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서신 석의 방법론
①역사적 접근(해석)
②문학적 접근(해석)
③해석학적 접근(해석)
④신학적 접근(해석)
⑤목회적 접근
바울서신의 서론적 이해
<숙제>
-쳅터 1,2
-3: 1, 2, 3, 7, 8, 11
-다 다음 주 금요일 까지(5월 10일)
*바울서신의 서론적 이해
-바울은 신학과 교회사에서 아주 중요한 인물로서, 교회의 성장과 발전에 있어서, 그리고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은혜를 해석하고 적용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바울 서신은 신약성경 중에서 최초로 기록된 문서들로서, 권수로 따진다면 신약성경 27권의 거의 절반에 해당하고, 그 분량으로는 신약의 1/3을 차지한다.
-저자가 한 사람이기 때문에, 열 섹 개의 편지를 다룰 때마다 서론적 논의(issue)에서 일일이 저자에 관한 이야기를 하지 않기 위하여, 바울의 생애를 별도로 취급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바울의 생애 요약
①나는 유대인으로 갈리기아의 다소에서 났고,
②이 성(예루살렘)에서 자라 가말리엘 문화에서 우리 조상들의 율법의 엄한 교육을 받았고,
③오늘 너희 모든 사람처럼 하나님께 대하여 열심하는 자라(행 22:3)
1. 다소 출신 사울
-학문의 중심지
-경제적으로 부요한 큰 도시
①소아시아 동남쪽에 위치한 길리기아 다소(지금의 터키 남부) 출생(행 22:3)
②디아스포라 유대인으로서 베냐민 지파, 태어날 때부터 로마의 시민권 소유.
-베냐민 지파.
③로마나 헬라 문하의 영향을 받았으나 순수 유대인(성전, 율법, 할례가 그 정체성)으로 성장.
*시민권 자의 권리
-안전한 여행의 보장
-판결에 의하지 않고는 감금이나 구타를 당하지 않을 걸리
-재판이 공정하지 않다고 여길 경우 가이사에까지 상소할 수 있음.
*바울의 정체성(빌 3:5)
(빌 3:5, 개정) 나는 팔일 만에 할례를 받고 이스라엘 족속이요 베냐민 지파요 히브리인 중의 히브리인이요 율법으로는 바리새인이요
(빌 3:6, 개정) 열심으로는 교회를 박해하고 율법의 의로는 흠이 없는 자라
-할례당을 설득시키기 위한 글
-손할례당(카타토메): 자기 몸에 상처를 낸 할례당, 자기 몸에 스스로 상처를 내 자들이라는 비아냥거리는 표현
①히브리인
-아람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였다.
②바리새인
-1세기 유대교이 행위구원론적 성향이 강했다.
-율법을 따라서는 바리새인이다.
③열심
-그리스도인 박해
-제롯당(열심당)의 열심
-비느하스를 시조로 본다.
-바울이 스데반을 죽이는데 앞장섬
④할례자
-8일 만에 할례를 받음
-순수한 혈족
⑤이스라엘 족속(아브라함의 자손),
-베냐민 지파.
-왕족
2. 바리새인(파리사이오스) 사울
-1세기 유대교의 행위구원론 적 성향이 강했다.
-율법을 따라서는 바리새인이다.
①랍비가 되는 특별한 교육을 받았고, 가말리엘 문하에서 수학(행 22:3)
②다른 바리새인들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직업을 소유(tent maker, 행 16:3).
③유대교와 조상의 유전에 열중
④산헤드린(71명으로 구성된 공의회)을 움직여 스데반 사형 주도적 역할(행 7:58)
3. 교회 박해자 사울
①스데반 순교사건 이후, 사울은 “주님의 제자들을 향하여 살기가 가득”한 박해자로 등장(행 9:1)
②신자들을 잡아다가 옥에 넘김(행 8:3)
③믿는 사람들을 가두고 때림(행 22:19)
④강제로 하나님을 모독하는 말을 하도록 유도(행 26:11).
⑤기독교인을 찾아 예루살렘으로 끌어오기 위하여 다메섹으로 달려가는 열심 소유(행 9:2)
*사울은 왜 박해자가 되었을까?
①복음을 들었으나 오히려 걸림돌로 작용:(Why)?
-스데반은 헬라파 유대인들이다.
②복음의 적대자로 나섬
③원인
-복음을 처음 전해들은 사람들?
-헬라파 그리스도인
-메시지의 예: 스데반 설교(행 7장)
*스데반이 잡힌 이유(행 6:8-15): 성전, 율법, 할례
(행 6:8, 개정) 스데반이 은혜와 권능이 충만하여 큰 기사와 표적을 민간에 행하니
(행 6:9, 개정) 이른 바 자유민들 즉 구레네인, 알렉산드리아인, 길리기아와 아시아에서 온 사람들의 회당에서 어떤 자들이 일어나 스데반과 더불어 논쟁할새
(행 6:10, 개정) 스데반이 지혜와 성령으로 말함을 그들이 능히 당하지 못하여
(행 6:11, 개정) 사람들을 매수하여 말하게 하되 이 사람이 모세와 하나님을 모독하는 말을 하는 것을 우리가 들었노라 하게 하고
(행 6:12, 개정) 백성과 장로와 서기관들을 충동시켜 와서 잡아가지고 공회에 이르러
(행 6:13, 개정) 거짓 증인들을 세우니 이르되 이 사람이 이 거룩한 곳과 율법을 거슬러 말하기를 마지 아니하는도다
(행 6:14, 개정) 그의 말에 이 나사렛 예수가 이 곳을 헐고 또 모세가 우리에게 전하여 준 규례를 고치겠다 함을 우리가 들었노라 하거늘
(행 6:15, 개정) 공회 중에 앉은 사람들이 다 스데반을 주목하여 보니 그 얼굴이 천사의 얼굴과 같더라
*스데반의 설교(행 7:47-53)
(행 7:47, 개정) 솔로몬이 그를 위하여 집을 지었느니라
(행 7:48, 개정) 그러나 지극히 높으신 이는 손으로 지은 곳에 계시지 아니하시나니 선지자가 말한 바
(행 7:49, 개정) 주께서 이르시되 하늘은 나의 보좌요 땅은 나의 발등상이니 너희가 나를 위하여 무슨 집을 짓겠으며 나의 안식할 처소가 어디냐
(행 7:50, 개정) 이 모든 것이 다 내 손으로 지은 것이 아니냐 함과 같으니라
(행 7:51, 개정) 목이 곧고 마음과 귀에 할례를 받지 못한 사람들아 너희도 너희 조상과 같이 항상 성령을 거스르는도다
(행 7:52, 개정) 너희 조상들이 선지자들 중의 누구를 박해하지 아니하였느냐 의인이 오시리라 예고한 자들을 그들이 죽였고 이제 너희는 그 의인을 잡아 준 자요 살인한 자가 되나니
(행 7:53, 개정) 너희는 천사가 전한 율법을 받고도 지키지 아니하였도다 하니라
*성전, 성막은 상징이다.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는구나
-기능은 우리의 죄를 씻어서 하나님께 나아가는 것
-실체는 예수 그리스도이다.
-요 1장 14
“(요 1:14, 개정)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거하시매: 텐트를 치다.
-성전은 예수 그리스도로 완성되었다.
-이미 성전은 성취되었으므로 더 이상 성전은 없다.
-성도들의 마음속에 교회가 어떻게 지어져 가고 있는가?
-성전, 제단, 제물을 주장하는 것은 적그리스도적 행동이다.
-복음을 미끼로 사용하지 말고, 복음을 미끼로 사용하지 말라!
4. 사울의 회심(행 9장)
-회심의 기회는 예수님과의 인격적인 만남 외에는 없다.
-눈을 열어 주심, 계시, 은혜
①핍박자 사울이 전도자 바울로 변함(A. D. 32년경).
②회심의 계기: 예수 그리스도와의 만남
③율법주의 사고를 뛰어넘게 하는 것은 하나님 편에서의 계시의 은총
*계시 이전 사고 vs 계시 이후 사고
①계시 이전 사고
-예수는 신성 모독자(신 21:23)
②계시 이후 사고:
-예수는 하나님의 아들
③이런 변화를 바울은 하나님의 은혜로 표현
(딤전 1:12, 개정) 나를 능하게 하신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께 내가 감사함은 나를 충성되이 여겨 내게 직분을 맡기심이니
(딤전 1:13, 개정) 내가 전에는 비방자요 박해자요 폭행자였으나 도리어 긍휼을 입은 것은 내가 믿지 아니할 때에 알지 못하고 행하였음이라
(딤전 1:14, 개정) 우리 주의 은혜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과 사랑과 함께 넘치도록 풍성하였도다
(딤전 1:15, 개정) 미쁘다 모든 사람이 받을 만한 이 말이여 그리스도 예수께서 죄인을 구원하시려고 세상에 임하셨다 하였도다 죄인 중에 내가 괴수니라
(딤전 1:16, 개정) 그러나 내가 긍휼을 입은 까닭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게 먼저 일체 오래 참으심을 보이사 후에 주를 믿어 영생 얻는 자들에게 본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딤전 1:17, 개정) 영원하신 왕 곧 썩지 아니하고 보이지 아니하고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께 존귀와 영광이 영원무궁하도록 있을지어다 아멘
-회심사건과 사명을 연결함.
바울서신의 핵심적인 사상: 은혜
-은혜는 인간의 구원과 연결된다.
*신학적인 대 전환
-과거의 모든 배경(헬라적 배경, 유대주의적 배경, 랍비적 정통주의)의 다메섹에서 만난 예수 그리스도의 시각르로 분석되고 재해석
*하나님의 구원의 비밀을 깨닫게 됨
①예수님은 저주받은 자가 아니라 영광의 주님(고전 2:8)
-기독론의 변화
②그분의 죽으심: 모든 인간의 죄악을 담당하시는 하나님의 아들의 죽으심(롬 5:6-8)
③십자가에 달리신 예수
-하나님의 지혜, 능력(고전 1:24-25)
*기독론과 구원론의 변화
①기독론의 변화
-예수님에 대한 이해
②구원론의 변화
-율법과 할례에 관한 지식 전환
-이런 것은 더 이상 생명에 이르는 길이 아니고, 오직 부활하신 그리스도만이 구원의 길이다.
③구약이해도 변화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이 구약을 읽을 때 수건을 벗은 얼굴로 보게 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깨닫게 하고,
-결국 새 언약의 일군이 되게 함(고후 3:16-18)
*제 2의 창조사건
①예수 그리스도와의 만남을 바울은 두 번째 창조 사건에 비유
-고후 4:6 빛과 생명의 사건
-고후 5:17 새 피조물
②복음을 부끄러워 하지 않게 됨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기에
-롬 1:16-17
③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귀함
-생명의 지식이고 율법 성취의 의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선물하시는 의에 참여할 수 잇기에
-빌 3:4-6
5. 회심 후 사울의 행적(회심+소명)
①아라비아에서 2년을 보냄(갈 1:15-17)
-복음을 증거함
-라바티안 왕국 사람들의 대적
②예루살렘에 올라가 바나바의 안내로 제자들과 사귀고, 복음전파 후 유대인들과 변론(행 9:26-29)
③핍박을 피하여 가이사랴를 거쳐 고향인 다소로 돌아감(행 9:31)
-10년 사역
④바나바와 함께 안디옥 교회에서 일년간을 가르침(행 11:25-26)
-개심 후 14년 후에 전도여행 떠남
*사울에서 바울로??
①사울: 회신 이전 이름 VS 바울: 회심 이후 이름
-말도 안 되는 잘못된 주장이다.
-사울: 유대식 이름
-바울: 로마식 이름
②계시 이후 사고
-예수는 하나님의 아들
③이런 변화를 바울은 하나님의 은혜로 표현하였다.
6. 바울의 사역 연대기
A. D. 46년 | 제 1차 전도여행(행 13:4-14:26) 안디옥에 오래 머뭄(행 14:28). |
A. D. 48년 | 예루살렘(행 15:1-29) |
A. D. 50-52년 | 제 2차 전도여행(행 15:40-18:22) |
A. D. 53-57년 | 제 3차 전도여행(행 18:23-21:26) |
A. D. 57-60년 | 예루살렘과 가이사랴에서 옥중 생활 (행 21:27-26:32) |
A. D. 60-62년 | 로마로 압송(행 27:1-28:31) |
바울서신의 형식
*바울 서신의 기록목적
①목회적 목적
-편지로 후속 목회를 한다.
-위로, 격려, 세우고, 권면한다.
②변증적 목적
-항상 대적자, 반대자들이 있었다.
-바울의 사도권, 완전한 복음이 아님 등의 공격을 받았다.
③선교적 목적
-바울은 스페인 선교에 후원을 받고자 하였다.
④신학적 목적
-율법과 할례에 대한 신학적 담판
*그레코-로만(Greco-Roman) 서신 형식
-Adolf Deissman. The light from the Ancient East.
-레터: 일반 편지
-이피슬: 공적 편지
①편지 서두(Opening)
②본문(Body)
③맺는 말(Closing)
1. 편지 서두(Opening: A to B Greeting)
1. 발신자(sender)
①이름(Name)
②호칭(Title)
③신적 기원(Divine Source)
④
2. 수신자(Receiver)
3. 인사(Opening Greeting)
예)
(행 23:26, 개정) 글라우디오 루시아는 총독 벨릭스 각하께 문안하나이다
(행 15:23, 개정) 그 편에 편지를 부쳐 이르되 사도와 장로 된 형제들은 안디옥과 수리아와 길리기아에 있는 이방인 형제들에게 문안하노라
II. 본문(Body)
1. 본문 서두(Body-Opening)
①폭로 형식(Disclosure Formula)
-알게하다(그노리죠) 동사 사용
②권면 형식(Appeal Formula)
-권면하다(파라칼로), 혹은 부탁하다(ask) 동사 사용
③동기유발 형식(Motivation Formula)
-스다(그라포) 동사 사용
2. 본문(Body)
3. 본문 맺는 말(Body-Closing)
III. 맺는 말(Closing)
①다양한 소원들(Wishes)
②두 번째 문안 인사(Secondary Greeting)
③자필 서명(Autograph)
-비서의 도움으로 쓰여진 편지에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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