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척후원 사역†/신앙생활 가이드

증거와 섬김

예림의집 2023. 5. 16. 11:39

증거와 섬김

 

그렇다면 우리의 섬김은 어떤 형태를 취해야 할까요? 나는 그리스도인의 봉사의 개념이 우리 사이에서 일반화되어 있는 것보다도 훨씬 더 광범위하고 좀 더 완전한 개념이 되기를 기원하고 싶습니다. "섬김(service)"과 "사역(ministry)", 이 두 단어는 동일한 헬라어 단어인 "디아코니아(diakonia)"를 영어로 번역한 말입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사역"은 특히 정관사를 위하여 "그 사역"이라고 할 때 성직자의 사역을 가리키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의 사역에서는 목회자 못지않게 평신도도 일익을 담당하고 있어며, 교회에서뿐만 아니라 세속 사회에서도 그러합니다.

사실 그 단어야말로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사람들을 위하여 사람들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모든 종류의 섬김을 포괄적으로 가리키는 용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첫째, 사역을 필요로 하는 경우들이 각양각색인 만큼 그에 따른 사역의 형태 또한 각지각색입니다. 우리가 사랑하고 섬겨야 할 이 옷은 다름 아닌 공동체에 속한 몸과 영혼을 가진 존재이기 때문에, 우리는 그 이웃의 전체적인 행복, 즉 신체적, 영적, 그리고 사회-정치적 행복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이 세 가지 모두 그리스도의 사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우리의 최우선의 관심사는 사람들의 영원한 영적 행복입니다. 즉 그들이 그리스도를 자신들의 구원자와 주로 알도록 하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는 기회가 주어질 때마다 항상 그분을 증거 하라는 사명을 부여받았습니다. 사실 일부 학자들은 입교식을 그분을 증거 하는 한 가지 임무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에서 알 수 있듯이, 이웃의 현세적인 행복 역시 우리의 관심사입니다. 최근에 복음 전도와 사회적인 책임, 이 양자의 상대적인 장점들을 둘러싸고 논쟁이 벌어지고 있는데, 이것이야말로 불필요한 소모전일 뿐입니다.

이 논쟁은 몸과 영혼, 현세와 내세를 따로 분리해서 보는 비성경적인 이원론을 보여줍니다. 어쨌든 우리는 증거와 섬김, 이 모두를 위하여 부르심을 받았으며, 두 가지 모두 그리스도인의 사역과 선교의 일부분입니다. 둘째, 사역의 종류 역시 가지각색입니다. 이는 그 사역과 관계된 종들의 은사와 소명이 다양하며 그런 각각의 은사와 소명에 의해 사역의 종류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자신의 기도, 은사, 관심과 연구, 격려, 혹은 개인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서 섬길 수 있습니다. 셋째, 하나님이 우리를 배치해 놓으신 장소에 따라 사역의 영역 또한 가지각색입니다.

우리 자신의 가정과 직장을 비롯하여, 지역 교회와 지역 사회 그리고 나아가 좀 더 광범위한 세계의 필요에 이르기까지 활동 무대가 다양합니다. 참으로 "온전한 사역"이란 이 모든 영역을 포괄할 것입니다. 분명히 하나님은 각자의 소명, 은사, 관심사 그리고 기회에 따라서 전문적인 일을 하도록 우리를 부르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리스도인의 사역은 전 세계인이 전 세계에 있는 전 세계인을 섬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번 장에서는 그리스도인의 사역의 다양한 영역을 집중적으로 다루고자 합니다. 이들 영역은 크게 다섯 가지 동심원으로 나누어지는 있습니다!

'†개척후원 사역† > 신앙생활 가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장에서의 사역①  (0) 2023.05.23
가정에서의 사역  (0) 2023.05.18
예수 그리스도를 섬기는 길  (0) 2023.05.15
성만찬-감사②  (0) 2023.05.02
성만찬-감사①  (0) 2023.0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