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서 인격이 미치는 영향
오늘날 교회 교육이 약화하는 요인 중의 하나는 가르치는 자의 인격적인 요소의 부재를 통하여 나타납니다. 교사들 자신들의 가르침과 인격이 분리되는 현상에서 옵니다. 인격과 가르침을 별개의 것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이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교육에서 교사의 인격이라고 하는 것은 학습자에게는 하나의 본보기요 진리의 통로입니다. 왜냐하면 교사의 인격은 의식이든 그렇지 못하든 애써 감추려고 해도 학습자들과 충돌하기 때문입니다.
인격과 가르침은 긴밀하고도 복잡한 관계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그러므로 인격은 가르침에서 교사가 가르치는 동안과 마찬가지로 비형식적 대화에 있어서도 상당한 영향력을 끼치게 됩니다. 만약 교사의 인격이 학습자들로부터 인정을 받지 못한다면 오히려 그를 통해서 말씀이 거부 반응이 되어 되돌아오게 됩니다. 인격의 부재로 인해 역행하는 학습자의 반응은 그들에게만 책임이 있는 것이 아니라 교사에게 있음을 알고 바른 인격을 가지도록 힘써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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