ε♡з하나님께로..ε♡з/오늘의Q.T.

현재는 기회다!

예림의집 2022. 12. 26. 10:03

현재는 기회다!

 

"이 모든 것을 내가 마음에 두고 이 모든 것을 살펴 본즉 의인들이나 지혜자들이나 그들의 행위나 모두 다 하나님의 손 안에 있으니 사랑을 받을는지 미움을 받을는지 사람이 알지 못하는 것은 모두 그들의 미래의 일들임이니라 모든 사람에게 임하는 그 모든 것이 일반이라 의인과 악인, 선한 자와 깨끗한 자와 깨끗하지 아니한 자, 제사를 드리는 자와 제사를 드리지 아니하는 자에게 일어나는 일들이 모두 일반이니 선인과 죄인, 맹세하는 자와 맹세하기를 무서워하는 자가 일반이로다 모든 사람의 결국은 일반이라 이것은 해 아래에서 행해지는 모든 일 중의 악한 것이니 곧 인생의 마음에는 악이 가득하여 그들의 평생에 미친 마음을 품고 있다가 후에는 죽은 자들에게로 돌아가는 것이라 모든 산 자들 중에 들어 있는 자에게는 누구나 소망이 있음은 산 개가 죽은 사자보다 낫기 때문이니라 산 자들은 죽을 줄을 알되 죽은 자들은 아무것도 모르며 그들이 다시는 상을 받지 못하는 것은 그들의 이름이 잊어버린 바 됨이니라 그들의 사랑과 미움과 시기도 없어진 지 오래이니 해 아래에서 행하는 모든 일 중에서 그들에게 돌아갈 몫은 영원히 없느니라 너는 가서 기쁨으로 네 음식물을 먹고 즐거운 마음으로 네 포도주를 마실지어다 이는 하나님이 네가 하는 일들을 벌써 기쁘게 받으셨음이니라 네 의복을 항상 희게 하며 네 머리에 향 기름을 그치지 아니하도록 할지니라 네 헛된 평생의 모든 날 곧 하나님이 해 아래에서 네게 주신 모든 헛된 날에 네가 사랑하는 아내와 함께 즐겁게 살지어다 그것이 네가 평생에 해 아래에서 수고하고 얻은 네 몫이니라 네 손이 일을 얻는 대로 힘을 다하여 할지어다 네가 장차 들어갈 스올에는 일도 없고 계획도 없고 지식도 없고 지혜도 없음이니라"(전도서 9장 1-10절).

 

오늘부터 다시 전도서를 묵상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가 함께 읽은 본문은 우리가 살아가는 현재가 더 좋은 삶, 영원한 미래를 결정하는 기회라는 것을 교훈하고 있습니다. 10절, "스올"은 무덤, 땅 밑 세계, 형벌의 장소 등을 가리킵니다. 의인과 악인, 선인과 죄인의 결국이 똑같습니다. 그래도 산 자에게 소망이 있음은 자신이 죽을 줄 알기 때문입니다. 해 아래서 사는 동안 사랑하는 아내와 함께 즐겁게 사는 것이 자기가 수고하고 얻은 몫입니다. 스올에는 일도 계획도 없으니 일을 얻는 대로 힘을 다해야 합니다. 죽음은 영원한 다음 세계의 시작점입니다.

 

차별이 없는 죽음(1-6절).

사람의 지혜는 유한하기에 누구든 자기의 미래를 알지 못합니다. 전도자는 1절, 모든 삶이 하나님의 손안에 있다고 진술합니다. 따라서 지혜자도 앞으로 사랑을 받을지 미움을 받을지 알 수 없다고 합니다. 전도자는 2-3절에서 모든 것이 불확실한 미래이지만, 경건한 사람과 경건하지 않은 사람을 구분하지 않고 찾아오는 "죽음"만큼은 확실하다고 선언합니다. 그리고 "강자로 군림하던 사자일지라도 죽으면 살아 있는 개보다 못하다."라는 비유를 들며 살아 있는 삶의 더 큰 가치를 부여합니다. 기회가 있기 때문입니다.

죽은 자는 더는 아무 분깃도 차지하지 못하고 잊히지만, 살아 있는 자는 다가올 죽음을 알기에 죽음 이후에 더 좋은 삶을 추구할 기회가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아직 살아 있음에 감사할 이유입니다. 4-5절, 가진 것 없는 "산 자"가, 모든 것을 가졌으나 "죽은 자"보다 낫습니다. 산 자는 자신이 언젠가 반드시 죽는다는 사실을 알기에 소망이 있습니다. 자신의 죽음을 염두에 둔 사람은 단 한 번 주어진 오늘을 최선으로 채워 가기 때문입니다. 흘러가는 인생 속도를 아무도 줄일 수는 없습니다. 성도는 죽음을 의식하며 오늘을 신실하게 살아야 합니다.

 

현재를 즐거워하는 삶(7-10절).

하나님 안에서 잠잠히 머무는 것은 세상 욕심을 정복하는 강력한 수단입니다. 인생에게 죽음은 예정된 사건이지만, 좌절하며 살 필요는 없습니다. 전도자는 7-8절, 기쁨으로 음식물을 먹고 즐거운 마음으로 포도주를 마시며, 의복을 항상 희게 하고 머리에 향 기름을 바르도록 권고합니다. 구약 전통에서 흰옷은 순결을, 향기로운 기름은 거룩한 삶을 의미하지만, 여기서는 축제의 삶을 향유하라라고 해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도자의 시각에서 중요한 시간은 현재입니다. 현재를 잘 살아야 미래가 보장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지금 살아가고 있는 현재는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그런 까닭에 현재를 하나님 안에서 즐거워하는 삶이 유익합니다. 지금, 여기서 소중한 사람을 사랑하며 사는 삶이 좋은 죽음 이후를 준비하는 최고의 선택입니다. 나아가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고 자신의 죄를 회개하며 하나님의 백성으로, 자녀로 사는 삶이 영원한 미래의 행복을 부여잡는 삶입니다. 오늘날 우리가 살아있는 동안 더 좋은 삶을 위해 추구할 일은 무엇인지 묵상합시다. 또한 좋은 죽음을 맞이하기 위해 우리가 버릴 것과 선택할 것은 무엇인지 마음 깊이 묵상하기를 축복합니다.

 

"우리에게 현재라는 소중한 선물을 허락하신 하나님 아버지, 내 인생의 주인이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오늘도 생명의 호흡을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유한한 지혜로, 불확실한 미래를 계획할 수 있다고 생각한 무지함을 용서하여 주시옵소서.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맛보는 삶의 아름다움을 경험하며, 열심과 최선을 다하여 일상을 살아내게 하시옵소서. 이 땅을 살아가는 동안 주님께서 주신 영원을 준비하는 기회를 놓치지 않게 하시고, 세상에 복음을 전하면 살게 하시옵소서. 감사를 드리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