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신약신학

바울서신 석의 방법론④

예림의집 2014. 5. 19. 20:53

 

바울서신의 형식

 

*바울 서신의 기록목적

①목회적 목적

-편지로 후속 목회를 한다.

-위로, 격려, 세우고, 권면한다.

②변증적 목적

-항상 대적자, 반대자들이 있었다.

-바울의 사도권, 완전한 복음이 아님 등의 공격을 받았다.

③선교적 목적

-바울은 스페인 선교에 후원을 받고자 하였다.

④신학적 목적

-율법과 할례에 대한 신학적 담판

 

*그레코-로만(Greco-Roman) 서신 형식

-Adolf Deissman. The light from the Ancient East.

-레터: 일반 편지

-이피슬: 공적 편지

①편지 서두(Opening)

②본문(Body)

③맺는 말(Closing)

 

1. 편지 서두(Opening: A to B Greeting)

1. 발신자(sender)

①이름(Name)

②호칭(Title)

③신적 기원(Divine Source)

④공동발신자(Co-sender)

2. 수신자(Receiver)

3. 인사(Opening Greeting)

예)

(행 23:26, 개정) 글라우디오 루시아는 총독 벨릭스 각하께 문안하나이다

(행 15:23, 개정) 그 편에 편지를 부쳐 이르되 사도와 장로 된 형제들은 안디옥과 수리아와 길리기아에 있는 이방인 형제들에게 문안하노라

(고전 1:1, 개정) 하나님의 뜻을 따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로 부르심을 받은 바울과 형제 소스데네는

-두 세 사람의 증인을 세운다.

 

II. 본문(Body)

1. 본문 서두(Body-Opening)

①폭로 형식(Disclosure Formula)

-알게하다(그노리죠) 동사 사용

-I lwr you know

②권면 형식(Appeal Formula)

-권면하다(파라칼로), 혹은 부탁하다(ask) 동사 사용

-위로하다

-롬 12:1

(롬 12:1, 개정)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③동기유발 형식(Motivation Formula)

-쓰다(그라포) 동사 사용, 기노스코

2. 본문(Body)

3. 본문 맺는 말(Body-Closing)

-확신 형식

 

III. 맺는 말(Closing)

①다양한 소원들(Wishes)

②두 번째 문안 인사(Secondary Greeting)

③자필 서명(Autograph)

-비서의 도움으로 쓰여진 편지에 등장

*사도적 방문

*축도

 

*발신자의 예(엡 1:1)

(엡 1:1, 개정)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바울은 에베소에 있는 성도들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신실한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①이름: 바울

②호칭: 사도

③신적 기원: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의

④공동발신자: 없음

⑤수신자: 에베소 성도, 신실한 자들

 

*갈 1:1-2

(갈 1:1, 개정) 사람들에게서 난 것도 아니요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와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하나님 아버지로 말미암아 사도 된 바울은

(갈 1:2, 개정) 함께 있는 모든 형제와 더불어 갈라디아 여러 교회들에게

①이름: 바울

②호칭: 사도

③신적 기원: 사람들에게서 난 것도 아니요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와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하나님 아버지로 말미암아

④공동발신자: 함께 있는 모든 형제

⑤수신자: 갈라디아 여러 교회

 

*발신자 차이의 의미!

①바울이 가장 선호하는 자기 소개: 둘로스(종), 로마서, 빌립보서, 디도서

(롬 1:1, 개정)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택정함을 입었으니

②사도라 호칭 쓸 때의 의미

-사도의 권위가 도전 받고 있을 때(갈, 고전)

-공식 회람 편지의 경우(엡)

-잘 알려지지 않을 경우(롬, 골)

 

*종의 의미

①구약 배경: 하나님과의 관계에서만 사용

-하나님의 현현 앞에 경건한 자가 자신을 표현할 때

-단수로 쓰일 경우: 집합 단수로 이스라엘을 묘사

-야훼의 종: 하나님의 칭호로 하나님의 도구로 구별된 사람 지칭

-메시아를 지시할 때: 하나님에서 그 대상을 향하여 ‘나의 종’이라고 말씀하시는 형태로, 이 부름은 과업이 맡겨지는 단계로 이어짐

②신약적 배경: 소명의식+새로운 국면

-바울은 ‘종’이란 용어를 철저히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규정

-소명의식과 관련하여 사용: 롬 1:1; 고전 1:1(클레토스: 불리워 진)-> 목적 있는 부르심

-종의 목적: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갈 1:10; 살전 2:4)

-새로운 영역으로 이동: 새로운 개념과 가치관(고전 7:21-24)

 

2. 수신자(Recipient)

①정체성: 지역 교회, 성도, 신실한 자, 하나님의 사랑을 받은 자, 예수 그리스도의 것 etc.

-고린도에 박힌, 로마의 박힌 하나님의 교회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자들.

②긍정적 언급: partnership

-이전 편지 소실, 음행을 하지 말라. 안 고쳐졌다. 근친상간 용납.

-늘 함께 동역하는 자들. 동역자 의식

-평생 하나님의 일을 함께하는 동역자 의식

(고전 1:2, 개정)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라 부르심을 받은 자들과 또 각처에서 우리의 주 곧 그들과 우리의 주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들에게

(고전 1:3, 개정)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결국은 사람이 살리는게 목적이다.

③수신자의 영광과 특권!! 동시에 책임을 상기시킴

-가거와 대조되는 영광과 특권

변화된 신분에 합당한 삶 강조!!

-구원, 의, 공로가 되는 것이 아니다.

 

*에베소서 1:1-2

(엡 1:1, 개정)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바울은 에베소에 있는 성도들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신실한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엡 1:2, 개정)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①발신자(1:1)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바울

②수신자정체성(1:1b-2)

-에베소에 있는 성도들

-그리스도 예수 안의 신실한 자

-현재의 상태

-과거의 상태:

*1b: 에베소에 있는 성도들과 그리스도 예수 안의 신실한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③인사(1:2)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 좇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수신자의 예!

-예배소에 있는 성도들과 신실한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거룩은 여러 가지로 나타날 수 있다.

①정체성(Identity): 에베소에 있는 성도들신실한 자

②긍정적 언급: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③긍정적 언급이 빠진 경우: 갈라디아서

 

*인간의 과거 상태 vs 하나님의 구원

①인간의 과거 상태(엡 2:1-3)

(엡 2:1, 개정) 그는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오역)

-너희가 너희의 허물들과 죄들로 죽어 있었을 때

(엡 2:2, 개정) 그 때에 너희는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조를 따르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엡 2:3, 개정) 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

-육체: 인간의 죄 된 본성, 본능을 따라 사는 육체

-철저하게 자신만을 위한 삶

-갈 5:16-17

(갈 5:16, 개정) 내가 이르노니 너희는 성령을 따라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

(갈 5:17, 개정) 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르고 성령은 육체를 거스르나니 이 둘이 서로 대적함으로 너희가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②인간의 과거 상태(엡 2:11-13)

(엡 2:11, 개정) 그러므로 생각하라 너희는 그 때에 육체로는 이방인이요 손으로 육체에 행한 할례를 받은 무리라 칭하는 자들로부터 할례를 받지 않은 무리라 칭함을 받는 자들이라

(엡 2:12, 개정) 그 때에 너희는 그리스도 밖에 있었고 이스라엘 나라 밖의 사람이라 약속의 언약들에 대하여는 외인이요 세상에서 소망이 없고 하나님도 없는 자이더니

-인간의 과거 상태

①구원 이후의 영광스러운 현재(2:13-22)

(엡 2:13, 개정) 이제는 전에 멀리 있던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그리스도의 피로 가까워졌느니라

(엡 2:14, 개정) 그는 우리의 화평이신지라 둘로 하나를 만드사 원수 된 것 곧 중간에 막힌 담을 자기 육체로 허시고

(엡 2:15, 개정) 법조문으로 된 계명의 율법을 폐하셨으니 이는 이 둘로 자기 안에서 한 새 사람을 지어 화평하게 하시고

(엡 2:16, 개정) 또 십자가로 이 둘을 한 몸으로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려 하심이라 원수 된 것을 십자가로 소멸하시고

(엡 2:17, 개정) 또 오셔서 먼 데 있는 너희에게 평안을 전하시고 가까운 데 있는 자들에게 평안을 전하셨으니

(엡 2:18, 개정) 이는 그로 말미암아 우리 둘이 한 성령 안에서 아버지께 나아감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엡 2:19, 개정) 그러므로 이제부터 너희는 외인도 아니요 나그네도 아니요 오직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이요 하나님의 권속이라

-권속: 집에 머무는 자들, 식구들

-끊겨진 자들이 그리스도의 피로 한 식구가 되었다.

-구원에 대해서는 누구도 자랑할 것이 없고, 구원받은 자의 삶을 살아야 한다.

(엡 2:20, 개정)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잇돌이 되셨느니라

(엡 2:21, 개정) 그의 안에서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여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 가고

(엡 2:22, 개정)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이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④하나님의 구원과 그 목적(2:4-10)

-신분에 합당한 삶

(엡 2:4, 개정)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엡 2:5, 개정)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는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이라)

(엡 2:6, 개정) 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

-실현된 종말론(과거형)

(엡 2:7, 개정)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자비하심으로써 그 은혜의 지극히 풍성함을 오는 여러 세대에 나타내려 하심이라

(엡 2:8, 개정)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엡 2:9, 개정)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엡 2:10, 개정) 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복음의 이중성

-자기를 부인하고 제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 따르는 일.

-하나님을 기쁘시게 사는 삶

-10절을 빼지 말아야 한다. 반드시.

-구원받은 이유.

 

*152p 정리

 

*수신자에 정체성에 대한 이해 중요(논문제목도 좋음)!!

①수신자의 영광과 특권!!

-동시에 책임을 상기시킴

*바울의 성화의 단계

예정-----------소명-----------칭의------------성화

선행적 은혜 불가항력적 은혜 필승불패의 은혜 성령의 감화 감동(인간의 응답을 요구하는 유일한 과정)

-한국 교회의 부족한 점이 바로 성화의 과정이다.

-반드시 목표가 있다.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 하나님의 온전하심, 거룩하심.

-질그릇 수준에서 벗어나서 민족과 세상에서 합당한 자로서의 삶을 살아가는 것

-목적 있는 부르심. 부르심에 합당하게 살아야 한다.

-적어도 과거로 돌아가서는 안 된다.

-성령의 열매를 맺어가는 나무로 변해야 한다.

②변화된 신분에 합당한 삶의 강조!!

-정상적인 그리스도인의 삶이 무엇인지 상기시킴!!

-당연한 삶, 없는 게 이상한 것

-성숙과 거룩을 위해서 변화의 삶을 살아가야 한다.

-비정상에 절대 익숙해지지 말라.

-열심의 동기가 무엇인지 잘 파악하도록 하라.

-성화의 삶을 결코 쉽지 않다. 그러나 끝까지 도전하고 이루어야 할 길이다.

-하나님 사람답게 살아가는 성도.

③행함의 구원론적 의미 계시!!

-보상, 흥정, 목적, 조건, 윤리 아닌

-감사, 빚진 자, 보은의 윤리!!

    

 

III. 인사(Greeting)

(엡 1:2, 개정)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①기독교화된 인사: 은혜와 평강

②은혜와 평강의 근원: 하나님과 예수님

③은혜와 평강과의 관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