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가정교회를 말하다

실제적 고려 사항: 가정교회의 시작②

예림의집 2021. 12. 13. 14:02

실제적 고려 사항: 가정교회의 시작②

 

두 번째는 "핵심 그룹 형성하기"입니다. 먼저 하나님의 부르심을 분명히 확신하며 이러한 방향으로 가려는 몇 사람을 찾아야 합니다. 이들이 핵심 팀을 형성하게 될 것이며 이를 통해 하나님이 가정교회 네트워크를 세우기 시작하십니다. 따라서 이런 핵심 그룹을 형성한 사람들이 부르심에 대한 확신을 갖고, 사명을 분명히 이해하며 헌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기독교 공동체를 가더라도 개척자와 초기 수용자, 후기 수용자, 느리게 따라오는 사람들이 섞여 있기는 하지만, 최초 모임의 구성원으로 누구를 선택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매우 신중해야 합니다.

본의 아니게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새로운 가정교회를 방해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들은 산만한 생각들을 혼합시키려 하거나 단순히 새로운 모임에 대한 흥분으로 참여하길 원합니다. 예수님도 많은 심사숙고와 기도 그리고 여러 번의 만남을 통해 열두 제자들을 선택하신 것처럼 우리도 초기에 함께할 이들을 매우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합시다. 또한 초창기에 사역을 잘해나가기 위해서는 신약성경 형태의 가정교회 개척에 헌신된 복음 사역자들과 함께 일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함께 기도하고 고생할 용감한 동역자들 말입니다.

세 번째는 "전도 대상 정하기"입니다. 가정교회 초기에 마주하는 복음 증거를 위한 또 하나의 중요한 문제는 대상 그룹을 정하는 것입니다. 이미 핵심 그룹으로 참여한 사람들이 가장 관심을 두고 있는 대상은 누구인가? 그들은 어떤 민족이나 언어 집단, 또는 사회적 경제적 계층, 또는 특정 연령층인가?를 정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경륜이라는 큰 관점에서 본다면 남자나 여자, 부자나 가난한 자, 가방끈이 길고 짧은 것, 젊은이나 늙은이, 또는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차이가 없지만, 본성적으로 사람들은 친숙함이나 편안함 때문에 자신과 비슷한 사람들에게

끌리게 마련입니다. 이것은 사도 바울의 사역에서도 볼 수 있는데, 그가 "어려 사람에게 여러 모습이 된 것은 아무쪼록 몇 사람이라도 구원하고자 함이었습니다(고린도전서 9:19-23). 예수 그리스도의 몸의 다양성을 반영한다는 이유로 인위적으로 이질적인 지역 그룹을 만들기보다는 호감도를 높이는 동질성의 원리가 가정교회 네트워크에서 보다 전략적으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가까운  사람부터 일단 전도 대상이 정해지면, 대상 그룹의 사람들을 최대한 만날 수 있는 지리적 구역이나 사회적 경계를 정하는 것이 다음 전략을 위한 초점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