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 고든/가정

하나님의 소리굽쇠

예림의집 2021. 7. 10. 11:44

하나님의 소리굽쇠

 

이상(理想)이란 "인생:이라는 음악을 표준음(concert pitch)에 맞도록 유지시켜 주는 하나님의 "소리굽쇠"입니다. 소리굽쇠는 다른 부분의 음들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음악에서 매우 중요한 도구이며, 온도 변화에도 전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소리굽쇠가 음을 내려면 강하게 타격을 가해주면 됩니다. 음악에서 음의 기준을 보통 "콘서트 피치(concert pitch)"라고 하는데, 이것의 진동수가 가장 높기 때문에 음악가들은 "하이 피치(high pitch)"라고도 합니다.

인생의 여정 속에서 여러 가지 난관과 맞닥뜨릴 때 또는 좋은 일들이 생기는 경우, 우리 모두에게는 가장 정확하고 완벽한 원음을 알려 줄 영적인 소리굽쇠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콘서트 피치에 음을 맞출 수 있는 소리굽쇠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어린 시절 필라델피아에 있는 어느 커버넌트 교회에 다닐 때, 나는 어린이 성가대의 선창자(precentor)를 호기심 어린 눈으로 지켜보곤 했습니다. 찬송을 부리기 전 선창자는 소리굽쇠를 꺼내 재빨리 치고는 귀에 가까이 댔습니다.

그 사이 성가대원들은 숨을 죽이고 선창자를 지켜보았습니다. 그런 다음 비로소 찬송을 부르기 시작했는데 성가대원들은 항상 그 선창자가 소리굽쇠로 음을 맞출 때까지 기다렸습니다. 선창자는 수년간 주일마다 성가대를 인도했는데 한 번도 자기의 기술이나 경험을 의지하지 않고 매번 소리굽쇠로만 음을 맞추었습니다. 최고의 음악가이신 주님은 모든 사람들에게 표준음에 맞출 수 있도록 저마다의 소리굽쇠를 주셨습니다. 비록 많은 사람들이 그 소리굽쇠를 사용하지 않지만 말입니다.

모든 사람의 마음에는 많지는 않지만 진리를 향한 이상들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런데 대개 숨겨져 있거나 어두운 구석에 처박혀 있거나, 아니면 인생의 잡동사니 밑에 묻혀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이상은 우리의 삶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영혼 깊은 곳에서 진리의 표준음을 구별해 내고 거기에 맞춰 인생이라는 음악이 만들어져 나가는 것입니다. 이것이 가능하려면 내면의 귀를 훈련시키기 위해 매일 경건의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최고의 음악가이신 주님 앞에 홀로 나아가 내면의 귀를 섬세하게 교정해 줄 성경 말씀을 묵상해야 합니다. 그러면 우리 귀는 음이 "플랫(b)"이 되는 것을 미리 막을 수 있을 정도로 예리해지게 됩니다. 아니면 적어도 음이 언제 "플랫"이 되는지 알아 주님의 도우심으로 소리를 다시 원음에 맞출 수 있을 것입니다.

'S.D. 고든 > 가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름다움의 비밀  (0) 2021.09.02
장미꽃 위에 비가 내린다  (0) 2021.08.12
눈을 열어 보다  (0) 2021.06.22
하나님의 눈으로..  (0) 2021.05.19
이상화(理想化)  (0) 2021.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