ε♡з하나님께로..ε♡з/성경,말씀,설교,묵상

새벽예배: 족보에 담긴 비밀

예림의집 2019. 1. 3. 22:02

새벽예배: 족보에 담긴 비밀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고 이삭은 야곱을 낳고 야곱은 유다와 그의 형제들을 낳고 유다는 다말에게서 베레스와 세라를 낳고 베레스는 헤스론을 낳고 헤스론은 람을 낳고 람은 아미나답을 낳고 아미나답은 나손을 낳고 나손은 살몬을 낳고 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스를 낳고 보아스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 이새는 다윗 왕을 낳으니라 다윗은 우리야의 아내에게서 솔로몬을 낳고 솔로몬은 르호보암을 낳고 르호보암은 아비야를 낳고 아비야는 아사를 낳고 아사는 여호사밧을 낳고 여호사밧은 요람을 낳고 요람은 웃시야를 낳고 웃시야는 요담을 낳고 요담은 아하스를 낳고 아하스는 히스기야를 낳고 히스기야는 므낫세를 낳고 므낫세는 아몬을 낳고 아몬은 요시야를 낳고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갈 때에 요시야는 여고냐와 그의 형제들을 낳으니라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간 후에 여고냐는 스알디엘을 낳고 스알디엘은 스룹바벨을 낳고 스룹바벨은 아비훗을 낳고 아비훗은 엘리아김을 낳고 엘리아김은 아소르를 낳고 아소르는 사독을 낳고 사독은 아킴을 낳고 아킴은 엘리웃을 낳고 엘리웃은 엘르아살을 낳고 엘르아살은 맛단을 낳고 맛단은 야곱을 낳고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으니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 칭하는 예수가 나시니라 그런즉 모든 대 수가 아브라함부터 다윗까지 열네 대요 다윗부터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갈 때까지 열네 대요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간 후부터 그리스도까지 열네 대더라"(마태복음 1:1-17).


본문은 예수님의 세상 족보를 기록한 말씀입니다. 설교학에서 메시지를 전할 때 서론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마태복음은 이와 반대로 서론에서부터 우리를 질리게 하는 족보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건 우리의 생각이고 이 복음서의 대상인 유대인들에게 있어서 이 족보 소개는 유대인들의 최대의 관심인 그리스도의 정통성을 입증하여 두 손을 들게 하는 그런 폭탄과 같은 메시지입니다. 본문 족보에서 가르쳐 주는 진리는


1. 그토록 기다리던 성경이 예언한 메시아가 바로 예수 그리스도라는 것입니다. “아브라함과 다윗이 자손 예수”라는 말씀이 그것입니다. 즉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과 다윗에게 후손에서 메시아를 주시겠다고 하셨듯 족보를 통해서 정확히 보여주셨습니다.

2.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심은 하나님의 선택과 은혜로 된 것임을 보여줍니다. 17절에 “그런즉 모든 대 수가 아브라함부터 다윗까지 열네 대요 다윗부터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갈 때까지 열네 대요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간 후부터 그리스도까지 열네 대더라” 족보를 분석하면 장자가 나와야 할 곳에 차자가 나오고, 14대 14대 14대 이것도 히브리인의 족보 기록 법대로 생략 기법이 적용되어 중요한 믿음의 인물 중심으로 흘렀다는 점 등을 참고할 때 족보가 믿음 중심 언약 중심 그리고 하나님의 예정과 섭리적으로 기록되었습니다. 아무나 아브라함의 자손이 아닙니다. 이처럼 예수 믿어 천국 족보에 기록되어야 합니다.

3. 그리고 오신 예수 그리스도는 유대인만이 아니라 온 세상의 구주 이심을 알려줍니다. 여기 족보에 다말 라합 룻 우리아의 아내 마리아 등 여자들이 소개되고 있는데 여기에는 이방 여인이나 범죄 한 여자들도 들어 있습니다. 이처럼 이방인이고 죄인일지라도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구주가 되신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마태복음은 시작부터 마지막까지 예수는 성경이 예언한 메시아라는 점이 계속 강조됩니다. 이처럼 중요한 것은 예수 그리스도는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우리의 구주요 우리의 하나님이시라는 사실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모두 이 시간에 예수를 하나님이 보내신 나의 구주로 믿어 구원받는 복된 시간이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