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의 핵심 진리 80-세례
세례는 선택된 자들이 은혜의 언약 안에 있음을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는 것이며 그 밖에도 여러 가지 표징이 됩니다. 먼저 우리의 죄를 깨끗하게 하시고 용서해 주셨다는 표징입니다. 또한 성령에 의해 거듭났다는 것,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다는 것, 성령이 내주하신다는 것,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는 것, 그리고 성령으로 거룩하게 되었다는 표징입니다. 세례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정하셨고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행해집니다. 또한 세례 받는 것은 모든 그리스도인의 의무입니다. 즉 세례는 공허한 하나의 의식이 아닙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명하신 하나의 성례입니다. 세례의 외적 표징은 그것이 의미하는 실체들을 자동으로, 혹은 마법적으로 전달해 주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세례가 중생, 즉 거듭남을 나타내지만 세례 자체가 중생을 가져다주는 것은 아닙니다. 성례가 가리키는 실체는 세례의 표징이 주어지기 전, 혹은 이후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약시대 언약의 표징인 할례는 믿음의 표징이기도 했습니다. 아브라함에게는 믿음이 할례의 표징보다 선행되었습니다. 그러나 이삭에게는 스스로 믿음을 소유하기 전에 할례의 표징이 주어졌습니다.
이처럼 개혁주의 신학에서는 성인의 경우 회심하여 신앙을 고백한 다음 세례를 받도록 되어 있고, 아이들은 스스로 신앙을 고백하기 전에 세례를 받습니다. 세례는 물로 씻는 것을 의미함으로 침수, 담금, 뿌리기로 시행될 수 있으며, 세례의 유효성은 세례를 행하는 사람이나 받는 사람의 성품에 달려있지 않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삶을 향한 하나님의 미쁘심에 있습니다. 세례는 한 사람에게 여러 번 주어지지 않습니다. 세례를 여러 번 받는 것은 하나님이 주신 약속의 진실함과 성실함에 의심의 그림자를 던지는 것이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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