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를 갈망하는 세대
학습자들은 변화와 성숙을 갈망하는 세대입니다. 어느 누구도 변화와 성숙의 종착점을 알고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러나 모든 그리스도린들은 변화하고 성숙해야 합니다. 배우는 자들은 완전한 인격이 아니지만 그들은 무한한 변화의 가능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변화는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자연스럽다는 것은 정상적인 것임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신학에서의 변화는 역시 성령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합니다. 특별히 교회교육은 마음과 행동의 변화로 정의됩니다.
그것은 가르침을 통하여 의도적으로 일어나지만 외적인 행동의 증거이기도 합니다. 핸드릭스(Hendricks)에 따르면 교육의 초점은 변화입니다.즉 교육이라고 하는 것은 학습자로 하여금 이전의 사고와 행동에서 새로운 행도으로의 변화를 가져옵니다. 이 정의는 교회교육에서의 이해와 해석을 위한 통찰력을 제공해줍니다. 그리고 역시 교육은 변화와 긴밀한 관련이 있음을 가르쳐줍니다. 변화는 교육으로부터 오며 이 교육은 가르침에서 반영됩니다. 따라서 교회에서의 가르침은 학습자들의 행동에 영향을 줍니다.
그러므로 학습자들은 '내 삶의 영역에서 변화되어야 할 부분이 무엇인가? 지금 내가 나의 미래로부터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가?'라는 질뭉과 함께 기독교 지식에 대한 분명한 이해와 그리고 그 이해된 지식을 바탕으로 한 확신을 통하여 귾임없는 변화가 필요합니다. 다른 말로 하면, 학습자들은 하나님의 말씀으로의 응답에서 변화 혹은 변형을 요구하는 학습의 장으로서의 인식을 해야 하며 거기에서 학습자들은 교회에서 변화를 경험해야 합니다.
그리고 지도자들은 학습자들의 변화와 성장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합니다. 그들이 가지고 있는 불안과 갈등, 욕구, 두려움 등을 이해해야 하며 그들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들에 대해서 어떻게 말씀 안에서 변화되어지고 성숙되어지는가에 대한 가르침과 지도력을 다해야 합니다. 즉 단순히 학습자들이 예수 그리스도와 관계를 맺도록 하는 데 교육의 목표가 있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제자로 삼아 성숙과 순종을 향한 삶을 살아가도록 하는 데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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