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에는 언품(言品)이 있습니다
경희대 이동규 교수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요즘은 언어의 설사(泄瀉) 시대입니다. 악플(나쁜 말 댓글)에서는 이미 세계를 제패한 한국입니다. 값싼 말은 그나마 양반입니다. 듣도 보도 못한 비속어, 합성어들로 온 사회가 오염되고 있습니다. 보통은 생각이 언어를 타락시키지만, 언어도 생각을 타락시킵니다. 물건에는 품질이 있고 사람에게는 인품이 있듯이, 말에는 언품(言品)이 있습니다. 알고 보면, 내가 한 말을 처음 듣게 되는 사람은 바로 나 자신입니다. 특히, 입(口)은 화(禍)의 출입구입니다. "곰은 쓸개 때문에 죽고, 사람은 혀 때문에 죽는다."라고 했습니다.
어느 날, 우연히 중고교 앞 가게에 들어갔을 때 경험한 일입니다. 학생들이 사용하는 비속어 합성어에 눌려, 제가 마치 이방인이 된 것 같았습니다. 반은 욕설이고, 반은 무슨 말인지 알아들을 수가 없었습니다. 오죽하면 대학교수가 "언어의 설사(泄瀉) 시대"라고까지 했을까요? "말은 생각의 외출복"이라고 했습니다. 언어행태가 누추하고 저속해진 오늘의 세태를 예리하게 적시했습니다. 우리말의 정체성이 이토록 무너지고 있는데도, 교육당국이나 정부에서는 방관만 하고 있습니다. 언론에서는 줄임말도 유행하고, TV에서는 신조어도 남발합니다.
내뱉는다고 다 말이 아닙니다. 말속에는 반드시 인격이 들어있습니다. 언어 수준이 그 사람의 인격 수준입니다. 눈만 뜨면 서로가 서로에게 "개*끼", "병**끼"정도는 요즘 세대들의 상용어가 되어있습니다. 특히 청소년들의 대화를 듣노라면, 섬뜩하도록 쌍스런 욕설이나 신조어들이 뒤섞여 있어서, 옆에서 듣기조차 거북합니다. 어찌 청소년들의 언어행태만을 나무랄 수 있을까요? 예로부터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도 맑다"라고 했습니다.(류인석)
그렇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동양의 인물선택 4가지 조건은 "신언서판(身言書判)"입니다. 그 조건의 두 번째가 "말씨(言)"입니다. 말에는 인격이 묻어나게 되어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말 품새를 보면, 그 사람의 인격을 알 수 있습니다. "사람에게는 인품이 있듯이, 말에는 언품이 있다."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입은 화의 출입구"라고 했습니다. 사실, 입은 화(禍)만 불러들이는 것이 아니라, 복(福)을 가져오는 출입구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잠언 25장 11장, "경우에 적합한 말은 은쟁반에 올려놓은 금사과와 같다"라고 했습니다. 아무튼, 말씨가 참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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