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을 고려하라
상황을 고려하는 것은 자신이 속한 교회의 적합한 옷을 입는 것과 같습니다. 자신이 속한 교회가 처한 현실을 고려하여 개획을 세워야 합니다. 교회학교의 교사는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규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남자 교사보다는 여자 교사들이 상대적으로 많을 수 있으며 직업의 분포도에 따라서 교사직에 종사하는 자도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교회락교의 규모가 큰 교회도 있지만 교회학교를 조직적으로,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운영하기에는 인적, 물적 자원이 부족한 소형교회들도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속한 교회의 교육적 상황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은 그 무엇보다도 우선된 일입니다. 아무런 분석 없이 현실에 대한 고민 없이 교육과정을 만드는 것은 위험한 일이 될 것입니다. 자신이 입어야 할 옷에 따라서 교회의 교육적 상황을 파악하고 교회교육의 규모에 맞게 만들어야 합니다. 개교회의 교육적 수준, 교육 정도, 교육의 양과 질, 교육예산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적합한 규모의 교육과정을 찾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교회에서 인식하고 있는 교육과정은 교단에서 제공하는 공과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의 내용과 각종 수련회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교육의 과정을 말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좁은 의미의 과정으로 해석되고 시행되어야 합니다. 즉 교단에서 제공하는 공과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내용뿐만 아니라 다양한 접근과 내용을 통하여 교회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각 연령층에 맞게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계획하는 것도 매우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ε♡з교회 사역...♡з > 교회교육의회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의 구성요소를 고려하라 (0) | 2018.08.22 |
---|---|
교육의 범위를 고려하라 (0) | 2018.07.06 |
교회 교육을 구체화하라 (0) | 2018.06.21 |
교육과정의 실제 (0) | 2018.06.15 |
교육과정의 선택 유형 (0) | 2018.06.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