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신약서론 연구를 위한 문헌-신약성경
신약서론 연구를 위해 가장 중요한 책을 하나 꼽는다면 바로 '신약성격;이 될 것이다. 동시대에, 같은 믿음을 가진 기자들에 의해, 동일 언어로 기록되었기 때문이다. 사복음서는 각각 전달하는 내용이 분명하지만 상호 보완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사도행전과 바울서신 역시 함께 사용하면 이해에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에베소 교회에 대해 알고 싶다면, 사도행전 18-20장, 에베소서(1:1), 디모데 전서(1:2), 디모데 후서(1:18; 4:12), 요한계시록(1:11; 2:1)을 읽는 것이 도움이 된다. 사도행전 1-19자을 통해 어떻게 해서 에베소 교회가 소아시아 지역의 중심 교회가 되었는지 알 수 있다. 동시에 20장 17-35절의 '밀레도 설교'를 통해, 장차 있게 될 에베소 교회의 문제가 무엇인지 엿볼 수 있다. 그것은 29-30절에 있다. 밖에서는 "사나운 이리"가 들어와 "양 떼를 아끼지 아니하며", 안에서는 장로들 중에서 "제자들을 끌어 자기를 따르게 하려고 어그러진 말을 하는 사람들이 일어날" 것이다. 왜곡된 목적을 가진 지도자의 문제가 장차 예상되는 에베소 교회의 문제이다. 이로부터 3-4년쯤 지난 후 기록된 에베소서를 보면, 바울은 복음의 내용을 정리한 후 먼저 지도자에 대해 권한다. 교회 내에 지도자를 세운 목적이 무엇인가? 4장 11절 이하에 보면, 사도, 선지자, 복음 전하는 자, 목사와 교사를 세운 이유는 "성도를 온전하게 하여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으려 하심이라." 에베소서가 쓰이고 수년이 지난 후 에베소 교회의 사역자가 된 디모데에게 주어진 서신에 '감독과 집사'에 대한 말씀(3:1-13)과 같이 지도자에 대한 언급이 잦은 것도 이 면에서 이해될 수 있다. 요한계시록 2장 1-7절을 통해서는, 이러한 지도자에 대한 문제가 에베소 교회 내에서 잘 해결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들은 "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않았고(2:2)", "자칭 사도라 하되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 그의 거짓된것을 드러냈고(2:2)", "니골라 당의 행위를 미워했다(2:6)." 그런데 지도자들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다 보니 부족한 게 생겼다. "처음 사랑을 버리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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