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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인격의 요소

예림의집 2018. 12. 29. 20:56

교사 인격의 요소


교사 인격의 요소에는 어떤 요소들이 있을까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인격은 교사가 교수와 학습이 이루어지는 동안 학습자에게 영향력을 끼치는 비언어적 대화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교사에서 부도덕성, 자기 야망, 교만, 기만, 질투, 자만심, 성적 범죄, 분개, 소유욕 등은 가르침을 얽히게 하고 파괴합니다. 이러한 것들은 보이지 않지만 가르침에서 실제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특별히 교사가 직면하고 있는 도덕적인 문제는 새로운 것은 아닙니다. 인간 실존의 상황에서 상존해왔던 문제이며, 인가의 죄에 의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그리고 학습자에게 드러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도덕적인 문제는 교사가 항상 직면하게 되는 부분입니다. 사도 바울은 이에 대해 날카롭게 경고합니다. "내가 내 몸을 쳐 복종하게 함은 내가 남에게 전파한 후에 자기가 도리어 버림이 될까 두려워함이로라(고린도전서 9:26).

도 다른 위험요소는 자만심입니다. 하나님은 교만을 싫어하십니다. 이것은 교사에게도 더 엄격히 적용돼야 할 사항입니다. 이에 대해 바울은 고린도인들에게 다음과 같이 이야기합니다. "형제들아 너희를 부르심을 보라 육체를 따라 지혜 있는 자가 많지 아니하며 능한 자가 많지 아니하면 문벌 좋은 자가 많지 아니하도다 그러나 하나님이 세상의 미련한 것들을 택하사 지혜 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고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사 있는 것들을 폐하려 하시나니 이는 아무 육체라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고린도전서 1:26-29). 자신이 가르치는 학생들에게 교만한 모습이 비친다면, 그들이 "우리 교사는 교만한 사람이야"라고 말한다면 그들은 그 가르침을 외면하거나 무시하게 됩니다.

다른 한편으로 교사에게 있는 정직과 선한 양심, 말씀대로 살아가는 성실성, 겸손 그리고 교사의 진실성은 학습자의 마음을 열게 하고 말씀이 그들의 가슴으로 이어지게 합니다. 하나님의 진리에 의한 겸손은 하나님의 뜻을 전달하고,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데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학생들과의 약속을 자주 어기게 된다든가 그 가르침과 삶에 성실성을 보여주지 않는 것은 교육의 또 다른 나쁜 영향력의 원동력이 됩니다.

결과적으로 교사는 말, 음식, 교제, 오락, 몸짓 등 그의 삶의 전체적인 태도를 조심해야 합니다. 교사는 자신의 가르침과 삶이 서로 다른 별개의 것이라고 여겨서는 안 됩니다. 이 둘은 분리되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교사는 "나는 입술이 부정한 사람이요"라는 이사야 선지자의 고백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 고백은 이사야 자신의 부정함과 죄악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이사야 자신이 죄악된 사람이어서 거룩한 하나님의 존전에 선다는 것이 두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어떻게 내가 감히 하나님 앞에 설 수 있느냐'라는 고백인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사야 선지자는 그의 고백처럼 심각한 죄를 지은 자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성경 어디에도 그가 자신에 대해 고백하는 것과 비슷한 큰 죄악을 저질렀다는 것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그가 이런 고백을 하는 것은 주님 앞에 자신의 모습이 어떠하며 우리는 항상 어떤 모습으로, 고백으로 서야 하는가를 말해줍니다. 이런 자세는 교회 교육을 이끌어가는 교사에게 반드시 필요합니다. 늘 자신의 모습을 말씀에 비추는 훈련이 필요하며 그 가르침대로 살려고 하는 몸부림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교사는 항상 자신의 삶을 돌아볼 줄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능력 앞에, 거룩하심 앞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합니다. 아주 작고 사소한 것까지 하나님 앞에 내려놓을 수 있는 선한 양심과 겸손함을 가진 자가 되어야 합니다. 교사라고 해서 학습자들에게 자기 마음대로 하거나, 이중적이거나, 독선과 저주와 같은 말을 해서는 안 됩니다. 종종 교회 교육의 현장에서 이런 교사의 모습이 자주 눈에 띄는데, 이는 어리석은 것입니다.

교회 교육에서 교사의 가르침은 실제적 삶을 반영하게 됩니다. 그의 전 삶과 인격 학습자에게 드러나게 됩니다. 그러므로 현대의 학습자들은 그들의 교사가 자신들에게 가르치는 말씀을 통하여 말씀과 삶이 일치되어 그들의 모델로 섬기기를 원합니다. 즉 가르침의 내용이 교사의 삶과 행동에도 그대로 재현되기를 원합니다. 따라서 인격은 가치와 태도가 수반되는 행동의 경향을 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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