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가정교회를 말하다

초기 교회는 어떻게 하나의 교회가 되었나?

예림의집 2021. 11. 7. 21:28

초기 교회는 어떻게 하나의 교회가 되었나?①

 

초기 교회는 영적 하나 됨의 운동은 오늘날 가정교회 운동에 중요한 모범이 되는 운동입니다. 교리적 정확성과 지속적 성장 그리고 분명한 비전을 유지하기 위해 그들 모두를 묶는 일종의 접착제 같은 것이 있었을까요? 그리스도의 몸이 하나인 것처럼 교회는 연합되어 있다는 사도들의 교리는 교회를 조직적으로나 관계적으로 한 몸으로 연결하려는 노력으로 이어졌습니다. 세계적인 운동이 되려면 단지 하나의 가정교회를 넘어서야만 했고, 하나님이 세계적으로 성취해가시는 역사와 이 안에서 그들의 역할에 대한 확실한 비전이 필요했습니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이른바 순회 사역자들과 사도들의 서신, 가정을 대상으로 한 사역, 그리고 도시 단위의 모임이라는 몇 가지 중요한 요소들이 필요했습니다. 첫째로 순회 선교자들의 역할입니다. 교회를 개별적으로 방문하는 것은 사도들이 일상적으로 수행하는 일이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바울과 바나바가 중요한 서신을 예루살렘에서 안디옥으로 전달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여행을 한 것입니다. 그들은 이 임무를 마친 다음에 1차 전도여행 때에 복음을 전했던 교회들을 돌아보며 격려하기 위해 각 도시를 방문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각 도시에서 그들이 무엇을 했는지는 모두 기록되어 있지 않지만, 중요한 사건들은 저자인 누가가 꼼꼼히 기록했습니다. 바울이 에베소를 방문했을 때의 일을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바울은 거기서 에베소 전역의 교회 장로들을 소집하여 "유익한 것은 무엇이든지 공중 앞에서나 각 집에서나" 어떻게 그들을 가르쳤는지 상기시켰습니다(사도행전 20:20). 사도들이 방문한 도시 및 가정교회 형태 모두에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났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역에 동참한 성경에서 확인된 사람들로는 베드로, 요한 그리고 바울과 같이한 몇 명의 동역자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역을 위해서는 개인적으로 큰 대가를 치러야 했습니다. 많은 경제적 비용과 노력이 필요할 뿐 아니라 1세기 당시 넓은 지역을 여행할 때 찾아오는 신변의 위험도 감수해야 했기 때문입니다(고린도후서 11:26-28). 이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이 사역을 감당했다는 것은 하나님이 그리스도의 몸을 위해 자신을 드리도록 부르셨다는 것과 이러한 예수 운동이 계속 확장되어 갈 것이라는 확신이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오늘날 이러한 국내의 순회 선교자들을 찾아보기 힘듭니다. 중국만 해도 많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많이 세워 나가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