ε♡з교회 사역...♡з/교회교육의회복

교육과정은 단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예림의집 2018. 8. 29. 12:43

교육과정은 단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학습자의 지적 수준, 발달수준 그리고 신앙수준은 다릅니다. 그리고 학년별 발달과정과 그 역할 또한 다릅니다. 연령별로 구체성과 추상성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데 차이가 있습니다. 인간은 단계적인 성장과정을 거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육과정에도 이런 부분을 고려해야 합니다. 각 연령별로 적용할 수 있는 적응력을 배려해야 합니다.

실제적으로 파울러는 신앙발달을 미분화된 단계, 직관적, 투사적 신앙단계, 신화적, 문자적 단계, 개별적, 성찰적 단계, 결합적 단계 그리고 보편적 신앙의 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별로 나누면서 성숙은 연령과 밀접한 관련이 있슴을 말해줍니다. 그리고 피아제는 지적이론을 통하여 4단계의 인지발달이론을 전개하였습니다. 콜버그는 도덕교육에 심각한 문제점을 제기하면서 도덕발달이론을 제창하였습니다. 따라서 교회교육의 교육과정에도 각 연령 그룹들이 반응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단계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이 보다 더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