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가정교회를 말하다

가정교회의 사회적 상황②

예림의집 2022. 2. 7. 13:33

가정교회의 사회적 상황②

 

설 연휴 전까지 진행된 마지막 내용은 바울이 두 번째 가정교회 디도 유스도 집에서의 사역이었습니다. 바울은 실라와 디모데가 마게도냐에서 선교 보조금을 가지고 왔기 때문에 생계유지를 위한 노동에 매달리지 않고, 디도 유스도 집으로 옮겨 복음 증거 활동에만 전념했습니다. 그 집은 회당 옆에 위치해 바울에게는 특별히 중요했습니다. 1년 반 후에 바울은 아굴라와 브리스가와 함께 고린도를 떠나 에베소로 이동해 복음을 전했습니다. 에베소에서도 한 가정교회가 아굴라와 브리스가의 집에서 조직되어 모임을 가졌습니다(사도행전 18:18-19).

바울 다음에 아볼로가 고린도로 왔는데, 그도 틀림없이 바울이 사용했던 방법을 썼을 것입니다(사도행전 18:27-28). 곧 한 집에 집중하여 집에서 가정교회를 형성했던 것입니다. 나중에 그 가정교회가 특별히 아볼로에게 충성했습니다. 고린도에는 다른 가정교회들도 존재했습니다. 가이오의 집(로마서 16:23)에서는 분명히 한 그룹이 모이고 있었고, 또한 회당장 그리스보의 집(고린도전서 1:14), 스데바나의 집(고린도전서 1:16), 그리고 에라스도의 집(로마서 16:23)에도 가정교회가 모였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로마서 16장의 긴 인사 목록을 보면,

우리는 로마에 적어도 세 개의 가정교회들이 존재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브리스가와 아굴라의 집에서 모이는 가정교회이고(로마서 16:3, 5), 두 번째는 아순그리도와 블레곤과 헤메와 바드로바와 허마와 그리고 그들과 함께 있는 형제들의 교회이고(로마서 16:14), 세 번째는 빌롤로고와 율리아와 네레오와 그 자매와 올름바와 그리고 그들과 함께 있는 성도의 교회입니다(로마서 16:15). 이름으로 판단하면, 첫 번째 가정교회는 대부분 유대인들로 구성된 교회였으나, 다른 두 가정교회는 주로 노예나 해방된 노예들로 구성된 이방인 교회였습니다.

한 도시에 여러 가정교회들이 존재했다면, 여러 교회들은 서로 어떻게 관련을 맺고 있었을까요? 고린도의 경우, 고린도전서 14장 23절에 "온 교회"가 함께 모였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로마서 16장 23절에도 고린도 교회를 언급하여 "온 교회"의 모임 장소가 가이오의 집이었다고 말합니다. 여기 "온 교회"란 고린도에 있는 모든 가정교회들에 있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의 모임을 의미합니다. 당시 도시에 사는 일반인 집에는 적어도 10-20명 정도의 사람들을 수용할 수 있는 방이 있었습니다. 아마도 처음 교회는 이러한 방에서 시작되었을 것입니다(내일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