ε♡з하나님께로..ε♡з/오늘의Q.T.

이삭의 순종과 범죄

예림의집 2022. 9. 19. 23:10

이삭의 순종과 범죄

 

"아브라함 때에 첫 흉년이 들었더니 그 땅에 또 흉년이 들매 이삭이 그랄로 가서 블레셋 왕 아비멜렉에게 이르렀더니 여호와께서 이삭에게 나타나 이르시되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고 내가 네게 지시하는 땅에 거주하라 이 땅에 거류하면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게 복을 주고 내가 이 모든 땅을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라 내가 네 아버지 아브라함에게 맹세한 것을 이루어 네 자손을 하늘의 별과 같이 번성하게 하며 이 모든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니 네 자손으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라 이는 아브라함이 내 말을 순종하고 내 명령과 내 계명과 내 율례와 내 법도를 지켰음이라 하시니라 이삭이 그랄에 거주하였더니 그 곳 사람들이 그의 아내에 대하여 물으매 그가 말하기를 그는 내 누이라 하였으니 리브가는 보기에 아리따우므로 그 곳 백성이 리브가로 말미암아 자기를 죽일까 하여 그는 내 아내라 하기를 두려워함이었더라 이삭이 거기 오래 거주하였더니 이삭이 그 아내 리브가를 껴안은 것을 블레셋 왕 아비멜렉이 창으로 내다본지라 이에 아비멜렉이 이삭을 불러 이르되 그가 분명히 네 아내거늘 어찌 네 누이라 하였느냐 이삭이 그에게 대답하되 내 생각에 그로 말미암아 내가 죽게 될까 두려워하였음이로라 아비멜렉이 이르되 네가 어찌 우리에게 이렇게 행하였느냐 백성 중 하나가 네 아내와 동침할 뻔하였도다 네가 죄를 우리에게 입혔으리라 아비멜렉이 이에 모든 백성에게 명하여 이르되 이 사람이나 그의 아내를 범하는 자는 죽이리라 하였더라"(창세기 26장 1-11절).

 

오늘 우리가 함께 읽은 본문은 이삭의 믿음 있는 순종과 두려움에 아버지 아브라함과 같은 범죄를 저지르는 장면을 통해 누구나 믿음이 있음을 자랑하지 말고, 언제나 범죄 할 수 있음을 인식하고, 항상 살펴 믿음을 지켜가야 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흉년이 들자 이삭은 그랄로 가서 아비멜렉에게 이릅니다. 하나님의 명령대로 애굽으로 내려가지 않고 그랄에 거주하던 이삭은 아리따운 아내 때문에 그곳 백성이 자기를 죽일까 봐 아내를 누이라고 속입니다. 그 사실을 알게 된 아비멜렉은 이삭을 책망하고 자기 백성에게 이삭의 아내를 범하지 못하게 합니다.

 

이삭의 순종(1-5절).

아브라함 때 흉년이 든 것처럼 이삭 때도 흉년이 듭니다. 이로 인해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주신 약속을 상기시키십니다. 2절, 먼저 하나님은 이삭에게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고 "네가 네게 지시하는 땅에 거주하라"라고 명하십니다. 그 명령과 함께 복을 주시고, 큰 민족을 이루게 하시며, 후손을 하늘의 별과 같이 번성하게 하리라 약속하십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주신 약속은 그 후손도 기억하고 따라야 합니다. 그의 아버지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명령과 약속을 다 이해하지 못했지만 믿고 바라고 따랐습니다.

하나님은 5절, 그러한 아브라함의 일생을 "하나님의 명령과 계명과 율례와 법도를 준수한 삶"이었다고 평가하십니다. 성도는 자신의 삶을 하나님께서 어떻게 평가하실지 생각해야 합니다. 4절, 이삭에게 주신 하나님의 언약은 구속사적으로 예수님에게서 성취됩니다. "네 자손으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라."에서 "네 자손"은 예수님을 가리킵니다(갈라디아서 3:16). 유대인들은 아브라함 안에서 자기 민족만 구원받는다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뜻은 예수님 안에서 모든 민족을 구원하시는 것입니다. 그것이 하나님의 구원 계획입니다.

 

이삭의 범죄(6-11절).

예수님을 믿으면 혈통에 상관없이 구원을 받습니다. 이것이 복음입니다. 따라서 성도는 오직 예수님 안에서 구원의 확신을 얻고 기뻐해야 합니다. 이삭은 하나님 말씀에 순종해 그랄에 그대로 머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을 따랐던 이삭은 자신에게 닥친 위기 앞에서 아내를 누이라고 거짓말하는 범죄를 저지릅니다. 그곳 사람들이 이삭의 아름다운 아내 리브가에게 관심을 가지고 그녀에 대해 묻습니다. 이에 이삭은 자신의 안전을 위해, 아버지 아브라함처럼 7절, 아내를 "누이"라고 거짓으로 말하고 맙니다.

그러던 어느 날 아비멜렉이 이삭가 리브가의 사이를 알아차리고, 이삭을 불러 사실을 추궁합니다. 더는 숨길 수 없게 된 이삭은 비로소 자초지종을 설명합니다. 이에 아비멜렉은 이삭 부부를 보호하라고 온 나라에 공포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고도 위기에 처할 수 있지만, 결국 우리를 선할 길로 인도하십니다. 아브라함의 일생을 평가하셨던 하나님께서 우리를 어떻게 평가하실지 묵상합시다. 아브라함과 같은 평가를 듣기 위해 지금 우리의 삶에서 변화되어야 할 부분은 무엇인지, 이삭처럼 위기에 처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할지 깊이 묵상하시기 바랍니다.

 

"이삭의 순종과 범죄를 통하여 그리스도인의 삶과 자세를 고민하게 하시고 언제나 선한 길을 열어주시는 하나님 아버지, 아브라함과 이삭의 전 인생을 인도하시고 붙드신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에 감격합니다.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우리 인생의 걸음걸음을 하나님께 맡기고, 사람과 상황을 두려워해 실족하지 않고 오직 하나님만 바라보며 진실한 믿음의 삶을 묵묵히 살아내게 하시옵소서. 그리스도인의 바른 삶을 위해 평소에 말씀과 기도와 찬양으로 영적 무장하게 하시옵소서. 감사를 드리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