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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룩한 공회 그리고 성도와의 교통 총정리

예림의집 2020. 8. 8. 18:57

거룩한 공회 그리고 성도와의 교통 총정리

 

"그러므로 주 안에서 갇힌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가 부르심을 받은 일에 합당하게 행하여 모든 겸손과 온유로 하고 오래 참음으로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하고 평안의 매는 줄로 성령이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 몸이 하나요 성령도 한 분이시니 이와 같이 너희가 부르심의 한 소망 안에서 부르심을 받았느니라 주도 한 분이시요 믿음도 하나요 세례도 하나요 하나님도 한 분이시니 곧 만유의 아버지시라 만유 위에 계시고 만유를 통일하시고 만유 가운데 계시도다"(에베소서 4:1-6).

"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 사람마다 두려워하는데 사도들로 말미암아 기사와 표적이 많이 나타나니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 주며 날마다 마음을 같이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사도행전 2:42-47).

 

"거룩한 공회와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것과(the Holy Catholic Church; the Communion of Saints;)"

 

사도신경에서 교회에 대한 언급은 성부, 성자에 대한 신앙고백 이후 성령에 대한 고백 항목에서 비로소 나옵니다. 이것은 성령론과 교회론의 긴밀한 연관 관계를 보여 주고 있는데, 실제로 교회는 오순절 성령강림의 역사를 통해 생겨났습니다. 하나님이 교회를 사랑하시고 예수님이 교회를 구속하셨지만, 성령은 교회를 잉태하고 성령의 사역을 통해 교회가 자라납니다.

흔히 교회를 고정적인 건물로 보기 쉬운데 성령의 역사 안에서 교회를 보면 교회는 오히려 부단히 움직이는 역동적인 모임이라는 것을 단번에 알 수 있습니다. 물론 눈에 보이는 교회의 기원은 노아의 방주에서, 족장들의 제사에서, 광야의 서막에서, 성전과 회당에서 찾을 수 있지만, 그때에도 교회는 머물러 있는 것이기보다는 살아 움직이는 공동체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방주나 성막의 모습에서도 성령의 역사를 따라 이동하는 교회의 속성을 엿볼 수 있습니다.

 

교회의 공동체적 신앙

 

사도신경은 죄 사함, 부활, 영생으로 이어지는 개인 구원에 대한 고백에 앞서 교회를 먼저 고백함으로써 신앙 공동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신앙 공동체 없이는 신앙이 전수되거나 진리가 검증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 공동체의 출애굽 경험은 구약 신앙의 기조를 이룹니다.

출애굽을 중심으로 이스라엘의 정체성을 분명히 하고, 그들이 원래 자유인이었다는 것을 말하기 위해 성서는 애굽에 들어오게 된 연유를 설명해야 했는지 모릅니다. 그래서 요셉이 등장하고 그의 아버지 야곱, 그리고 이삭과 그 위로 아브라함까지 출애굽으로부터 역으로 거슬러 올라가면서 창세기까지 엮어졌는지도 모릅니다. 

모세 오경의 중심 사건은 출애굽입니다. 따라서 출애굽의 신앙이 창세기의 신앙까지도 고백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 여기서 다 설명할 수는 없지만 이것은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개인의 신앙은 공동체의 신앙과 연결될 때 의미가 있습니다. 그렇게 볼 때 한국 교회는 지금까지의 개인 위주의 신앙에서 공동체적인 신앙으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한국에서는 대형 교회에 많은 교인들이 몰리고 있습니다. 대형 교회는 익명성을 보장해 주는 데다가 편리성을 추구하는 현대인의 이기적인 신앙 욕구를 충족시키기 때문입니다. 이런 신앙 성향은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사이버 시대에 대응하기보다는 오히려 따라가고 마는 취약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익명성과 편리성과 구조적 고립성이 바로 사이버 공간이 제공하는 특성인데, 이것이 급속하게 기존 교회를 해체하거나 대체해 버릴지도 모릅니다. 이대로 가다가 앞으로 전도 구호가 "접속하라, 접속하라, 접속하라!"가 될지 누가 압니까? 여기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신앙 공동체의 상호성 중대, 곧 공동 신앙생활에서의 네트워크 형성이 시급합니다.

 

교회의 두 가지 속성

 

오늘의 이러한 처지를 사도들은 어떻게 그리 일찍이 예감했는지 교회에 대한 속성을 정확하게 두 가지로 고백하고 있습니다. 보편적 교회(공회)는 거룩하다는 것과 그 교회에 속해 있는 교인들은 서로 통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속성에 근거하고 있으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인간의 본원적 속성을 드러냅니다.

교회는 이 땅에서 '거룩한 일'을 보이는 전진 기지가 되어야 합니다. 교인들이 모여서 하는 일이 세상 사람들 눈에 거룩해 보이도록 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성(姓)은 성(聖), 곧 '거룩'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성부(聖父)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성부를 믿는 교인은 이런 단어들을 사용해 말합니다. "성부, 성자, 성령, 성경, 성전, 성도, 성례전, 성구.."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자신은 스스로 '성도'라고 칭하는 것은 아무리 생각해도 쑥스럽습니다.

베드로전서 1장 15,16절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이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기록되었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셨느니라"(레위기 11:44; 19:2; 20:7 참고).

그러나 실제는 어떻습니까? 교인들의 생활에서는 말할 것도 없고 교회 안의 예배에서조차 거룩한 것이라고는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거룩화'가 아니라 '세속화'가 그렇게 빠르게 진행될 수가 없습니다. 우리는 구약의 레위기, 예수님의 성전 청결 사건 등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합니다.

거룩한 공회를 믿는다는 것은 나의 교회뿐 아니라 지상의 모든 교회가 다 거룩한 하나님의 교회임을 믿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의 성결은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주어집니다. 하나님만이 거룩하시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성결한 삶은 다름 아닌 하나님의 거룩함을 반영하는 것이고, 그럴 때에야 비로소 성도라고 불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예전에 섬기던 한 교회에서는 교인들끼리 서로 성도라고 부르지 않고 그냥 교인이라고 불렀습니다. 어느 날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성도라고 불릴 수 있을 만큼 진정으로 거룩한 삶을 실천했을 때나 그 칭호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을 것 같아 그렇습니다. 그리고 그런 날이 꼭 오기를 바라면서 조금씩이나마 하나님의 거룩함을 비추는 삶을 살아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주적인, 하나의 교회

 

영어로 "the Holy Catholic Church"를 믿는다고 고백할 때 그것은 로마 가톨릭을 가리키는 게 아니라 우주적인 교회, 하나의 교회를 의미합니다. 즉 교회의 보편성을 말합니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교회가 교파를 초월하여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이것은 예수님의 마지막 기도의 핵심 내용이었는데도 아직 응답되지 않은 기도입니다.

"아버지여, 그들로 하나가 되게 하옵소서." 이 기도는 요한복음 17장에 다섯 번이나 언급되어 잇는데, 이 기도만큼은 하나님보다는 우리가 응답해야 할 것인지도 모릅니다. 성령의 역사는 하나 되게 하는 역사입니다. 에베소서는 "평안의 매는 줄로 성령이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에베소서 4:3)고 전합니다. 

우리는 다양성을 지니면서도 그리스도와 '한 몸'을 이루는 통일성을 구비해야 합니다. 이것이 이뤄지고 나면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것"처럼 그 교회의 교인들이 서로 통해야 합니다. 교인들의 상생(相生), 상통이 바로 교회 공동체의 또 하나의 핵인 성례전(Communion)입니다. 언젠가 <리멤버 타이타>라는 영화를 본 적이 있습니다. 

미국에서 인종 갈등이 상존하던 시기에 흑인과 백인으로 이뤄진 미식축구팀의 실제 이야기를 다룬 것인데, 우여곡절 끝에 서로의 차이를 강점으로 만들어 가는 과정이 잘 그려져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모임은 나름대로 비슷한 점을 공유합니다. 가족, 동창회, 회사, 클럽 사교 모임이 그렇습니다. 그러나 교회 모임은 다른 곳에서는 도무지 만날 것 같지 않은 사람들이 만나서 많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연합 정신을 키워 가는 것입니다. 그런 만큼 폭발적인 시너지 효과도 기대되는 것입니다.

한국 교회는 교파 주의, 개교회주의, 무교회주의를 지양하고 교회 간의 연합을 도모해야 합니다. 지금 통일에 대비해서 각 교단마다 북한 선교를 하고 있거나 준비하고 있습니다만 이 일만큼은 초교파적으로 실시했으면 합니다. 러시아, 중국, 조선족 등의 선교에서 보는 것처럼 교파 간의 경쟁, 물량주의, 역량이 부족한 선교사 파송, 장기적인 선교 전략의 부재 등으로 시행착오를 겪고 있는 것을 다시 반복해서는 안 됩니다.

이스라엘은 약속의 땅 가나안에 들어가기 전에 광야 학교를 통해 애굽의 노예 생활에서 형성된 잘못된 생각과 습관을 바꾸기 위해 많은 훈련과 연단을 철저하게 받았습니다. 공산주의의 통치하에 살아온 북한에 복음이 제대로 뿌리를 내리기 위해서는 말씀을 통한 지속적이고도 치밀한 교정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남한의 교회와 교인들이 각 교단의 북한선교 담당자들과 더불어 장기적이고 일관된 정책을 수립해야 하며, 지교회를 세우는 식이나 교세를 확장하기 위한 교파 교회의 난립을 지양하고 초교파적인 선교 사역을 이뤄야 합니다. 교회 이름도 장로교, 감리교, 성결교라고 붙이지 않는 초교파적인 연합 교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통일이 된다 해도 남한처럼 북한에도 교회가 동조한 자본주의의 병폐인 자기중심적인 물질만능주의가 편만해질 것이 불을 보듯 뻔합니다.

 

시공을 초월하는 교인들의 교제

 

교인들의 역할은 섬김과 사귐을 통해 드러나게 됩니다. 영적 유대도 섬김과 사귐을 통해서 강화됩니다. 예수님의 제자들 사이에서도 누가 높으냐에 대한 관심은 그들 사이를 분열시키는 요인이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보여 주신 것처럼 서로 발을 씻어 주며 섬길 대 분열이 치유되고 하나가 됩니다. 그리고 성만찬을 나눔으로써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사귐이 형성됩니다.

특별히 사도신경이 고백하는 성도들의 사귐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교제입니다. 이것은 이미 앞서 간 성도들과 지금의 교인들 그리고 앞으로 올 세대들로 이어지는 미래 지향적인 코이노니아입니다. 바로 성만찬이 그렇지 않습니까? 과거에 행해진 성만찬을 통해 예수님의 고난을 기억하면서 오늘을 사는 우리와 미래를 살아갈 교인들이 사귀는 것입니다.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교인들이 하나가 되어 언제나 함께하는 것입니다. 교회 안에서의 교제는 공간적으로도 전 우주를 포함하는 수평적 차원과 영적 세계를 향하는 수직적 차원이 교차하는 신령한 교제입니다. 지상의 교회와 하늘의 교회가 그리스도 안에서 진정으로 연합하는 것입니다(히브리서 12:22-24).

조류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기러기가 V자 형태를 이루고 날아가는 것은 선두를 뒤따르는 기러기들이 공기 저항을 덜 느끼면서 앞선 기러기 날갯짓의 양력을 이용해 에너지를 절약하며 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그들은 날아가면서 선두에서 나는 기러기가 지치면 다른 기러기가 교대로 앞에 섭니다.

또 병든 기러기가 있으면 그 곁에서 다른 두 마리의 기러기가 따라붙어 함께 난다고 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그들은 멀리까지 이동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공동의 목표와 가치관을 가지고 더불어 나가면 무슨 일이든 그만큼 쉽게 할 수 있다는 것을 기러기의 형태를 통해 비우게 됩니다. 교회에서 말하는 코이노니아는 서로 책임을 지며 공통의 것(생명)을 나눈다는 뜻입니다.

 

세상에 소금이 되는 교회

 

교회의 본질과 사명은 섬김과 사귐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예수님이 하신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라는 말씀에서 그 정신을 볼 수 있습니다. 소금이 결정을 이뤄야 소금이듯, 교회가 먼저 하나님을 섬기고 또 서로 섬기며 나아가서는 세상의 고통과 가난 속에 있는 사람들을 섬길 때 진정한 교회 안에서의 사귐이 가능한 것입니다. 찰스 콜슨은 "1세기 그리스도인들과 우리를 비교할 때 가장 큰 차이는 우리가 그들에게서 코이노니아를 배우지 못한 것"이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만일 교회에서 교인들의 봉사와 교제를 발견할 수 없다면 맛을 잃은 소금이 됩니다. 

또한 교회는 사회적 책임을 지고 있는 공동체입니다. 예수님은 우리가 세상의 소금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그냥 소금 덩어리로 존재해서는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세상에서 자신을 녹여 맛을 내는 섬김이 있어야 합니다. 교회는 자신만을 위해 존재하지 않습니다. 교회는 외향적인 공동체입니다. 교회는 다른 사람을 위해 존재하는 가장 오래된 기관입니다. 교회는 하나님 나라를 독점하거나 교회 자체를 하나님 나라와 동일시하려는 유혹을 부단히 뿌리쳐야 합니다. 교회는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고 지향하는 아방가르드(전위 부대)입니다.

제가 30년 넘게 성경공부를 함께 해 온 "예림의집"은 '거룩한 공회와 성도들의 교통'에 대해 담대하게 고백할 수 있는 아름다운 모임입니다. 자신이 소속된 교회나 교단을 초월하여 우주적인 교인들의 교제에 함께 참여하는 곳입니다. 성령은 이 모임에서 우리를 거룩하게 하고, 하나 되게 하고, 소통하게 하신다는 것을 저는 종종 체험하곤 합니다.

신앙 공동체 없이는 신앙이 전수되거나 진리가 검증될 수 없습니다. 특별히 사도신경이 고백하는 성도들의 사귐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교제입니다.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교인들이 하나가 되어 언제나 함께하는 것입니다. 교회의 본질과 사명은 섬김과 사귐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교회가 먼저 하나님을 섬기고 또 서로 섬기며 나아가서 세상의 고통과 가난 속에 있는 사람들을 섬길 때 진정한 교회 안에서의 사귐이 가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