ε♡з예림의집으로ε♡з/단장 칼럼

일단 한번 시도해 보라

예림의집 2023. 4. 10. 10:26

일단 한번 시도해 보라!

 

이렇게 말의 중요성을 이야기하다 갑자기 여러분이 제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러분의 말에는 그런 힘이 없다고 생각합니까? 그래서 말을 신중히 선택할 생각이 없습니까? 제가 앞서 제멜바이스가 의사들이 손을 씻어야 한다는 사실을 발견한 이야기를 기억하십니까? 1840년대 당시, 의사들 대부분은 제멜바이스의 메시지를 완전히 거부했습니다. 왜냐하면 제멜바이스는 깨끗한 손이 왜 그토록 중요한지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의사들은 단순한 손 씻기가 그토록 중요할 리가 있겠냐며 그를 조롱했습니다.

저 역시 말이 살리고 죽일 힘이 있는 이유를 완벽히 설명해 줄 수는 없습니다. 다만 말에 살리고 죽일 힘이 있다는 사실만 알 뿐입니다. 의사들이 제멜바이스의 조언을 거부한 두 번째 이유는 자책감을 느끼고 싶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제멜바이스의 말이 옳다고 인정하며 그동안 있었던 수많은 산모들의 죽음이 자신들의 탓이라고 인정하는 격이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비록 고의는 아니었더라도 그런 엄청난 비극을 야기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자책감을 느낄까 봐 자기 말의 힘을 인정하지 않으려고 할 수도 있습니다.

말로 상처와 고통을 준 적이 있는 사람은 그 일에 관해 생각하지 않으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의사들이 수술 전에 손을 씻으라는 종언을 받아들이지 않은 또 다른 이유는 그 해법이 너무 단순해 보였기 때문입니다. 고등교육을 받은 의사들로서는 손 씻기와 같은 단순한 생동이 산모 사망률을 낮추는 해법이라는 말을 믿을 수 없었습니다. "자신의 말을 신중히 선택하는 것"처럼 단순한 게 한 번에 한 사람씩 사랑하는 열쇠라는 점을 믿기 어려운가요? 1840년대 의사들은 좀처럼 제멜바이스의 말을 믿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제멜바이스는 계속해서 강권했습니다.

"그냥 눈 딱 감고 한번 해 보십시오. 이유는 설명할 수 없지만 어떻게 되는지 일단 한번 해 보세요!" 저도 여러분에게 강권하고 싶습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말에 힘이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단 한 사람에게라도 시도하고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