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척후원 사역†/신앙생활 가이드

소금과 빛

예림의집 2023. 6. 19. 11:34

소금과 빛

 

왜 예수님은 자기 제자들을 세상 속으로 보내실까요? 마태복음 5장 13-16절, 산상수훈에서 그분이 밝히신 이유는, 그분은 우리가 세상의 "소금과 빛"이 되어 주기를 원하시기 때문입니다. 이 두 가지 비유적인 상징이 시사하는 바는, 소금이 고기를 절이며 빛이 어둠을 비추듯, 그리스도인이 비기독교적인 사회 속에 스며 들어가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결국 이 두 가지 상징은 예수님이 우리에게 사회에 영향을 주고 나아가 사회를 변화시켜 줄 것을 기대하고 계신다는 의미를 내포합니다.

곰팡이로 인한 부패를 막아 주는 소금처럼 그리고 어둠을 누그러뜨려 주고 심지어 환하게 밝혀 주는 빛처럼, 그렇게 사회에 영향과 변화를 불러일으켜 달라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이 두 가지는 교회의 사명을 비유적으로 보여 줍니다. 적극적으로 말하자면, 우리는 우리의 빛, 즉 그리스도의 빛이며 그분의 복음을 밝혀서, 말과 행실을 통하여 살마들이 그리스도를 믿는 자리로 나아가도록 하는 것입니다. 또 소극적으로 말하자면, 그리스도의 왕국의 가치관과 표준을 굳게 지킴으로써 사회의 악화 내지는 퇴보를 막는 데 일익을 담당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우리의 직접적인 이웃이 포함됩니다. 부끄러움이 없는 그리스도인 가정 하나가, 그 지역에 엄청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 교회 하나가, 복음을 전파하며 지역 생홀에 건설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그 지역 사회에 마찬가지로 커다란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우리가 교회 안에서 예배하는 특권을 누리면서, 지역 사회에 복음을 증거 하는 책임을 외면하는 일은 있을 수 없습니다. 그리스도의 복음을 이웃 주님에게 알리는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하는 일을 하기 위하여 개 교회가 전도회를 조직하는 것은 참으로 유익한 일입니다.

그 단체는 가가호호를 방문하고 지역 전체에 행사에 따른 메시지를 전파하는 일 등을 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교회나 지역의 건물을 빌려서 모든 지역 주민이 참여할 수 있는 주요 행사들을 개회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교회 안에 있는 소그룹들이 지역 사회의 특정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배후에서 뒷받침하는 일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테면, 지역의 클럽이나 레크리에이션 센터의 회원이 된다거나, 사회 봉사 활동 중에 기독교적 활동을 한두 가지 추가한다거나, 공공 도서관에 기독교 서적 코너를 마련하는 일 등을 후원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그리스도인이 지역 사회에 참여하는 모든 활동을 교회가 주관할 필요는 없습니다. 교인 개개인이 자기 나름대로 주도권을 가지고 여가 활동 차원에서나 아니면 봉사 홀동 차원에서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저명한 그리스도인들이 지역 정부에서 활동하고, 학교 후원회의 임원이 되는 일 등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자원봉사를 필요로 하는 수많은 봉사 활동, 이를테면 시민 단체, 긴급 전화 상담 서비스, 실직자를 위한 안내 센터, 병원과 호스피스, 노인 가정, 지역 교도소나 소년원, 환경 단체 혹은 지역의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관여하는 단체나 문제 청소년들을 위한 보금자리와 후원을 제공하는 단체 등등 각종 지역 봉사 활동에 도움을 제공하는 일 등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개척후원 사역† > 신앙생활 가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상에서의 사역②  (0) 2023.06.22
세상에서의 사역①  (0) 2023.06.20
교회에서의 사역  (0) 2023.05.29
직장에서의 사역②  (0) 2023.05.26
직장에서의 사역①  (0) 2023.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