ε♡з예림의집으로ε♡з/예림가족 이야기

행복하게 만든 3대 조건

예림의집 2023. 5. 18. 11:37

행복하게 만든 3대 조건

바로 여기에 행복의 비밀이 있습니다!  첫째, 자기를 남들과 비교할 필요가 없습니다. 인간은 "자기 자신을 잘 사는 이웃이나 친구와 비교하여 그보다 못 살고 있다"라고 깨닫게 될 때, 스스로를 불행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높습니다. 북유럽에서는, "너도 나도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고로, 서로 안도하면서 행복하다"라고 느끼게 됩니다. 둘째, 서로가 서로를 신뢰하는 사회입니다. 우선, 정부에 대한 국민의 신뢰도가 높습니다. 봉급의 절반 가까이 세금으로 내지만, "정부가 나의 노후를 책임질 것"이라는 믿음이 있기에 저항이 없습니다.

세금이 눈먼 돈이 되어 몇몇 사람만 나눠 갖는 한국식 부패는 없습니다. 셋째, 과시적 소비 없이 알뜰살뜰하게 살아갑니다. 과시해서는 안 된다는 "얀테의 법칙"에 그대로 나타납니다. 자연 속으로 들어가서 캠핑하는 식으로 바깥생활을 즐기지만, 한국처럼 고기 구워 먹는 게 주목적인 양 준비하는 게 아니고, 소박하게 떠납니다.  박노자 님은 <좌우는 있어도 위아래는 없다>라는 책에서, 북유럽 사람들의 소비행위를 절약의 집념으로 표현합니다. 교수들조차 거의 예외가 없이 모두 점심도시락을 싸가지고 와서 먹고, 집에서 가져온 인스턴트커피에 공짜로 주는 물을 부어 마시면서,

“오늘은 돈을 한 푼도 안 썼다”라고 자랑합니다. 사업차, 30년 전부터 북유럽을 드나들기 시작했습니다. 10년 전, 노르웨이에 갔을 때의 일입니다. 아틀란틱 오션 로드(해안도로)를 남쪽에서 건너가면, 작은 휴게소가 있습니다. 제가 가져간 컵라면에 뜨거운 물 좀 부어 달라고 했더니, 차 한 잔 가격의 2배를 내라고 했습니다. ‘동양인이라서 바가지 씌우나?’하는 생각에 “왜, 그렇게 비싸냐?”라고 물었더니, “전기와 가스가 없어 집에서 뜨거운 물을 보온병에 담아 오는데, 커피나 차를 팔 때에 사용해야 한다.”는 대답이었습니다. 그래서 기꺼이 돈을 냈습니다.(세이노의 가르침)

 

오늘 책에 나오는 "안테의 법칙"은 이렇습니다. "1. 너 자신이 특별한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2. 네가 남들처럼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3. 남들보다 총명하다고 생각하지 말라. 4. 남들보다 더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5. 남들보다 더 많이 안다고 생각하지 말라. 6. 남들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말라. 7. 네가 뭐든 잘한다고 생각하지 말라. 8. 누군가 너를 걱정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9. 무엇이건 네가 가르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 마지막으로, 10. 남들을 비웃지 마라."입니다.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걸작품으로 모두가 특별한 사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