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가정교회를 말하다

역사적 조망-우리를 위한 교훈

예림의집 2021. 12. 2. 14:52

역사적 조망-우리를 위한 교훈

과거와 현재의 가정교회 운동 역사를 통해 오늘날 우리는 몇 가지 중요한 교훈을 배울 수 있습니다. 첫째, "초기 교회의 실행에 주의하라"입니다. 첫 3세기 동안 기독교는 가정에서 제자들이 소규모 모임으로 모였고, 다수의 모임들이 하나의 공동체로 거대한 네트워크를 이루었습니다. 자원한 지역 사역자들과 순회 사역자들이 도시 전체를 아우르는 교회론에 입각하여 촘촘히 연결되었으며 그로부터 사역에 필요한 동력을 공급받았습니다. 사도들에 의해 만들어진 이런 규범적인 형태는 신약 성경에 여러 곳에서 분명하게 나타납니다.

가정교회의 분립과 재생산은 말 그대로 배가, 즉 기하급수적 성장으로 나타납니다. 이런 특성으로 말미암아 역사 속에서 나타난 다양한 갱신 및 부흥 운동은 전 대륙의 걸쳐 급속하게 퍼져나갔습니다. 다라서 오늘날 교회를 개척하고 성장시키려는 기독교 지도자들은 이러한 사도들의 실행들을 면밀히 참고하여 자신의 사역을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에게는 그리스도의 지상명령에 순종하고 그것을 성취하려는 열망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좀 더 작아져야 하며 교회 건물과 가정 사이를 가로막고 있는 담장을 뛰어넘어야 합니다.

둘째, "성도들에게 동등한 기회를 부여하라"입니다. 종교개혁 이후 "모든 신자가 제사장"이라는 성경적 원리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의 신학적인 동의가 이루어졌습니다. 참여 지향적이고 상호적인 특성 덕분에 가정교회에서는 소위 평신도들이 자신들의 영적 은사를 실제적으로 발휘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열정적인 평신도들은 신학 훈련을 받은 다음에 많은 가정교회 운동에 불을 붙였고 이것은 오늘날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오늘날 교회들은 이런 예를 다라 지도자들을 파송하여 가정교회를 세우고 인도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모든 신자가

각자의 은사와 재능을 온전히 발휘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셋째, "하나님의 정의를 구하라!"입니다. 역사 속에서 존재한 많은 가정교회 운동을 조사한 바에 따르면, 대개의 경우 그들은 자신들의 재산을 과감히 나누었고, 빈곤층과 소외된 이들을 돌보았으며, 기존 봉건제에 대한 대안으로써 공동 경제 시스템을 마련하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가난한 신자들은 자신들의 필요에 기반한 나문 방식에 따라 균등한 혜택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대조적으로 대형 교회들은 자본주의를 기반으로 하면서 "교회가 크면 클수록 좋다"라는 다다익선의 구호를 외치고 있습니다.

이는 사회 정의 실현이라는 성경적인 요구라는 측면에서 볼 때 교회의 방향성을 다시금 재고해야 할 필요성을 제기합니다. 가정교회는 교회 사역에 많은 비용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사회 정의를 위해 전통적인 교회보다 더 많은 비중을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가정교회는 단순하고 비용이 많이 들지 않고 주어진 환경에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운동이므로 건물을 세워야 한다는 요구에서 자유로우며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유지해야 하는 비용 및 인력 부담에서도 자유합니다. 오히려 이런 부담에서 벗어나 복음 증거와 제자훈련이라는 보다 중대한 문제들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특정한 문화의 영향으로부터 그다지 제약을 받지 않습니다. 가난하고 박해를 받는 지역에서나 평온하고 풍요로운 지역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넷째, "가정교회끼리 연결하라"입니다. 가정교회는 역사적으로 모임의 건전성을 유지하고 불안정을 막기 위해 항상 관계와 책임을 중요시하는 네트워크로 유지해왔습니다. 많은 모임들이 때로는 이단과 분파로 변질된 사례가 있기에 오늘날 가정교회는 계속적으로 서로 간 네트워크를 긴밀히 유지해야 합니다. 바라기는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은 많은 운동을 박해했던 과거로부터 배우고,

그리스도의 몸을 건강하게 하는 성령의 도구로서 환영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운동의 핵심 요소"입니다. 첫째, 내적 생활의 갱신으로 기도와 성령의 권능, 그로 인한 표적과 기사, 하나님께 대한 전적인 순종 등을 통한 갱신입니다. 둘째, 조직의 개혁으로 단순하고 자연스러우며, 비용이 적게 들고 적응하기 쉬우며 복제하기 쉬운 가정교회와 이런 모임을 인도하는 자발적 지도자들, 가정교회와 도시를 순회하는 사도적 순회 사역자들이 있는 개혁입니다. 셋째, 부흥으로 대중 및 개인을 대상으로 한 지속적인 복음전도를 통한 부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