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장] 역사의 의미
-오늘날의 세상에서 역사의 의미만큼 중요한 질문은 별로 없다.
-벌코프는 계속해서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는 역사의 의미라는 질문에 대한 해답을 알고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므로
[백해야 할 두 가지 역사 해석]
①순환적 역사관
-그리스의 역사관
-불교의 윤회사관
②무신론적이고 실존주의적 역사관
-카뮈의 소설 『페스트』
-모든 것들이 의미가 없다.
[기독교 역사관의 특징]
*역사를 통해 하나님의 목적이 이루어진다.
①하나님의 목적이 역사 속에서 실행된다.
-우리의 판단은 잠정적이고 임시적이다.
-최종적으로 하나님이 구속사를 왕성하시고 최후 심판 하실 때에 최종적으로 다 들어내실 것이다.
②하나님은 역사의 주인이다.
-인간에게 주신 자유의지는 한계 안에(하나님의 자유 안에) 보장되어 있다.
-그래도 이 자유는 진짜 자유라서 책임을 우리가 져야 한다.
-악의 표출(욥의 형재, 십자가 처형)은 반드시 보응이 따른다.
-그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이 되도록 하나님은 주도하고 계신다.
-심판과 재활용
*역사의 중심이신 그리스도
③그리스도는 역사의 중심이다.
-He is story: 그분의 이야기
-구약과 신약을 나누어버림
-완성을 기다리는 삶
-BC 4전 탄생? 인간의 오류에 의해서
*새 시대의 시작
④새 시대는 이미 시작되었다.
-구약 시대와 신약 시대의 차이
-개인의 경건이나 믿음의 차이가 아니다.
-신자들이 의외로 구약 속에 사는 사람들이 많다.
-구약: 그림자 예표 바라봄
-신약: 성취
-기다림의 세대와 누림의 세대
-교인들로 신약을 누리며 살게 해야 한다.
-월삭 기도회, 일천번제, 십일조 문제, 주일과 안식일의 문제
*하나의 목표를 향해 움직이는 역사
⑤역사 전체는 새 하늘과 새 땅이라는 하나의 목표를 향해 움직이고 있다.
-새 하늘과 새 땅
-우주적 구성
[기독교적 역사 해석의 함축적 의미]
①선교.
-현시대의 특징적인 활동은 선교다.
②긴장속의 삶
-이미와 아직 사이의 계속되는 긴장 속에서 살고 있다.
③역사 속의 두 흐름
-역사에는 두 가지 흐름의 발전이 있다.
-악의 세력과 하나님의 왕국
-구약의 악의 세력과 신약의 악의 세력의 차이
④역사적 판단의 잠정성
-우리의 모든 역사적 판단은 잠정적인 것이어야 한다.
-사역할 때 정치색을 드러내지 말라
-그러나 회의주의가 아니라, 주님의 심판대에서 다 드러난다.
-반드시 하나님이 승리한다. 칼빈
⑤낙관적 역사 이해
-기독교적 역사 이해는 기본적으로 낙관적이다.
-아무리 아닌 것 같은데도 힘들고 어렵지만 하나님께서 다스린다.
-주님의 교회다.
-변화. 열매
-하나님 나라의 현재성
⑥두 시대 사이의 연속성
-이 시대와 다음 시대 사이에는 불연속성뿐만 아니라 연속성도 있다.
-이 땅 위에서 영위하는 자연(창조)세계는 결코 무의미하지 않다.
-이원론에 빠지는 것을 조심하라.
-영역주권을 이야기 하라
*요약
-이 모든 것이 의미하는 바는 우리가 진실로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지금 노력해야 하며, 그리스도의 나라를 더 완전하게 나타나게 하려는 이 세상에서의 우리의 노력은 영원한 의미를 갖는다는 것이다.
[제 4장] 하나님의 나라
-하나님 나라는 예수니므이 복음 전파의 중심적 주제이자 그 함의에 있어서 사도들의 복음 전파와 가르침의 중심 주제이다.
*하나님 나라와 예수 그리스도
-오리겐 “예수님 자신이 왕국(나라)이다.”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과 말씀을 통하여 역동적으로 임함.
*하나님 나라와 하늘나라
-세대주의자들의 주장은 다른 것으로 여겼다.
-단지 유대인들은 하나님이란 단어를 대도록 안 쓰려고 하늘나라를 썼다.
*하나님 나라의 정의
-중요하다.
-69~71 정리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통치(주권적 다스림)다.
-대사관처럼.
-새 하늘과 새 땅은 완벽한 영토. 완전한 성취
-현재에도 하나님의 나라가 시작되었다.
*하나님 나라의 표징
①사탄을 물리치심
-십자가에서 완전한 승리
-계 12: 지상으로 쫓겨남.
-만국을 미혹하지 못함
-구약은 만국이 흑암 가운데 있었지만 신약은 사탄의 머리가 깨어졌다.
-지난 2000년의 역사는 점령(건저내심, 복음전파)의 역사이다.
②기적과 이사
-신약시대의 역사
-현재에도 경험되는 역사(하나님의 지원 포격. 축귀, 기적)
-은사중단론을 지나치게 이야기하면 하나님의 능력을 제한하려고 하는 것이다.
-오순절파가 좋아한다고, 우리가 배격, 부정, 제한할 필요는 없다.
③복음을 전하여 사람을 살리고, 사람이 변화되어져 간다.
-가장 중요한 표징. 기준이 되는 표지
④죄 용서가 선포되고, 회개의 역사가 일어난다.
⑤영적인 전쟁
-과도한 적용은 문제가 있다.
*하나님 나라: 현재적 실재와 미래적 실재(74-80p 정리)
①예수님
-
②사도바울
-
③현재 우리에게
-특별히 부어주시는 때와 장소와 교회가 있다.
-부흥을 체험하는 예배와 찬양
-말씀에 깊이 파묻히는 김은 영성
-사역이 잘 될 때 금식하며 기도할 때이다.
*하나님 나라의 함축적 의미
①하나님이 그 나라 백성을 선택하신다.
-하나님의 다스림, 통치권
-우리의 선행은 백성으로서의 삶인 것이지 하나님 나라를 만들어 가는 것이 아니다.
②우리에게 회개와 믿음을 요청한다.
-과연 교회가 오늘 날 진정한 회개의 필요성을 회개하고 있는가?
-우리가 전적인 헌신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가?
-자기를 죽이는 것이 아니라 자기를 살리고 극대화 하고 있지는 않은가?
-옛 사람은 죽었는가? 죽어가고 있는가? 숨어 있는가?
-하나님 나라의 현재성을 재대로 못 누리고 있는 것이다.
-회개의 기쁨을 맛보았는가?
-진짜일 수도 있고, 가짜일 수도 있다.
③총체적인 헌신
-제자도
-우리에게 죽으라 부르셨다.
-빛과 소금이지 꿀단지가 아니다.
-연출하지 말라.
-진심의 찬양과 예배가 되게 하라.
*하나님 나라의 범위
[창조] ---- [타락] ---- [구속] ----- [완성]
완전한 깨어짐 중생, 성화 전인의 회복
몸 부패 영육변화 완전한 전인
결혼 관계회복 모든 회복
우주 문화회복 새 하늘과 새 땅
[샬롬] [완전한 샬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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