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교의신학

역사의 의미

예림의집 2014. 10. 22. 15:58

 

[제 3장] 역사의 의미

-오늘날의 세상에서 역사의 의미만큼 중요한 질문은 별로 없다.

-벌코프는 계속해서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는 역사의 의미라는 질문에 대한 해답을 알고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므로

 

[백해야 할 두 가지 역사 해석]

①순환적 역사관

-그리스의 역사관

-불교의 윤회사관

②무신론적이고 실존주의적 역사관

-카뮈의 소설 『페스트』

-모든 것들이 의미가 없다.

 

[기독교 역사관의 특징]

*역사를 통해 하나님의 목적이 이루어진다.

①하나님의 목적이 역사 속에서 실행된다.

-우리의 판단은 잠정적이고 임시적이다.

-최종적으로 하나님이 구속사를 왕성하시고 최후 심판 하실 때에 최종적으로 다 들어내실 것이다.

②하나님은 역사의 주인이다.

-인간에게 주신 자유의지는 한계 안에(하나님의 자유 안에) 보장되어 있다.

-그래도 이 자유는 진짜 자유라서 책임을 우리가 져야 한다.

-악의 표출(욥의 형재, 십자가 처형)은 반드시 보응이 따른다.

-그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이 되도록 하나님은 주도하고 계신다.

-심판과 재활용

*역사의 중심이신 그리스도

③그리스도는 역사의 중심이다.

-He is story: 그분의 이야기

-구약과 신약을 나누어버림

-완성을 기다리는 삶

-BC 4전 탄생? 인간의 오류에 의해서

*새 시대의 시작

④새 시대는 이미 시작되었다.

-구약 시대와 신약 시대의 차이

-개인의 경건이나 믿음의 차이가 아니다.

-신자들이 의외로 구약 속에 사는 사람들이 많다.

-구약: 그림자 예표 바라봄

-신약: 성취

-기다림의 세대와 누림의 세대

-교인들로 신약을 누리며 살게 해야 한다.

-월삭 기도회, 일천번제, 십일조 문제, 주일과 안식일의 문제

*하나의 목표를 향해 움직이는 역사

⑤역사 전체는 새 하늘과 새 땅이라는 하나의 목표를 향해 움직이고 있다.

-새 하늘과 새 땅

-우주적 구성

 

[기독교적 역사 해석의 함축적 의미]

①선교.

-현시대의 특징적인 활동은 선교다.

②긴장속의 삶

-이미와 아직 사이의 계속되는 긴장 속에서 살고 있다.

③역사 속의 두 흐름

-역사에는 두 가지 흐름의 발전이 있다.

-악의 세력과 하나님의 왕국

-구약의 악의 세력과 신약의 악의 세력의 차이

④역사적 판단의 잠정성

-우리의 모든 역사적 판단은 잠정적인 것이어야 한다.

-사역할 때 정치색을 드러내지 말라

-그러나 회의주의가 아니라, 주님의 심판대에서 다 드러난다.

-반드시 하나님이 승리한다. 칼빈

⑤낙관적 역사 이해

-기독교적 역사 이해는 기본적으로 낙관적이다.

-아무리 아닌 것 같은데도 힘들고 어렵지만 하나님께서 다스린다.

-주님의 교회다.

-변화. 열매

-하나님 나라의 현재성

⑥두 시대 사이의 연속성

-이 시대와 다음 시대 사이에는 불연속성뿐만 아니라 연속성도 있다.

-이 땅 위에서 영위하는 자연(창조)세계는 결코 무의미하지 않다.

-이원론에 빠지는 것을 조심하라.

-영역주권을 이야기 하라

 

*요약

-이 모든 것이 의미하는 바는 우리가 진실로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지금 노력해야 하며, 그리스도의 나라를 더 완전하게 나타나게 하려는 이 세상에서의 우리의 노력은 영원한 의미를 갖는다는 것이다.

 

 

[제 4장] 하나님의 나라

-하나님 나라는 예수니므이 복음 전파의 중심적 주제이자 그 함의에 있어서 사도들의 복음 전파와 가르침의 중심 주제이다.

 

*하나님 나라와 예수 그리스도

-오리겐 “예수님 자신이 왕국(나라)이다.”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과 말씀을 통하여 역동적으로 임함.

 

*하나님 나라와 하늘나라

-세대주의자들의 주장은 다른 것으로 여겼다.

-단지 유대인들은 하나님이란 단어를 대도록 안 쓰려고 하늘나라를 썼다.

 

*하나님 나라의 정의

-중요하다.

-69~71 정리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통치(주권적 다스림)다.

-대사관처럼.

-새 하늘과 새 땅은 완벽한 영토. 완전한 성취

-현재에도 하나님의 나라가 시작되었다.

 

*하나님 나라의 표징

①사탄을 물리치심

-십자가에서 완전한 승리

-계 12: 지상으로 쫓겨남.

-만국을 미혹하지 못함

-구약은 만국이 흑암 가운데 있었지만 신약은 사탄의 머리가 깨어졌다.

-지난 2000년의 역사는 점령(건저내심, 복음전파)의 역사이다.

②기적과 이사

-신약시대의 역사

-현재에도 경험되는 역사(하나님의 지원 포격. 축귀, 기적)

-은사중단론을 지나치게 이야기하면 하나님의 능력을 제한하려고 하는 것이다.

-오순절파가 좋아한다고, 우리가 배격, 부정, 제한할 필요는 없다.

③복음을 전하여 사람을 살리고, 사람이 변화되어져 간다.

-가장 중요한 표징. 기준이 되는 표지

④죄 용서가 선포되고, 회개의 역사가 일어난다.

⑤영적인 전쟁

-과도한 적용은 문제가 있다.

 

*하나님 나라: 현재적 실재와 미래적 실재(74-80p 정리)

①예수님

-

②사도바울

-

③현재 우리에게

-특별히 부어주시는 때와 장소와 교회가 있다.

-부흥을 체험하는 예배와 찬양

-말씀에 깊이 파묻히는 김은 영성

-사역이 잘 될 때 금식하며 기도할 때이다.

 

*하나님 나라의 함축적 의미

①하나님이 그 나라 백성을 선택하신다.

-하나님의 다스림, 통치권

-우리의 선행은 백성으로서의 삶인 것이지 하나님 나라를 만들어 가는 것이 아니다.

②우리에게 회개와 믿음을 요청한다.

-과연 교회가 오늘 날 진정한 회개의 필요성을 회개하고 있는가?

-우리가 전적인 헌신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가?

-자기를 죽이는 것이 아니라 자기를 살리고 극대화 하고 있지는 않은가?

-옛 사람은 죽었는가? 죽어가고 있는가? 숨어 있는가?

-하나님 나라의 현재성을 재대로 못 누리고 있는 것이다.

-회개의 기쁨을 맛보았는가?

-진짜일 수도 있고, 가짜일 수도 있다.

③총체적인 헌신

-제자도

-우리에게 죽으라 부르셨다.

-빛과 소금이지 꿀단지가 아니다.

-연출하지 말라.

-진심의 찬양과 예배가 되게 하라.

 

*하나님 나라의 범위

[창조] ---- [타락] ---- [구속] ----- [완성]

완전한 깨어짐 중생, 성화 전인의 회복

몸 부패 영육변화 완전한 전인

결혼 관계회복 모든 회복

우주 문화회복 새 하늘과 새 땅

[샬롬] [완전한 샬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