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 선생들이 하는 일
"그러나 백성 가운데 또한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났었나니 이와 같이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 그들은 멸망하게 할 이단을 가만히 끌어들여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고 임박한 멸망을 스스로 취하는 자들이라 여럿이 그들의 호색하는 것을 따르리니 이로 말미암아 진리의 도가 비방을 받을 것이요 그들이 탐심으로써 지어낸 말을 가지고 너희로 이득을 삼으니 그들의 심판은 옛적부터 지체하지 아니하며 그들의 멸망은 잠들지 아니하느니라"(베드로후서 2:1-3).
베드로 사도가 1절에서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고 한 말씀대로 교회에는 언제든지 거짓 선생들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거짓 선생이란 말은 거짓된 교훈을 진리인 양 가장해서 가르치는 거짓 선지자들을 말합니다.
1. 거짓 선지자의 등장
거짓 선지자는 그 등장하는 곳이 두 곳으로 나와 있습니다. 1절 말씀을 보면 ‘민간에 또한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났었나니 이와 같이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고 말했습니다. 민간에 일어난 거짓 선지자는 지금의 통일교라든가 몰몬교 혹은 안식교 등 그들 나름대로의 한 단체를 이루어 활동하는 무리들을 일컫습니다.
그러나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고 하신 말씀은 우리 교회 안에 직접 침투하여 교회를 본거지로 활동하는 무리들이 있을 것이라고 한 것입니다. 이들은 교회를 더럽히고 혼란을 주며 영적 생명을 노략질하는 일을 하기 때문에 우리는 이들에 대해 특별히 경각심을 가져야 하고 경계해야 하는 것입니다.
어떤 너울을 썼건 그리고 어떤 정당성을 내세우건 이들 거짓 선지자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대적하는 사탄의 사자들입니다. 그런데 이들에 대해 우리가 경계해야 할 것은 이들의 정체를 좀처럼 파악하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이들은 겉으로는 한결같이 천사의 너울을 쓰고 활동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이들의 식별 법을 우리에게 가르쳐 주셨습니다. 마 7:22-23절에서 거짓 선지자들이 하는 일이 나옵니다. ‘그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치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그때에 내가 저희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고 하셨습니다.
이들은 불법을 행하는 자들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이들을 식별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말씀을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기 때문에 그들의 정체를 파헤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한 가지 방법은 그들의 열매를 보고 알라고 하셨습니다.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지니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또는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따겠느냐’고 하셨습니다. 사람의 눈으로 볼 때 그들의 열매는 그럴싸할는지 모릅니다. 그러나 여기서 말씀하신 열매는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는 일에 대한 열매입니다. 거짓 선지자는 절대로 말씀에 순종하는 열매를 맺지 못하는 것입니다.
2. 거짓 선지자들이 하는 일
1절과 2절에서 이들 거짓 선지자들이 하는 몇 가지 일을 밝혀 주고 있습니다. 이들은 멸망케 할 이단을 교회로 가만히 끌어들인다고 했습니다. 멸망케 한다는 말은 우리의 영적 생명을 말합니다. 이단은 어떤 미사여구로 우리를 유혹해도 그 그물에 걸리면 영적 생명을 죽이게 됩니다. 이 같은 이단을 가만히 끌어들인다는 것입니다. 이단이란 말은 잘못된 진리를 말합니다.
특히 그리스도에 대한 잘못된 지식, 구원에 관한 잘못된 진리 등이 이런 유에 속합니다. 이들은 성경에 있는 말씀을 그대로 믿지 못하게 하고 토를 답니다. 보편적인 진리를 가리고 어느 한곳에 있는 편파적인 말씀을 체계화시켜 그것을 진리인 양 가르칩니다.
사탄이 교회에서 하는 일은 가라지를 심는 일입니다. 이단의 씨가 자라면 가라지가 되는 것입니다. 이단자는 사탄에게 충성하는 자들이기 때문에 그 열심이 대단합니다. 이단이란 언제나 진리와 비슷하지만 진리와 엄연히 구분됩니다. 이단이란 진리의 가짜 상품입니다. 시장에서도 가짜 상품이 진짜를 뺨치는 것처럼 이단도 진짜와 가짜를 구분할 줄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매력적입니다.
이단자들의 특징을 몇 가지로 말해 주고 있습니다.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는 자들’이라고 했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의 권위를 피조물의 자리에까지 떨어뜨리는 일을 하기 때문에 주를 부인하는 자들인 것입니다. 다음에 여럿이 저희 호색하는 것을 좇으리라고 했습니다. 이단의 특성은 호색에 빠지게 하는 일입니다. 사탄이 발람을 통하여 이스라엘로 범죄케 한 방법이 호색이었습니다.
거짓 선지자는 탐심으로 일한다고 했습니다. 이들은 스스로 지은 말을 가지고 거짓된 것을 가르치며 양 무리들을 그들의 이익의 대상으로 삼는 것입니다. 이단자들이나 거짓된 교훈의 특성은 교묘한 헌금 방법과 수단에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재산을 늑탈하고 패가망신시키는 것입니다.
결론: 이들의 심판은 옛적부터 지체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저들은 필연코 멸망할 것입니다. 종말 성도들에게는 두 가지 명심할 일이 있습니다. 하나는 거짓 선지자들을 식별하는 지혜입니다. 이것을 식별치 못하면 그들의 거짓된 이단에 넘어가 생명을 잃게 됩니다. 다른 하나는 경선하는 일입니다. 주님은 도적같이 오시기 때문에 경선하는 생활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