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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의 정치②

예림의집 2019. 3. 8. 18:17

교회의 정치②


교회 헌법이란 이 성경의 법을 각 지역의 특성에 따라 적용한 법입니다. 그러므로 교회의 최고 헌법은 성경이며 이 사실은 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교회의 법은 교회의 필요성과 상황에 따라 가변적입니다. 또한 교회는 성경의 법을 능가하는 방식으로 입법할 수 없으며 교인들을 강제할 수 없습니다.

교회의 모든 통치는 그리스도의 왕권에 대해 사역적이며 선언적으로 시행되어야 합니다. 교회의 어떤 회의도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사역할 뿐 믿음과 예배를 위해 새로운 법을 제정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그 통치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고, 성도들의 건덕을 세우며, 세상에 증인이 되기 위해 성경의 법에 따라 품위와 질서를 갖추어 시행되어야 합니다.

교회의 통치력은 도덕적이며 영적일 뿐 물질적이지 않습니다. 교회의 왕이 되신 그리스도는 사도의 베드로의 손에서 물질로 만든 검을 거두고 성령의 검을 들려주며 그의 교회를 세우셨습니다. 교회가 물리적인 힘으로 정부 전복을 꾀하거나 교회가 원하는 사회를 건설해서는 안 됩니다. 교회는 경찰 기구나 감옥 등을 두어 성도의 삶을 억제할 수 없으며 물리적인 힘으로 교회의 통치력을 행사할 수도 없습니다.

교회는 성령의 인도하심과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섬김의 통치를 해야 합니다. 이러한 명에서 볼 때 교회의 정치는 외형적으로 민주주의 제도와 비슷하나 민주주의 제도가 아니며, 기타 세상에서 실행되는 공화제나 사회주의 제도도, 공산주의, 전체주의, 군주 제도 등 세상의 어떠한 정치 형태와도 일치하지 않는 신정주의적 성경을 갖습니다.

그리스도는 지 교회에서 통치권을 행사할 때 각 지 교회에 다수의 다스리는 은사 직분자들(목사와 장로의 직분)을 세워 그의 통치권을 청지기적으로 사역하게 하십니다. 이것은 한 사람에게 통치력이 집중되어 고집과 아집, 독선 또는 독재적인 통치로 전락할 것을 예방하기 위함입니다(다수성의 원리). 이 직분자들이 갖는 권위는 동등합니다(동등성의 원리). 그리고 이들은 각각 개별적으로 교회를 다스리는 것이 아니라 조직을 이루어 성도들을 감독합니다(감독성의 원리).

개혁신학이 지향하는 교회의 통치 형태는 장로들에 의해 상기의 3대 원리에 따라 치리회를 형성하여 교회를 다스립니다. 그러한 교회를 가리켜 장로교라 지칭합니다. 지 교회의 장로들(목사와 장로)로 구성된 치리회를 당회라고 하는데, 이 당회가 장로교 치리회의 가장 기본입니다. 당회는 자율적으로 지 교회의 예배와 성례를 집행하며 지 교회를 다스려 가지만, 각 지교회 당회를 감독, 지도하기 위해 일정한 지역을 정하고 그 지역 안에 있는지 교회의 당회들을 연합하여 또 하나의 치리회를 조직합니다. 이를 노회라 합니다.

노회는 한 지역에 속한 각 지 교회의 목사와 장로로 구성합니다. 노회는 각 지 교회의 당회를 지도, 감독하며, 목사와 장로를 안수하여 세웁니다. 이러한 노회들은 또다시 연합하여 최고의 치리회를 구성합니다. 이를 가리켜 총회라고 하며, 각 총회의 목사와 장로 전체가 또는 그 대표자가 회원이 됩니다.

각 국가마다 독립적으로 총회를 구성하며, 이 총회는 그 나라 장로교회의 헌법, 신학, 정책과 각 노회의 치리적 업무를 관리, 감독, 조정합니다. 장로교는 이렇게 각 국이 독립적으로 형성되며 기본적으로 당회, 노회, 총회의 3심 제도를 취하면서 그리스도의 통치권을 가장 효율적으로 시행하도록 노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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