더 이상 이스라엘이라 하지 않고 이방인으로 취급-하나님 백성이 아님

-예수님은 들어가셔서 여인을 만났다.

-유대인 남자가 이방인 여자를 만나다.

-유대 사회는 여성의 존재 가치가 완전히 없는 사회이다.

-유대는 명예(남성)와 수치(여성)의 사회이다.

-수치의 영역에 있는 영역

-예수님이 직접 찾아오심(충격)

-영적인 문제-예배

-여인의 구원의 문제를 이끌어 내심

-영과 진리로 예배할 때

-영과 진리로->영과 진리 안에서

-전치사는 장소->시간->수단->관용적

-푸뉴마: 하나님의 속성, 보해사의 기능, 성령

-성령을 나타내는 단어

-진리: 예수님의 정체성과 속성.

-신령과 진정: 삼위일체 하나님

-참 예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서 들려져야 진정한 예배이다.

-장소에 대한 질문->장소에 대한 해답.

*c'(4:46-54) 왕의 신하 아들(가나)

-가나에서 일어난 사건(지역)

-분봉왕: 유대인의 가장 높은 신분

-육적인 문제-질문

☆구원자로 오신 예수님

-예수님의 구원의 문제는 모든 문제를 초월해 구원을 베푸신다.

 

*복합 연역법

-두 개 이상의 구조를 가지고 두 개 이상의 복합적인 의미를 가진다.

 

2. 사건과 담화(5:1-10:42)

-시간적 배경: 안식일, 유월절, 초막절, 수전절

-논쟁이 발생->예수님의 자기 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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