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가정교회를 말하다

실제적 고려 사항: 가정교회의 운영⑧​

예림의집 2021. 12. 23. 13:26

실제적 고려 사항: 가정교회의 운영⑧

이제는 가정교회 지도자에 대해 나누겠습니다. 가정교회의 핵심적 특징은 개방적이고 상호적이며 참여적인 것이어야 하지만, 건강함과 성장을 위해서는 어떤 형태이든 실질적인 지도력이 여전히 필요합니다. 가능하다면, 각 모임마다 리더십을 공유할 수 있는 두세 명의 지도자로 이루어진 작은 팀을 갖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신약성경에서 장로들로 불린 이 지도자 팀은 목양과 전략 수립이라는 두 가지 영역에서 책임을 맡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지역 사역자들에게 해당하는 내용이지만, 예외적인 경우가 아니라면 순회 사역을 하는 지도자들에게도 적용합니다.

첫째, "목양"입니다. 목양이란 교회 구성원들을 향한 장로들(지도자)의 양육의 "마음"을 가리킵니다. 지도자들이 감당하는 목양은 모임의 분위기나 정서적 유대감을 조성하는 데 기여합니다. 장로는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격려하고 분쟁을 해결하며,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고 특별한 관심사나 성장을 위한 필요를 알아냅니다. 이것은 지도자들만 단독으로 지도 목회자처럼 활동하며 모든 사람의 양육을 전적으로 책임진다는 말은 아닙니다. 또한 가정교회 지도자들만이 가정교회에서 지도와 목양의 은사를 받은 사람이라는 말도 절대 아닙니다.

다만 그들은 어떻게 해서든, 누구를 통해서든 교회의 모든 구성원의 필요를 채우기 위해 애쓴다는 의미입니다. 이 역할을 잘 감당하려면 자신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사람들의 형편을 누구보다 잘 알아야 합니다. 거기에 더해, 지도자들은 성찬과 세례가 올바르게 거행되는지 감독할 책임이 있습니다. 둘째, "전략 수립"입니다. 이것은 교회의 여러 중대한 사안들에 대해 결정을 내리는 지도자들의 "머리"로서의 역할을 말합니다. 지도자들의 전략적 역할은 모임을 계획하고, 미래의 지도자를 발굴하여 훈련하며,

복음 증거의 본을 보이고 격려하며, 또 다른 가정교회를 개척하거나 분립시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일에 지도자들이 모임의 다른 구성원과 상의도 없이 독단적으로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말이 아닙니다. 오히려 그들은 가정교회의 재생산 및 분립, 복음 증거, 제자훈련을 위한 보다 큰 비전을 제시하고 적극 소통함으로써 가정교회가 하나의 팀으로서 의견을 모으고 사명을 성취하는 일에 나서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이때 모든 결정에 기준을 제공할 기본 원칙을 미리 정해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준이 있을 때 더욱 자유로운 가정교회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