ε♡з성경공부반...♡з/사도신경 12주

참 사람 예수님의 죽음

예림의집 2020. 6. 25. 20:17

참 사람 예수님의 죽음

 

사도신경 영문 번역을 보면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리셨고(crucified), 죽으셨고(dead), 매장되었으며(buried), 지옥에 내려가셨다(descended into hell)는 네 가지 사건이 모두 과거형으로 쓰여 있습니다. 이것은 예수님이 참 인간으로서 우리와 똑같은 죽음을 겪으셨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예수님의 죽음은 돌이킬 수 없는 사실이며 그분의 삶이 이 세상에서는 정말로 끝났다는 것을 네 차례나 과거형으로 밝힘으로써 확실히 한 것입니다.

한 번 "장사 지냈다"라는 말을 생각해 보세요. "아무개 어디 있어? 요즘 그 친구 보이질 않네." "그 친구? 죽었지. 벌써 장사 지낸 지 여러 날 되었어." 이쯤 되면 끝난 것입니다. 예수님 역시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신 뒤 장사가 치러졌다고 구체적으로 밝힘으로써 그분이 분명히 이 세상에서 떠났다는 것을 말해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뒤에 이어지는 "저리로서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시리라"라는 구절은 예수님의 미래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저리로서(from thence)'는 '거기에서부터'라는 말로서 예수님이 지옥으로 내려가셨다가(descended) 거기에서 올라오셨다(ascended)는 것을 대조적으로 보여 줍니다. 영문 어감은 박자 맞추듯 짝을 지어 느끼도록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