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가정교회를 말하다

초기 교회의 지도력은 어떠했을까?②

예림의집 2021. 10. 28. 12:34

초기 교회의 지도력은 어떠했을까?②

 

다음으로 자격입니다. 어떠한 자격으로 지도자를 세웠을까요? 바울은 동료 사역자들인 디모데와 디도에게 편지하면서 장로와 집사의 자격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그는 장로와 집사들에게는 도덕적 순결과 기본 관리능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역설합니다. 장로들에게 필요하다면 가르치는 능력도 있어야 했습니다. 바울은 사역자들이 이런 부분에서 분명하지 못하거나 최근에 회심해서 검증이 안 된 사람이라면 이것이 성도들의 영적 성장을 저해할 수 있고 잠재적인 장애물로 작용할 것으로 보았습니다. 오늘날의 지도자도 인격과 역량 모두가 분명히 드러나야 합니다.

그들을 어떤 훈련으로 세웠을까요? 첫째, 사도들이 직접 지도자를 선택하고 훈련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특히 첫 세대 지도자가 새로운 교회를 시작하는 경우였습니다. 바울은 최소한 다섯 가지 사례에서, 지역 교회가 건강하고 강하게 될 때까지 1년 반에서 3년 동안 그 지역에 머무르며 장로를 세우고 교회를 섬겼습니다. 때로는 장로들만 따로 불러 모아 지도자들과 관련된 의제를 논의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바울은 경험 많은 사도로서, 디모데와 디도 같은 젊은 동역자들에게 장로와 집사를 임명하도록 권한과 책임을 부여하기도 했습니다.

둘째, 제자도를 계승하려는 정신이 분명했습니다. 바울은 단지 신자들을 많이 회심시키고 많은 일을 하는 데만 초점을 맞추지 않고 디모데 같은 젊은 동역자들을 능력 있는 지도자로 키우고, 그들이 또한 충성된 자들과 다음 세대를 길러내는 일을 사역의 목표로 삼게 했습니다. 바울이 단지 교회가 정착될 때까지만 일시적으로 그 교회에 사도로 참여했다는 사실은 매우 주목할 만합니다. 다음 세대의 지도자는 그 지역에서 임명되었습니다. 셋째, 견습생 모델을 통해 친밀하고 개인적인 훈련이 이루어졌습니다. 바울의 선교단에 합류시킴으로써 몸소 배우게 했습니다.

지역 지도자들을 준비시키는 과정은 사도적인 사역자들의 본을 통해 배우며 옆에서 따라 하는 실질적 현장 경험 위주로 구성되었습니다.  만일 장로가 심각한 잘못을 저지르게 되면, 그 교회의 사역자나 또 다른 지역 장로가 그 문제를 지적할 의무가 있었습니다. 다만, 두세 사람의 증거가 제시된 후에만 취해질 수 있었습니다. 그 예는 지역 장로인 디오들레베가 사적인 명성과 권력을 추구하고 순회 사역자들과 함께 일하지 않으려 했던 경우입니다. 몇 사람들이 문제를 확인한 후에 지역 장로였던 사도 요한이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개인적인 방문을 계획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