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탄은 어떤 존재인가?
사탄(마귀)은 원래 예배를 인도하는 천사장 루시퍼였습니다. 그러나 그가 타락하여 사탄이 되었습니다. 사탄이란 대적자 혹은 파괴자를 뜻으로서 루시퍼는 스스로 파괴자로 자처하여, 하나님과 그분의 형상을 지음 받은 인간을 대적하며, 하나님의 창조의 모든 질서와 조화를 파괴하고 있습니다. 이 루시퍼 천사장은 천사들 가운데 지혜가 충만하고 흠잡을 데 없이 아름답게 지어진 존재였습니다. 그가 처음에는 그 행실이 완전하였으나 마침내 자신의 아름다움과 능력에 도취하여 교만하여져서 하나님의 보좌를 넘보며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너 아침의 아들 계명성이여 어찌 그리 하늘에서 떨어졌으며 너 열국을 엎은 자여 어찌 그리 땅에 찍혔는고 네가 네 마음에 이르기를 내가 하늘에 올라 하나님의 뭇 별 위에 내 자리를 높이리라 내가 북극 집회의 산 위에 앉으리라 가장 높은 구름에 올라가 지극히 높은 이와 같아지리라 하는도다 그러나 이제 네가 스올 곧 구덩이 맨 밑에 떨어짐을 당하리로다"(이사야서 14:12-15).
"인자야 두로 왕을 위하여 슬픈 노래를 지어 그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너는 완전한 도장이었고 지혜가 충족하며 온전히 아름다웠도다 네가 옛적에 하나님의 동산 에덴에 있어서 각종 보석 곧 홍보석과 황보석과 금강석과 황옥과 홍마노와 창옥과 청보석과 남보석과 홍옥과 황금으로 단장하였음이여 네가 지음을 받던 날에 너를 위하여 소고와 비파가 준비되었도다 너는 기름 부음을 받고 지키는 그룹임이여 내가 너를 세우매 네가 하나님의 성산에 있어서 불타는 돌들 사이에 왕래하였도다 네가 지음을 받던 날로부터 네 모든 길에 완전하더니 마침내 네게서 불의가 드러났도다 네 무역이 많으므로 네 가운데에 강포가 가득하여 네가 범죄하였도다 너 지키는 그룹아 그러므로 내가 너를 더럽게 여겨 하나님의 산에서 쫓아냈고 불타는 돌들 사이에서 멸하였도다 네가 아름다우므로 마음이 교만하였으며 네가 영화로우므로 네 지혜를 더럽혔음이여 내가 너를 땅에 던져 왕들 앞에 두어 그들의 구경 거리가 되게 하였도다"(에스겔 28:12-17).
천사장 루시퍼는 하나님께서 주신 영광과 능력에 감사하며 하나님을 섬기기보다는 자신이 하나님의 자리에 올라가 섬김을 받고자 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하늘의 천사들을 유혹하여 자신과 함께 반란에 동참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때 천사들의 삼 분의 일이 자신의 자리에서 이탈하여 루시퍼의 뒤를 따라 반역에 동참했습니다(요한계시록 12:4).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죄를 범한 천사들을 천국에서 쫓아내셨습니다(유다서 1:6). 이 타락한 천사들을 사탄, 마귀 또는 귀신이라 부릅니다. 귀신들은 집단을 이루며 각각의 역할과 계급을 가지고 사탄의 지시에 따라 움직이고 있습니다. "큰 용이 내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탄이라고도 하며 온 천하를 꾀는 자라 그가 땅으로 내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그와 함께 내쫓기니라"(요한계시록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