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가정교회를 말하다

전략적 지침-전통교회와의 협력①

예림의집 2022. 1. 4. 11:39

전략적 지침-전통교회와의 협력①

 

이번 주제에서는 새로운 가정교회 운동이 빠르게 성장하여 이를 통해 열방을 그리스도의 제자로 삼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중요한 단계를 제안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이런 운동을 가로막는 장애물에 대해 먼저 짚어보기로 합시다. 첫째, 성경적 가정교회에 대한 지나치게 많은 변이뿐 아니라 왜곡이 존재합니다. 그동안 가정교회 운동이라는 이름을 달고 출현한 숱한 단체들이 있었습니다. 처음엔 그 열정인 모습에 적지 않은 관심을 받았지만 점차 은사주의든 근본주의든 지나치게 급진적이거나 한쪽으로 치우친 경향을 띠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애초에 가정교회 운동이 추구했던 목표와 방향성을 잃고 말았습니다. 우리의 모임도 이런 식으로 변질되거나 왜곡되지 않도록 경계해야 합니다. 둘째, 이런 모임 중 일부는 제도권 교회에 대해 반작용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과장해서 말하면, 그들은 한 손에는 성경을, 한 손에는 돌을 들고 있습니다. 그 돌을 서로를 향해 던지며 비난하고 비판합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 많은 가정교회와 전통교회의 관계에는 매우 독립적입니다. 이러한 현상 중 일부는 그들이 전통적인 교회 안에서 얻은 부정적인 경험 때문일 수 있고 반대로 방어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전통적인 교회 그리스도인들 역시 가정교회에 방어적인 자세를 취하는데 이 역시 마찬가지 이유 때문일 것입니다. 이러한 긴장관계는 하나님이 가정교회를 통해 하시려는 일에 그들의 몸 된 교회가 참여하지 못하게 합니다. 셋째, 지역 교회나 교단 또는 선교단체에서 가정교회를 시작하는 일에 별다른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아마도 기존의 전통적인 교회가 추구해온 방식의 관성 때문이거나, 전통적인 교회 교인들이 가정교회에 무관심하거나 그리고 또는 아니면, 일부 가정교회가 그동안 보여온 공격적인 자세를 우려하기 때문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