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가정교회를 말하다

가정교회에 대한 질문과 대답②

예림의집 2022. 3. 2. 10:59

가정교회에 대한 질문과 대답②

어제에 이어서, 교회 건물은 또한 "성전 사고방식"을 낳아 교회를 상자 안에 가도고 신자들이 그들의 이웃을 복음 증거의 대상으로 보지 못하도록 만듭니다. 우리는 현재 교회의 관행들을 재고해 봄으로써 건물 신축이나 임대에 소요되는 막대한 재정이나 자원을 실질적으로 없애 나가는 노력을 진행해야 합니다. 오늘날 하나님은 전 세계적으로 교회의 구조 개혁을 단행하고 계십니다. 셀교회 내지 가정교회가 곳곳에서 자라고 있고, 이러한 형태의 교회들이 이제 적극적으로 예수님의 지상명령으로 이루는 교회적인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가정교회 운동은 성스러운 교회의 3가지 신화를 없애고 사도적인 교회를 세우는 데 있어 셀교회보다 효과적입니다. 다라서 전통적인 교회도 좋은 것이지만 셀교회는 더 좋으며, 가정교회 운동은 가장 좋은 것이라는 사실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제 주장의 목표는 우리 시대의 교회가 신약성경의 실행과 전략적 효율성에 대한 접근 방식을 재고하고, 교회의 궁극적인 목적인 죽어가는 여혼은 살리는 것입니다. 자 아제 두 번째 질문으로 가보겠습니다. "우리 교회에도 셀모임이 있습니다. 그것은 기본적으로 가정교회와 같은 것이 아닌가요?"라는 질문입니다.

오늘날 많은 지역 교회들이 여러 가지 목적으로 소그룹 형태의 셀모임을 두고 있습니다. 이는 칭찬하고 장려할 일입니다. 그러나 전통적인 교회는 이런 것을 교회의 부수적인 선택사항으로 간주하는 편이며, 가장 중요한 모임은 역시 일명 대예배라고 부르는 주일 오전 예배입니다. 이런 형태의 구조를 "소그룹을 가진 교회"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발전된 형태인 셀교회는 가정 셀모임과 주일 예배를 동일시 하지만, 여전히 셀을 모교회를 위한 부수적인 모임으로 봅니다. 또한 셀모임은 모교회에서 충분히 독립적이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합법적으로 독립된 교회의 역할을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그들은 독자적으로 성찬과 세례를 행할 수 없으며 중요 결정을 단독으로 내릴 수도 없습니다. 이것은 목회자나 당회의 권한에 속한 영역입니다. 셀모임이 진정 교회로서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다 해도 여전히 독립적인 교회로 인정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셀교회는 '소그룹으로 된 교회"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반면 신약성경 형태의 가정교회는 그 자체로 온전한 교회이며 모 교회에 속하지 않습니다. 대신 함께 계획하고 기도하며 동역하는 가정교회 네트워크의 일부분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