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내의 말씀을 지킨 빌라델비아 교회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빌라델비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거룩하고 진실하사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이 곧 열면 닫을 사람이 없고 닫으면 열 사람이 없는 그가 이르시되 볼지어다 내가 네 앞에 열린 문을 두었으되 능히 닫을 사람이 없으리라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 내 말을 지키며 내 이름을 배반하지 아니하였도다 보라 사탄의 회당 곧 자칭 유대인이라 하나 그렇지 아니하고 거짓말 하는 자들 중에서 몇을 네게 주어 그들로 와서 네 발 앞에 절하게 하고 내가 너를 사랑하는 줄을 알게 하리라 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내가 또한 너를 지켜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니 이는 장차 온 세상에 임하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시험할 때라 내가 속히 오리니 네가 가진 것을 굳게 잡아 아무도 네 면류관을 빼앗지 못하게 하라 이기는 자는 내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되게 하리니 그가 결코 다시 나가지 아니하리라 내가 하나님의 이름과 하나님의 성 곧 하늘에서 내 하나님께로부터 내려오는 새 예루살렘의 이름과 나의 새 이름을 그이 위에 기록하리라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요한계시록 3:7-13)
빌라델비아 교회는 서머나 교회와 함께 칭찬만 듣고 책망은 듣지 아니한 교회로 유명합니다. 빌라델비아 교회는 종말 교회 중 이기는 교회의 표본으로 보여 주신 교회입니다. 이 교회는 대단한 칭찬을 들었는데 특히 ‘네가 적은 능력을 가지고도 내 말을 지키며 내 이름을 배반치 아니하였도다’는 칭찬이 그것입니다.
그리고 이들은 놀라운 약속을 받았습니다. 종말에 이런 주님의 약속을 받는 교회는 복이 있는 교회입니다. 그 약속이란 10절에 나오는 말씀인데 ‘네가 내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내가 또한 너를 지키어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라’고 하신 말씀이 그것입니다.
빌라델비아 교회가 받은 칭찬
빌라델비아 교회는 두 가지 면에서 칭찬을 들었습니다. 하나는 ‘적은 능력을 가지고도 주님의 말씀을 지키며 그의 이름을 배반치 아니했다’는 것이요 다른 하나는 ‘내 인내의 말씀을 지켰다’는 것입니다. ‘네가 적은 능력을 가지고도 내 말을 지켰다’고 하셨습니다. 빌라델비아 교회가 받은 능력을 적은 능력이라고 하셨습니다.
적은 능력이란 말은 특별히 부여하신 은사적인 능력인 것이 아니라 믿는 모든 사람들에게 일반적으로 주신 보편적 능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능력은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모두 있는 것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누구나 동일하게 열매를 맺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기도와 순종의 생활에서 나타날 수 있는 능력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빌라델비아 교회는 이 적은 능력을 최대한으로 생활에 적용했습니다. 그 결과 그들은 어떤 결실을 가져온 것입니까? ‘내 말을 지켰다’고 했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그리스도 안에서 가장 위대한 능력은 귀신을 쫓거나 병든 자를 일으키는 권능에 있는 것이 아니라 주의 말씀을 지키는 일에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마태복음 7:22-13).
그들이 적은 능력을 가지고 행한 것이 또 있습니다. 그것은 ‘내 이름을 배반치 아니했다’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이 주의 이름을 배반할 때는 무서운 결과를 초래하는 것입니다. ‘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나를 부인하면 나도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저를 부인하리라’고 주님이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마태복음 10:32).
다음에 그들이 받은 다른 하나의 칭찬은 ‘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다’고 했습니다. 종말에 살아가고 있는 그리스도인들에게는 특히 인내가 필요합니다. 그러면 여기서 지적하고 있는 인내의 말씀이란 무엇을 가리키는 말입니까? 종말에 교회에 주시는 예언의 말씀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고 하신 것입니다. 예언의 말씀을 지킨다는 것은 인내를 말합니다. ‘너희에게 인내가 필요함은 너희가 하나님의 뜻을 행한 후에 약속을 받기 위함이라’고 했습니다.
빌라델비아 교회에 주신 축복
빌라델비아 교회는 종말에 하나님의 특별하신 보호를 받을 대표적인 교회로 계시되어 있습니다. 주님은 이 교회에 대하여 몇 가지로 축복해 주셨습니다. 먼저 빌라델비아 교회를 핍박한 무리 중에서 얼마간 회개시켜 그들로 ‘네 발앞에 절하게 하실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이들은 빌라델비아 교회가 인내의 말씀을 지키는 고난의 날에 음녀 교회에 속하여 그들을 핍박했던 자들입니다.
여기서 사탄의 회, 자칭 유대인이라고 표현하고 있는 무리는 이세벨의 교훈을 따른 음녀에 속한 무리를 말합니다. 주님은 빌라델비아 교회에게 ‘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내가 또한 너를 지키어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라’고 하셨습니다. 인류의 종말에는 시험의 때가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이는 장차 온 세상에 임하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시험할 때라’고 했습니다.
여기서 빌라델비아 교회에게 ‘면케 해 주시겠다’고 하신 시험의 때란 후 3년 반 동안의 대 환난 기간을 의미합니다. 이 기간은 바벨론 환 된 이 세상에 하나님께서 재앙을 내리시는 기간입니다. 그 초기에 유브라데 전쟁이 일어나 세계 인구의 3분의 1이 죽는 재앙이 따릅니다.
이 기간에는 주님이 재림하시는 아마겟돈 전쟁이 있게 되고 그 후에 일곱째 대접을 공기 가운데 쏟을 때, 큰 바벨론으로 변모된 이 세상에 대한 마지막 심판이 내려지는 것입니다. 주님은 이런 심판에서 그의 백성들을 지상에서 건지시기 위해 그의 천사들을 보내시어 하늘 이 끝에서 저 끝에 이르기까지 그의 택한 백성들을 모으시는데 이것이 그리스도인을 공중으로 끌어올리시는 공중 휴거인 것입니다(마태복음 24:31).
그러므로 빌라델비아 교회에게 언약하신 시험의 때를 면케 해 주시겠다고 하신 것은 곧 이 같은 모든 재앙이 쏟아지는 후 3년 반의 대 환난 기간에서 건져 주시겠다고 하신 주님의 약속인 것입니다. 이 일에 대하여 요한계시록 12장에서는 ‘그 여자가 큰 독수리의 날개를 받아 광야 자기 곳으로 날아가 거기서 그 뱀의 낯을 피하여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양육 받는다’고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결론
예수님은 빌라델비아 교회를 향하여 ‘내가 속히 임하리라’고 하셨습니다. 종말을 당한 교회들은 주님이 속히 임하신다고 하는 말씀을 명심하여 끝까지 인내의 말씀을 지키는 신앙을 가져야 하는 것입니다.
'ε♡з교회 사역...♡з > 말씀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명을 다한 후에 하나님의 평가(202006022) (0) | 2020.06.21 |
---|---|
차지도 덥지도 아니한 라오디게아 교회 (0) | 2020.06.18 |
사데 교회가 받은 책망 (0) | 2020.06.11 |
이세벨을 용납한 두아디라 교회 (0) | 2020.06.04 |
니골라당의 교훈을 좇은 버가모 교회 (0) | 2020.05.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